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예배][교회개혁][이단]교회와 예배 및 교회개혁과 이단(교회의 본질, 교회에 대한 신학자들의 이해, 교회개혁, 예배의 개념, 한국 교회의 예배 유형, 성도의 교제, 고대교회의 이단 사상들, 교회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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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예배][교회개혁][이단]교회와 예배 및 교회개혁과 이단(교회의 본질, 교회에 대한 신학자들의 이해, 교회개혁, 예배의 개념, 한국 교회의 예배 유형, 성도의 교제, 고대교회의 이단 사상들, 교회개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교회의 본질(칼.바르트의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의 몸)
2. 성도의 교제

Ⅲ. 교회에 대한 신학자들의 이해
1. 칼 바르트(K.Barth)
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2) 그리스도를 통해 “부름받은 자들의 공동체”
3) 성도들의 교제로서의 교회
2. 위르겐 몰트만(Jurgen Moltmann)
1)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역사 속에 참여하는 공동체
2) 성령의 능력안에 있는 공동체

Ⅳ. 교회개혁

Ⅴ. 예배의 개념
1. 성경에 나타난 예배 개념
2. 예배란 무엇인가

Ⅵ. 한국 교회의 예배 유형
1. 설교 중심의 예배(장로교회)
2. 성찬을 잊고 있는 예배
3. 성직자 중심의 예배
4. 은사 경험을 중심한 예배(오순절 교회)

Ⅶ. 성도의 교제
1. 성도의 교제는 그리스도 중심이어야 한다
2. 성도의 교제는 교회 중심이어야 한다
3. 이웃을 위한 봉사

Ⅷ. 고대교회의 이단 사상들
1. 에비온파
2. 영지주의
3. 마르시온주의
4. 몬타누스주의

Ⅸ. 결론

본문내용

조물주의 세계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신비스런 지식이며 보이지 않는 위대한 최고신에 관한 지식이라고 했다. 이 지식이 완전한 구원이라고 한다. 영지주위자들은 자기들에게는 구원에 이르는 이 완전한 지식이 있다고 주장한다. 영지주의자들은 예수가 제자들에게는 구원에 이르는 이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비밀을 말씀 하셨으며 이 비밀의 계시는 베드로와 바울과 도마 등을 거쳐 자기들에게 전해 졌다고 하며 이 비밀 전통은 일반적인 육적인 신자들에게는 감춰진 것이라고 했다.
3. 마르시온주의
마르시온(Marcion) 은 소아시아 북쪽 지방인 시노페(Sinope)에서 출생하여 AD 140년경 쉬프스리더(Schiffsreeder) 의 초청을 받고 로마로 건너갔다. 거기서 로마 교회에 막대한 헌금을 하고 정착하여 세력을 부식하러 했으나 AD 144년경에 이단신앙으로 파문 당했다. 로마에서 그는 크레도(Credo)라는 사람의 영지주의에 크게 감화를 받았다. 이레니우스(Irenaeus)에 따르면 크레도의 으뜸되는 가르침은 다음의 교리였다.
“ 율법과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선포된 신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가 아니었다. 전자의 하나님은 알려졌으며 후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한 분이 의로우신 반면 다른 한 분은 자비로우시다.”
마르시온의 신학은 영지주의와 동일한 파생적 의미의 이론이다. 이 물질적 세상에서는 율법과 공의가 통치한다. 이러한 힘들에 대항해서 은총을 기독교 복음이란 ‘전혀 다른분’ 혹은 ‘아주 생소한 하나님’을 수식하는 말이며 이 세상을 다스리는 신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하나님을 뜻한다. 이 세상을 다스리는 하나님은 유태인들이 섬기는 하나님이다. 그 하나님은 만물을 만드신 하나님이시며 피의 제사를 요구하며, 그 백성을 전쟁터로 내 보내며 전 주민을 학살하라고 명령하는 하나님이시다. 이렇게 보복적인 하나님 위에 전혀 다른 ‘알지 못하는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이 계신다. 그러므로 이 하나님은 구약 성경의 하나님과 다르며 외계로부터 이땅에 오신 분임에 틀림이 없으시다. 따라서 율법적이며 무자비한 진노의 하나님이 기록되어 있는 구약 성경은 성경으로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제외시키고 신약 성경 가운데서도 바울의 서신 10개와 누가 복음서를 개편해서 전혀 새로운 성경의 묶음을 만들어 냈는데 이것을 가리켜서 마르시온의 정경(Marcionite Canon) 라고 부른다. 그는 율법을 혐오하는 입장에서 기성 교회를 배격하였다고 볼 때에 그의 주장에는 율법적인 요소가 없고 자비의 하나님의 복음만 있으므로 인하여 무 율법의 복음주의에 치우쳐 버림으로 공의의 하나님을 이해하지 못하는 모순에 빠져 버리고 말았다.
마르시온의 또 하나의 문제점은 기독론에 있다. 그는 예수에 대하여 몸이 물질이 아니었고 물질을 입은 것 같이 보였고, 그는 직접 하늘로부터 오셨으며 인간 역사나, 인간 부모를 두지 않았다고 생각함으로 그리스도가 ‘참인간’ 이었음을 부정하는 가현설을 주장한다. 그리고 물질 세계는 모두가 악하다고 봄으로 금욕 생활을 해야 한다. 肉食이나 性交는 창조신의 손에 놀아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4. 몬타누스주의
몬타니즘(Montanism) 이라고 하는 운동은 근본적으로 그 성격상 기독교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교회의 신앙 그대로 창조자 하나님과 구속자 그리스도를 믿었다. 이 접에서 몬타니즘은 영지주의나 마르시온주의와는 근본적으로 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가 용납할 수 없었던 것은 성령의 사역에 대한 몬타누스의 잘못된 이해 때문이었다. 몬타누스는 그를 통하여 보혜사 성령의 시대가 도래했으며 선지자 몬타누스 자신과 그를 도우는 두 여인을 통하여 성령은 말씀하신다고 했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새 예루살렘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페푸자(Pepuza) 라는 도시 근처에 서게 되어 있다고 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일에서 떠나 페푸자로 가서 종말을 기다려야 된다고 했다. 새롭게 폭발한 예언자적 열정과 결합되어 형성된 성령의 특별한 섭리에 대한 사상과 임박한 종말에 대한 확신등이 몬타니즘 속에 나타나고 있다. 이 운동은 그리스도교를 규칙과 같은 것에 고정화 시킨데 대한 영(the spirit) 의 반동이었다. 이에 위협을 느낀 소아시아 감독들은 AD160년 직후에 일차 또는 그 이상의 회의를 열었다. 이것이 역사상 최초의 공회(Symod) 였다. 이 공회에서 몬타누스는 정죄 되었다.
이상과 같이 네 부류의 이단 사상들을 살펴 보았으나 이 외에도 많은 유사한 이단 사상들이 끊임없이 일어남으로 교회는 이에 대처하여 다방면으로 대책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Ⅸ. 결론
교회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전적인 의지와 계획아래 부르신 사람들의 공동체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 이 땅위에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해나가는 귀중한 임무를 맡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영인 성령의 능력안에서 모든 사역들이 역동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이런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성령의 능력안에서 모든일이 일어남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런 인식후에 교회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며 경배하는 예배와 부름받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온전히 살아갈 수 있도록 말씀안에서 훈련을 시켜야 하며, 하나님이 교회를 부르신 것처럼 아직 부름받지 못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을 교회로 인도해야 할 것이며, 이 땅위에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로서 우리 주위의 모든이들을 돌아보고 그들의 육체적,정서적,지식적 필요를 채워주어야 할 것이다.
교회의 사명인 예배와 교육, 봉사와 구제를 사역하는데 있어 목회자의 비젼은 중요하다. 만약 목회자가 잘못된 비젼을 가지고 있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이런 사역들이 흘러가 커다란 피해를 입게 될것이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21세기를 바라보면서 성서적인 비젼을 가지며, 성령 안에서 모든 사역이 이루어지도록 항상 하나님 앞에 겸손히 무릎꿇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구해야 할 것이다. 기도하고 난후에는 교회의 공동체원들을 일일이 돌아보며, 그들이 하나님의 부름받은 백성으로 살도록 인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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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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