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경영이란 무엇인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략적 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이랜드는 20여년 전만 해도 신촌의 구멍가게에 지나지 않았다. 이랜드는 중·고교생 교복자유화와 자유분방한 신세대의 출현을 잘 활용하였다. 그러나 1965년도 우리나라 최대기업이었던 동명목재는 사양산업이 되어가는 목재산업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망하고 말았다.
기업환경의 변화에 사업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고 기업의 핵심역랑을 감안하여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전략적 경영이며 전략적 경영의 성패여부가 사업의 성공과 실패의 열쇠이다.
전략적 경영은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따라서 전략적 경영의 골격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장은 이 책의 전체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1. 성공사업, 실패사업의 갈림길:전략적 경영

대우그룹은 1970년대 초기에는 박정희 정권시대의 수출주도형 성장정책에 부응하여 크게 성장하였다.
1980년대에 와서도 정부의 중화학 공업 육성정책에 순응하여 중화학 공업을 인수하면서 우리나라 재벌 4위가 되었다. 대우그룹의 성장전략이 주효한 것이다.
그러나 1990년대에는 우리나라 경제가 저성장기로 접어들었고 생산원가가 상승하여 기업이익이 감소하는데도 불구하고 성장전략을 계속하였다.
여기에 IMF체제라는 의외의 환경에 대우그룹은 멸망하고 말았다.
1990년대 들어와서 대우그룹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익이 나지 않는 사업은 퇴출시키는 등 과감한 구조조정을 했어야 했다. 그러나 그 반대의 전략 즉 성장전략을 계속 수행하다가 빚을 갚지 못하여 결국 쇠퇴하고 만 것이다.
이에 반하여 20여년전 이랜드는 신촌의 구멍가게에 불과하였다. 당시 중·고교생의 교복자유화와 자유분방한 신세대의 출현을 잘 활용하였고 지식경영으로 뭉쳐진 임·직원의 열성적 경영으로 오늘날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랜드는 자기의 핵심역량이 중고가 제품의 유통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식품에도 중저가 전략을 계속하여 2001 아우렛(outlet)을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의 환경변화와 핵심역량을 감안하여 자기 회사에 유리한 경영 전략을 수립·수행하는 기업은 번영하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쇠퇴하고 만다.

2. 전략적 사고思考 (Strategic Thinking)
(1) 전략戰略은‘군’에서 나온 말
전략이라는 말은 그 단어에서 보듯이 군대에서 나온 말이다. 영어의 전략에 해당하는 strategy라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동양의 전략서 손자병법은“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한다”,“나의 강함을 가지고 적의 약한 곳을 쳐라” 등으로 요약된다.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감정적으로 전쟁을 시작하지 말고 아군과 적군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아군이 강하고 적군이 약할 경우 전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전쟁시 북한군은 일시적으로나마 부산/대구지역을 제외하고 남한의 전 지역을 점령하였었다. 이때 한국 육군이 대 병력을 동원하여 낙동강을 중심으로 북으로 밀고 올라가면 북진할 수 있었을까. 아마도 이 방법은 성공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많은 북한군의 정예부대가 부산/대구지역을 함락하려고 이 지역에 집결해 있었기 때문이다.
“적의 약한 곳을 쳐라” 북한군의 약한 곳은 어디일까. 부산/대구를 점령하기 위하여 많은 병력을 이 지역에 집중하였으므로 북한군의 약한 곳은 후방일 것이다. 그래서 인천 상륙작전이 이루어졌고 이는 훌륭한 전략이었다.
이렇게 여러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전략적 사고이다.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비단 전쟁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일상생활에서도 필요하다.
(2) 일상생활에서 전략적 사고
부모가 자식의 대학 진학 등 장래의 진로를 결정할 때도 여러 가지를 분석한다. 자식의 소질(강점)이 무엇인지, 이과 계통인지, 문과 계통인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본인의 장래 희망이 무엇인지, 또한 장래에 어떤 직업이 유망할 것인지를 자세히 분석한다.
이렇게 자식의 장점을 감안하고 어느 직업이 유망하게 될 것인가를 분석하여 그의 희망/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대학, 학과를 선택한다. 이 또한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결정하는 전략적 결정이고 전략적 사고인 것이다. 아빠가 판사가 되려고 했었는데 판사가 못 되었으니 너는 법과대학을 가서 판사가 되어야 한다는 단순한 생각은 전략적 사고가 아니며 그 자식은 판사로서 성공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3) 전략적 경영
이러한 전략적 사고를 기업경영에 응용하는 것이 전략적 경영이다. 기업이 번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강점(핵심역량)이 무엇인가, 기업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사업을 그만 둘 것인가, 어떻게 경쟁자와 경쟁할 것인가를 연구해야 하며 이것이 전략적 경영이다.

3. 중장기 이익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1) 새로운 사업진출, 결손사업 퇴출
전략적 경영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중장기 이익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중장기 이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고 이익이 나지 않는 사업은 퇴출시킬 수도 있다. 또한 기존사업 경영을 혁신하여 원가를 절감하여 이익을 증가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바이오 기술을 응용하여 새로운 약을 개발하고, 지능형 로봇사업에 진출하며 차세대 전지사업을 추진하는 것 등이 새로운 사업이 될 수 있다. 또한 인건비 등 원가상승으로 결손이 나는 사업은 퇴출시켜야 장래이익 목표를 달성하는데 지장이 없을 것이다.
(2) 10년 후에 무얼 먹고 사느냐
2002년도 삼성전자는 7조원의 순이익을 냈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 중 최고이며 전세계 IT기업과 비교해도 빼어난 수치이다. 순이익이 아니라 7조원의 매출을 이루어내는 기업도 우리나라에서는 10개 정도이다.
그런데 2003년도 초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은 전 임원을 소집한 회의에서“10년 후에 무얼 먹고 살 것인가를 연구해 보라”고 일갈하였다 한다. 이 말은 10년 후에 이익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지금부터 연구하라는 의미이며 즉 전략적 경영을 강조한 것이다.
(3) 경쟁기업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
중장기 이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쟁기업을 이겨내야 한다.
사업은 나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경쟁기업이 있기 마련이다. 이들 경쟁기업과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면 이익을 낼 수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목표이익을 달성하려면 경쟁기업과 어떻게 경쟁하여 이길 것인가를 연구해야 한다.
좁게 보면 국내에 있는 경쟁기업을 이겨야 하고 넓게 보면 대기업에서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 기업과 경쟁해야 하고 중소기업의 경우는 중국기업을 이겨야 살아남는다.

4. 기업 환경의 변화
기업 환경의 변화 즉 기술의 변화, 경제의 변화, 사회·문화의 변화 등은 기업에 사업의 기회를 주기도 하고 반대로 기업에 위협이 되기도 한다.
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SK텔레콤이라는 거대기업이 탄생하였으며 1970년대 이후에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급증한 관계로 백화점, 자동차산업이 번창하였다. 그러나 국민소득의 급증은 한편 인건비를 상승시켜 봉제산업, 신발산업 등 중소기업을 어렵게 하기도 하였다.
과거 수 십년 동안 컴퓨터, 레이저프린트산업과 함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각광을 받았던 복사기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컴퓨터·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이 가능하게 되어 복사할 기회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사업에 진출하고 퇴출하는데 있어서 장래 기업환경의 변화를 예측하여 이 변화에 알맞은 사업을 선택해야 한다.
5. 기업의 장단점 분석
손자병법에“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한다”는 말이 있다. 경쟁기업과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우리기업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강점은 더욱 개발하고 단점은 보완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사업을 하는 경우에도 자기기업이 잘 알고 있는 사업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휴대전화 사업에 장점이 있고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제조에 강점이 있다. 삼성그룹이 자동차 제조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사업에 진출하여 큰 손해를 보았다. 근자에는 은행업무를 잘 알지 못하는 대기업들이 신용카드 사업에 진출하여 1조원의 결손을 보고 있다.
IBM은 컴퓨터 사업만을, GM은 자동차 사업만을, Wal-Mart는 할인점 사업만을 하여 세계적 기업이 되었다. 자기의 강점 즉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파악하고 이에 매진하는 것이 이익을 내는 첩경이다.

6. 기업의 이념/목표
(1) 술장사를 할 것인가?
중장기이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술장사도 할 것인가? 어떤 기업에서는 술장사가 투자수익율이 좋으며 현금회전이 빠르므로 술장사를 해서라도 이익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업이 있을 것이다. 한편 다른 기업에서는 이익을 내는 것도 좋지만 술장사는 우리 회사 이미지를 나쁘게 하므로 술장사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할지 모른다.
이렇게 의견이 다른 것은 기업가의 경영철학 내지 기업이념에서 비롯된다.
삼성그룹은 성공하기가 비교적 쉬운 소비재사업 (제일제당, 제일모직)으로 사업을 일으켰다. 반면 현대그룹은 투자에 위험이 수반되나 외화 획득을 하여 나라 경제에 도움이 되는 건설, 조선사업으로 현대 그룹을 시작하였다.
이렇게 기업이념, 경영철학이 상이하기 때문에 수행하는 사업도 서로 다르게 되는 것이다.
1980년대 이전의 LG의 기업이념은“인화단결”이었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기업이념이“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으로 바뀌었다. 선진국의 기술을 빌려서 생산을 하던 1980년대 이전에는 임직원이 단결하여 열심히 공장을 돌려 값싼 제품을 수출하던 시대는“인화단결”이념이 적절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기술을 스스로 개발하고 고급제품을 개발하여 선진국과 경쟁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으로 기업이념을 변경한 것으로 생각한다.

본문내용

뒤따라야 한다.
이렇게 기업은 기술적 환경, 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등 외부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그러나 환경변화의 예측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며 좋은 전략이라도 시행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전략의 방향을 바꾸거나 수정하여 운영해야 한다.
8. 포괄적, 통합적 계획
일단 기업이념, 기업목표가 정해지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전략이다. 이것은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계획은 일개 부서의 단순한 계획이 되어서는 안 된다. 즉 전략은 기업의 전체 부서를 하나로 묶는 계획이다(unified plan). 또한 이는 기업의 모든 중요부서 계획을 망라하는 포괄적인 계획(comprehensive plan)이어야 하며 모든 부서의 계획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서로 연결되는 계획(integrated plan)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전략적 계획은 단기계획이 아니라 기업의 장기계획이 되어야 한다.
비록 실패한 계획이긴 하지만 삼성그룹의 자동차공업 진출계획은 단기계획이 아니다. 세계적인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장기경영계획이었다.
이 계획을 마련하기까지는 기업의 외부환경, 즉 미국의 자동차시장, 우리나라 자동차시장 그리고 자동차 기업간의 경쟁관계를 분석하였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부환경, 즉 삼성그룹 자신의 강점·약점도 분석하였을 것이다. 그런 후에 비로소 자동차공업에 진출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을 것이다.
따라서 이 계획은 일개 부서의 계획이 아닌 삼성그룹 전체의 계획(unified plan)으로서 삼성그룹을 총망라하는 포괄적 계획(comprehensive plan)이며, 전자·기계·화학 등 모든 삼성기업들이 조화를 이룬 계획(integrated plan)이었다.
9. 전략적 경영의 요약
앞에서 설명한 전략적 경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기업환경변화를 예측하여 우리기업의 핵심역량에 알맞은 사업에 진출하고 그렇지 않은 사업은 퇴출시킨다.
또한 경쟁기업과 경쟁에서 어떻게 승리할 것인가(경쟁우위)를 연구하여 우리기업의 중장기 이익목표, 기업의 이념을 실행하는 것이다.
신규사업이 결정되고 경쟁우위 전략이 수립되면 이들의 세부계획인 기술/생산/마케팅/인사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단계에 들어간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전략을 평가하여 이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운영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4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