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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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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Ⅲ.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1. 족장시대의 예배
2. 율법시대의 예배
3. 회당예배
4. 초대 교회의 예배
5. 중세 교회의 예배
6.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1) 개혁자들이 개혁을 주장했던 예전의 요소들
2) 개혁자들이 주장한 각기 다른 예배형태의 문제

Ⅳ. 예배(기독교예배)의 대상

Ⅴ. 예배(기독교예배)의 다양성

Ⅵ. 진정한 예배(기독교예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가 있었는가 하면 삼중 침수(trinitarian immersion) 등이 있었다. 즉, 삼중침수의 경우 3위일체의 교리적인 기반을 허무는 세분의 하나님 논리를 인정한다고 여겨져서 스페인 지역을 기반으로 한 모자레이빅 교회들이 한 분 하나님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단일적 침수방식을 선택하기도 하였던 것이다. 또한 침수 자체의 방식도 앞으로 구부려 침수하는 것이 있었는가 하면, 좌우전방으로 각각 물 속에 들어가는 침수가 있었다. 시대적으로 볼 때, 세례도 침수에서 관수로 변화가 있었다. 심지어 재세례파나 침례파들의 경우도 침수세례를 18세기나 되어서야 시행하였다 이들 모두는 오늘의 관점에서 볼 때, 정통 교회 안에서 있었던 형식상의 다양함이었던 점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그 다양함에 대한 이유와 의미가 여러 가지지만 예배의 원리들을 역사적인 컨텍스트 속에서 적절히 구체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산물이었다는 것을 확인케 한다.
Ⅵ. 진정한 예배(기독교예배)
교회는 본질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의 예배 공동체이다. 그들은 이 목적 때문에 함께 부름받았으며 이러한 본래적인 임무를 무시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것이고 그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모든 사역에서 그분의 은혜와 능력을 상실하는 것일 것이다. 우리가 그분을 영화롭게 할 때에 그분은 우리를 영화롭게 하실 것이다. 이점에 대해 세 가지 특징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첫째, 진정한 예배는 언제나 그리고 분명히 살아계신 하나님을 향한다. 예배는 성직자나 음악가나 무용가나 그 밖의 어떤 사람의 재능을 과시하기 위한 절차가 아니다. 세상의 종교와는 달리, 오순절의 탄생으로부터 시작해서 교회는 살아계신 주님의 현존과 전적으로 그분만을 향한 예배의 이름에 적합한 모든 것에 의해 구분된다. 예배의 목적은 하나님 한분만을 영화롭게 하고 그의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인식을 예배자들에게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찬송과 기도, 설교와 성찬은 모두 주님의 광대하심과 연결되어야 한다. ‘나와 함께 여호와를 광대하시다 하며 함께 그 이름을 높이세’(시34:3). 이것이 예배이다.
둘째로 진정한 예배는 항상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 나가야 한다. 이것은 다른 모든 사람을 대표하여 모든 일을 해나가는 한 특정인에 의해 좌우되어야 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배는 하나님 백성들의 찬양의 연합된 표현이어야 한다. 그래야만 백성들의 예배가 되는 것이다.
크리스찬들이 모였을 때에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관해 교훈을 주는 말씀에서 바울은 이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달리 말하면 가능한 한 모든 사람이 활동적인 부분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바울은‘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고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고전14:26) 성경의 이 한 장에서 그는 일곱 번이나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에 관해 이점을 명백히 강조하고 있으며 말씀 전체에 걸쳐서도 이점에 관해 암시적으로라도 말하고 있다. 이제 활동적인 예배 내용을 위한 점검이 있다.
마틴 (Ralph Martin)은 세가지 주요 구성요소를 지적한다. ①다른 영적인 은사들과 함께 직접적인 성령의 영감으로 나오는 열렬한 찬양과 기도를 수반하는 카리스마적인 요소 ②하나님의 뜻을 명료화하는 데에 목적을 둔 지적인 설교의 모든 사역을 포함하는 교훈적인 요소 ③때때로 주님의 마지막 만찬의 뚜렷한 배경 속에서의 감사와 찬양과 기도를 포함하는 성만찬의 요소가 그것이다. 모든 신자들이 함께하는 공동체와 전체 교회를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한 요소들은 무엇이든지 상당히 중요하다 (롬15:6).
셋째로, 진정한 예배는 항상 성령의 임재하심을 의지한다. 바울이 빌립보 교인들에게 보낸 서신에 쓴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으로 예배해야 한다(빌3:3). 성령님의 활발한 임재하심 없이 우리는 하나님과 전혀 대화할 수 없고 그의 이름에 합당한 어느 것도 드릴 수 없다. 성령님을 통해서 우린 아버지께 가까이 나아간다. 그는 우리의 기도와 찬양에 영감을 불어 넣어 주시고 우리의 심령과 목소리를 열어주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도록 도우시고 죄를 깨닫게 해주시며 공익을 위해 은사를 주시는 분이시다. 성령님은 바로 진정으로 예배하는 공동체의 활력이시고 생명이시다.
예배의 일신을 구하는 교회는 맨 먼저 성령에 대한 교회의 경험을 새로이 구해야 한다. 예배의식의 변화가 예배에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결코 성령의 능력의 신선한 발로를 대신할 수는 없다.
Ⅶ. 결론
우리가 진실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주일에만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그것은 곧, 우리가 자신의 온 몸(body)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되, 교회 안에서와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등 삶의 전 영역에서(롬12:315:1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함을 뜻한다.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다음의 말로 그 결론으로 삼고자 한다.
첫째, 예배와 생활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이다.
둘째, 세계 안에서의 믿음, 소망, 사랑, 봉사의 행동은 예배이다.
셋째,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행동 생활의 원형이 된다.
그러므로 예배는 항상 이 세계의 생활로 나아가는 자세로 행해야 하고, 이 세계 안에서의 하나님의 백성의 생활은 예배에 의해 지탱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하나님을 예배하게 될 때,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고(시50:23, 레10:3), 그리스도인들이 정결케 되며(시24:34, 시139:2324), 교회가 유익을 얻게 된다(행2:47). 그리고 잃은 자들이 복음을 받게 된다(고전14:2325).
참고문헌
◎ 레이몬드 아바, 기독교 예배의 원리와 실제, 대한 기독교 서회, 1974
◎ 류광수, 전도와 선교를 중심으로 본 레위기 강해, 생명
◎ 예배와 성례전, 태광출판사, 1994
◎ 정장복, 예배학 개론,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1985
◎ 하문호, 기초교의신학 II, 한국로고스연구원, 1989
◎ 황원찬, 개혁주의 예배학 총론, 잠언, 1996
◎ James F. White, 예배의 역사, 쿰란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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