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성장둔화 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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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교회의 성장둔화 원인과 대처방안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교회의 성장둔화 원인들
1. 교회의 문제
1) 교회의 정체성 부재
2) 교회에 대한 이미지
3) 교회의 명예욕과 권세욕
4) 교회의 성공과 재물 중시 사상
5) 교회안에서 지역간의 갈등
6) 개교회 중심으로 인한 갈등
7) 휴일이 없는 교인들
8) 정신적 가치관의 혼란
2. 목사의 문제
1) 목사의 영적체험 부족
2) 도덕적 결함
3) 설교의 문제
3. 신학의 문제
4. 사회학적 배경

Ⅲ. 성장둔화의 대처방안
1. 교회의 거룩성을 회복해야 한다.
2. 영적 각성
3. 예배의 갱신 (축제적 예배)
4. 목사에 대한 대안
5. 동질모임의 활성화
6. 싸우는 교회에 대한 대안
7. 평신도 의식개혁
8. 평신도 훈련
9. 사회를 향한 봉사
10. 제자 훈련에서 사도 훈련으로의 전환
11. 신학교육 수준의 향상

Ⅳ. 결론

본문내용

인 구원의 차원에 머물렀다. 사회 봉사와 구제와 불우한 이웃을 향한 사랑과 헌신의 실천을 하는 성화의 삶에는 소홀히 했다. 그리하여 신앙은 좋으나 이웃을 자기처럼 사랑하는 박애의 실천은 교인들에게 있어서 너무나도 먼일이 되어 버렸다.
위의 글, p73.
그러므로 교회차원에서 사회를 향한 구제와 봉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시하여 교회와 교인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소망교회가 청소년 직업 훈련원을 개설한 것이라든지, 명성교회가 안동에 병원을 개설했다거나, 충현교회가 장애인 복지시설을 개설했다든지, 광림교회가 귀국한 사할린 동포를 위한 요양원을 건립했다든지, 순복음 교회가 불우한 청소년을 위한 기술학교인 엘림복지기관을 건립한 것은 한국교회가 이 방면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글, p79.
10. 제자 훈련에서 사도 훈련으로의 전환
그간은 한국교회가 제자 훈련을 통하여 성장에 큰 몫을 한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최근의 한국교회 성장이 정체현상을 보인 한 원인은 제자화 훈련에 있다고 본다. 제자훈련이란 듣고 말하는 훈련으로 문자 그대로 제자로 만드는 훈련이다. 그 결과 교인들은 듣기를 좋아하고 매우 말도 잘하는 교인이 되었다. 그러나 반면에 배우는 자체로 만족하는 교인들이 많아지게 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인들로 하여금 '배우는 자'로서 제자가 아니라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 사도가 되도록 훈련하여야 한다.
이제 한국교회도 제자에서 사도로 전환되어야 사회로 보냄을 받은 자가 많아져서 다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성희저, 위의 글, p41.
교회의 선교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이므로 선교는 교회가 수행해야 할 절대적 사명이다. 선교는 교회의 생명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스도를 세상에 알리고 그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로 하여금 그 지식 안에서 성장하도록 하며,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도록 해야 한다. 만일 교회가 이 사도훈련이 부족하여 선교를 배척하는 경우 한국교회는 교회로서의 의의를 상실하게 될 것이며 더욱 생명을 잃고 자라지 못할 뿐 아니라 죽어가는 교회가 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 훈련과 선교적 사명은 가히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황방남저, 위의 글, p35.
11. 신학교육 수준의 향상
한국교계에는 무인가 신학교들이 많다. 각 교파, 교단마다 직영 신학교들을 몇 개씩 가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목사후보생으로서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한 목회자들이 음성적으로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교회에 건전한 신학이 없고 교회의 바른 방향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고 있음도 개탄할 일이다.
그러므로 무인가 신학교를 자체적으로 정비하고 신학교의 수준을 상향적으로 끌어올려 목사후보자들이 어느 교파에서 교육을 받든지 정상 수준의 신학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신학교 교육 평가위원회를 설치해 신학교 교육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전국에 산재해 있는 신학교의 현황에 대한 정밀조사와 공정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김영한저, 위의 글, p73.
자격 미달인 신학교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정비되어야 할 것이다. 하나는 교계정화의 차원에서 대대적인 단속을 해서 폐교 내지 내실 있는 교육기관에 합병시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불실신 학교를 양성화시켜 교육의 질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다.
위의 글, p73.
Ⅳ. 결론
이제 한국교회는 사회적 문화적 변화 속에서 한국교회는 교회성장 둔화라는 어려움과 위기를 오히려 창조적 기회로서 전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새로운 기회란 한국교회의 성장이 이제 양적 위주의 성장에서 탈피하여 내실적인 성장으로 그 정책을 바꾸는 중요한 계기를 말한다. 이를 위해 교회는 바른 교회론의 정착으로 본질적 사명인 예배의 갱신과 회복이 있어야 할 것이며, 복음이 전해지고 구원이 선포되는 교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제까지의 성장이 사회적 분위기에 맞추어 나간 목회자 위주의 성장이었다면 이제는 평신도와 함께 동역자가 되어 하나님이 행하시는 질적인 역동적 성장의 목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의 목회자들도 앞에서 제기된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 반성하며 하나님 앞에서 바르고 충성된 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교회는 교회의 자체적인 구조문제와 대사회적 태도 문제를 철저히 규명하고 이를 반성하고 시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한국교회가 바른 교회관의 확립으로 양적성장 위주의 목회가 아니라 한 생명, 한 생명의 구원에 대한 인격적 관심을 기울이는 '한 생명을 위한 구원 목회'에 관심을 가진다면 여기에서 시작되는 교회성장이야 말로 거품이 걷힌 참다운 교회성장이 될 것이다.
<참 고 도 서>
"목회활성화 방안", 로버트 크랙,로버트 월리 공저, 강형길 역, 한국장로교출판사 1996
"설교학 서설", 정장복저, 엠마오, 1995
"열린신학 바른 교회론", 김명용저, 장신대출판부, 1997
"한국교회성장의 이론과 실제", 황방남저, 평단문화사, 1990
"한국교회 위기상황", 임택진저, 기독교문사, 1991
"왜 그들의 교회는 성장하는가?", 이요한저, 성서연구사, 1989
"효과적인 교회성장", 피터 와그너저, 권달천역, 생명의 말씀사, 1983
"교회성장원리", 피터와그너저, 권달천역, 생명의 말씀사, 1991
"교회성장을 위한 지도력", 피터 와그너저, 김선도역, 광림출판사, 1989
"교회성장이해", 도날드 맥가브란저, 이요한외 역,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 1987
"교회 성장학", 맥가브린 헌터 공저, 박은규역,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성공적인 교회성장", 로버트 슐러저, 권명달역, 보이스사, 1988
"실천신학의 입장에서 본 한국교회 계속성장방안", 오성춘저, 월간목회, 1997년 1월호
"미래교회 목회 패러다임", 이성희저, 월간목회, 1997년 1월호
"목회자가 죽어야 교회가 부흥한다", 이중표저, 월간목회, 1997년 1월호
"교회부흥을 교회가 가로막고 있다", 옥한흠저, 월간목회, 1997년 1월호
"교회성장 둔화에 대한 대안", 김영한저, 월간목회, 1997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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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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