<현대인의 에티켓과 매너의 필요성>!!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해당 자료는 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인의 에티켓과 매너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에티켓이라는 말은 프랑스어로서 우리의 예의범절과 유사한 말로, 그 어원을 살펴보면 첫째, 베르사유 궁전에 들어가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티켓(ticket)에 기원을 둔다는 설과(그 티켓 엔 궁전 내에서 유의할 사항이나 예의범절이 수록) 둘째, 프랑스어의 동사 Estiquier (붙이다)를 어원으로 한다는 설 (궁전 화단에"꽃다발을 해치지 마십시요!"라는 입간판을 붙임)이 있다. 오늘날의 의미로 본다면 마음의 꽃밭을 해치지 않는다는 적극적인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절이라는 것이 있듯이 서양에서 사람들 사이에서의 합리적인 행동기준을 에티 켓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에티켓과 매너는 주로 외례 예절로써 서양의 사회계약적 생활규범 말한다. 현대사회에는 국제화 시대이다. 외례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사는 현대인에게는 에티켓과 매너는 필수인 셈이다.

매너라는 말은 Manuarius라는 라틴어에서 생겨났다.
Manuarius라는 말은 Manus와 Arius라는 말의 복합어인데 Manus란 영어의 Hand란 뜻으로 이 말은 사람의 손이라는 뜻외에 사람의 행동, 습관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Arius는 영어로 More at manual, More by the Manual이란 뜻으로 방식, 방법의 의미를 뜻한다. 따라서 Manner란 사람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습관, 몸가짐으로 해석되며, 에티켓(Etiqtette)과 달 리 사람을 얘기할 때 매너가 좋다 나쁘다라는 말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에티켓을 지키는 것은 결국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유지 하려는 필요성에 의해 발달한 것임으로 현대 사회에서 대인관계의 기본은 에티켓과 매너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에티켓의 기본개념

(1)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라
이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매력적(Charming)으로 보이도록 노력하라는 뜻이다. 대표적인 예로 "Thank."라는 말을 붙이는 것은 매력적인 표현이다. 「매력적으로 보이는」행위를 하는 것이 서양 에티켓의 전반에 걸쳐 예의로서 여겨지고 있는데 특히 사교모임에서의 대화나 일상적인 사교방문, 연회시의 테이블 매너, 게다가 복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은 「호감을 주라」는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2) 상대방에게 폐를 끼치지 말라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겠다는 생각은 바꿔 말하면 「상대방을 생각해 주는 행위」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사교모임에서의 예의, 만찬회나 리셉션시의 매너 등 이른바 실내에서의 에티켓(Indoor Etiquette)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방식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우는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으로서, 서양에서는 이를 Outdoor Etiquette이라 하는데, 실내에서의 에티켓과 함께 에티켓의 2대부문을 이루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에티켓으로 여기고 있다.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을 잘 지키는 일이 바로 공중 질서라든가 공중도덕으로 표현되는 것인데 우리들에 비해 서양인들의 격이 높다는 것은 바로 이 에티켓이 잘 지켜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양인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엄하게 에티켓에 대한 교육을 받아 에티켓이 매우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동을 무심코 하는 동양인은 서양인에게는 매우 이상하게 비쳐질 것이고 상황에 따라서는 문화국민으로서의 품성을 의심 받을 수도, 야만적 행동이라고 비판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3) 상대방을 존경하라
존경이란 말할 필요도 없이 예의범절의 기본이 되는 것이므로 비단 서양의 에티켓에서만 특히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우리나라의 예절에서는 물론, 그 어느 나라의 예법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에티켓과 매너의 차이

'매너가 없다'고 할 때는 '매너가 나쁘다'는 뜻으로 쓰여 에티켓은 '있다, 없다'로 예의의 유무를 말하게 되며, 매너는 나쁜 매너, 좋은 매너로 예의를 질적으로 평가하는 말로 쓰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에티켓은 형식(form)이고, 매너는 방식(ways)임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사를 한다는 것은 에티켓이며, 그 인사를 경망하게 하느냐 공손하게 하느냐는 매너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와는 좀 다른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로 프로토콜(protocol)이라는 말이 있다. 개인간의 예의는 에티켓이라고 하는 반면 외교의례를 뜻할 때 국가간의 예의, 즉 의례는 프로토콜이라 칭한다.

본문내용

때 국가간의 예의, 즉 의례는 프로토콜이라 칭한다.
개인간의 에티켓상 마찰은 당사자의 교양 문제로 받아들이지만 프로토콜상의 마찰은 외교 문제가 된다는 것이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는 국제화, 세계화 시대이다. 현대인으로서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활 방식인 예절도 국제화 감각을 익혀 발 맞추워 나아가야 할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2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4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