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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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강해설교 요약정리

본문내용

상황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춰 숙고함
d.암송- 승리와 격려, 위로를 주도록 우리 마음에 새김
e.토론- 풍성한 은혜를 나누며 배가시킴
② 개인 성경 연구의 필요성
a.고찰- 본문을 면밀히 살펴 내어 사실을 찾아내는 작업이다.
b.분석- 구저.혹은 단어 뜻. 전후 문맥 관계를 노우트하는 작업이다.
c.깨닫기- 숨겨진 교훈. 의미 있는 깨달음을 얻는 작업
d.상관- 다른 진리 구절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 찾아낸 지리를 굳힘.
e.적용- 전달된 진리가 나 자신 개인에게 의미하는 바를 찾아 행동함.
③ 개인 성경공부의 흐름
관찰 → 분석 → 깨닫기 → 상관
재 → 성경공부 → 성경공부
→ 적용 구 → 강 의 안 → 강 의
성 → 설교구성 → 설 교
④ 알아야 할 귀납법적 성경연구
(관 찰)
누 가? ↘
어디서? → 무엇을? 분 석
언 제? → 중심 → (결과는?) → 상 관 → 적 용
어떻게? → 사건은?
왜? ↗
↑ ↑ ↑ ↑
사건을 보는 눈 깊은 의미를 보는 눈 다른 성경의 눈 자신을 보는 눈
1A 1A 1 1A 1B A
1B 1B 1A 1B 1A
1C 1B 1B 1A 1B
<귀납법적 연구> <연역적 연구>
⑤ 성령의 조명
ㄱ.앞에서 환등기 비유로 성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아무리 환등기나 필름 그리고 스크린이 있어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ㄴ.성령은 이처럼 가장 중요한 전기의 역할을 하신다.
ㄷ.물론 성경은 그리스도 중심의 말씀에로써만 역사 한다.
ㄹ.그래서 이 둘은 상호 관계에 있다 고할 수 있다.
⑥ 두 지평에 대한 이해는 성경해석을 돕는다.
하나님의 계시역사 현재적 상황
성경적 상황 (역사적.한국적.사회
(역사적.개인적 종 적.종교적.개인적.
교.사회.정치. 문 문화적 환경요인들)
화적 상황)
접촉점(이해의 시발점)
㈀ 개인적 상황들은 유사하다.
㈁ 심리적 상황들은 유사하다.
㈂ 삶의 정황들은 유사하다.
⑦ 신학과 이해의 문제
ㄱ.신학은 전체를 보게 한다. 편협된 것을 고르게 해준다.
ㄴ.그러나 평신도들에게는 나무를 보여 주어야 한다.
ㄷ.그러므로 설교자는 깊이 있게 보아야 한다.
ㄹ.그리고 기꺼이 평신도, 청중들의 수준으로 내려와야 한다.
ㅁ.설교자의 훈련이 필요하다.
⑧ 설교자의 훈련 문제
ㄱ.신학교 수업의 한계
ㄴ.세미나, 정보의 활용
ㄷ.그룹스터디를 통한 격려와 반성이 꼭 필요.
1. 본문/ 누가복음 5:1-10(설화체 본문)
2. 분석 훈련2 본문/ 살전 1장 (강화체 본문)
3. 분석 훈련3 본문/ 시편 91편(화려체 본문)
4. 분석 훈련
5. 설교의 구조 문제
1. 설교준비의 전체 프로그램을 그리다.
① 강해설교의 준비는 빨리, 급히 되지 않는다.
② 본문을 미리 분석해 두고 적용 문제를 다루기 까지 시간이 걸린다.
③ 그러므로 미리 공부해 두고
④ 자료와 여러 가지를 준비해서
⑤ 1년 정도의 분량을 준비해서
⑥ 연속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목회자의 머리 속에는 1년치의 설교 본문이 머리 속에 완전히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2. 강해설교를 이어서 할 경우
① 먼저 설교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② 설교의 내용과 깊이가 풍성해진다.
③ 교인들은 조직적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
④ 성경이 자주 펼쳐진다.- 성경적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에
⑤ 제자훈련이 힘을 지니기 시작한다.
3. 강해설교의 요령
① 명확한 구분 이해
② 발전에서 발전으로
③ 순서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옆 그림과 같이) 서론 전개 발전 절정 결론
④ 중국 음식의 10코스
데니스레인→"찬음식→상어지느러미스프→탕수육→맵거나 자극적인것→
요리류→기타요리류→또다른 음식→고구마나 감자→차류"
이처럼 아무리 좋은 요리라도 한꺼번에 나오면 먹을 수 없듯이 순서를 가지고 앞부분이 명확하게 정리되었다 싶고 이해되었다고 할 때 다를 순서로 넘어가도록
6. 적용의 문제
1. 적용이 없으면 설교는 생명이 없다.
① 대개의 경우 설교가 적용으로 시작되지만 뜻없이 전달된다.
② 정확한 분석은 좋은 적용을 제공해 준다.
③ 성경의 진리는 화학 방정식이 아니다. 어떤 정확한 대입이 아니다.
④ 하나님의 말씀이 교인들의 삶에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2. 설교 준비의 시간
① 시간이 두자 된 만큼 말씀이 나온다
② 이를 위해서 사역의 방향이 바뀌어야 한다.
③ 성경연구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3. 더 깊은 적용과 연구를 위하여
① 구약이해를 위해서는 교대 근동 지방의 문화를 이해
② 복음서의 독특성에 대한 깊은연구
③ 서신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헬라 문화를 이해
④ 그리고 헬라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헬라어는 정확한 언어이다.
-아시아어인 히브리어는 구체적이다. 그림처럼 선명하다.
-헬라어에서 동사문사. 시제의 문제가 중요하다.
엡 5:18에서-"성령의 충만을 받으라"는 것은 계속적 명령형이다. (권고가 아니라 명령이다)
⑤ 감정이 필요하되 감정으로만 몰아가지 말라.
⑥ 베드로의 설교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⑦ 행위를 바꾸도록 구체적인 지적과 촉구가 있어야 한다.
⑧ 설교는 중간 중간에 할 수도, 끝에 할 수도 있다.
7. 강해설교의 활용
1. 많은 강해설교를 듣고 읽고 해야 한다.
① M. 로이드 죤스 설교집
② 죤스토트 설교집
③ 알란 레드파스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두란노 간
④ 이동원 "사도행전 강해" 나침반 간
⑤ 홍정길 "야고보서 강해" 히브리서 11장( 크리스찬 )
⑥ 데니스레인 "아브라함과 그의 하나님" 두란노 간
⑦ 하용조 "설교집" 두란노 간
⑧ A. 핑크 "히브리서 강해" 성광 간
⑨ "강해설교", SU 간. (데니스레인 저)
2. 제목 설교를 포기해야 한다.
① 김 준곤 목사의 설교가 50편된다.
본문만 다를 뿐이지 똑같기 때문이다.
② 제목설교는 아무리 분류해도 30개 밖에 나오지 않는다.
③ 성경을 빙자하여 우리말 전하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
㉠ 설교자 ㉡ 말 씀 ㉢ 말씀 설교자
말 씀 설교자
청 중 청 중 청 중
3. 전달의 문제점.
① 쉬워야 한다.- 많이 모이는 교회는 설교가 쉽다는 것이다.
② 감동이 있어야 한다.-청중에게도 인격이 있기 때문이다.
③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
④ 음악성도 필요하다.- 강약과 고저, 피곤하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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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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