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독교장막성전의 이단성 - 교주 유재열의 약력, 장막창립, 장막성전 교리 및 비판, 예배, 현재 대한장막성전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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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한기독교장막성전의 이단성 - 교주 유재열의 약력, 장막창립, 장막성전 교리 및 비판, 예배, 현재 대한장막성전의 모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교주 유재열의 약력
2. 장막창립

Ⅱ. 본론
1. 교리
1) 장막선전의 강령
2) 주장
2-1) 주장의 비판
3) 천사론
3-1) 천사론의 비판
4) 말세론
4-1) 말세론의 비판
2. 예배
1) 신령예배
3. 몬도가네식 피의 언약
4. 현재 대한장막성전의 모습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모세의 영을 부르면 모세의 영이 임하여 방언이 터진다. 그러면 ‘어린 종’이 통변한다.
3. 몬도가네식 피의 언약
유재열 교주를 위시한 일곱 천사들은 스가랴 9장 11절의 “... 네 언약의 피를 인하여 내가 너희 갇힌 자들을 물 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에 근거들 두고 왼편 손목 혈맥을 면도칼로 끊어 피를 받아서 병에 넣어 보관했다. 또 손바닥은 칼로 찢어 십자가의 흉터를 만들었다. 병에 저장한 피로 신도들에게 사령장을 줄 때마다 십자가를 크게 그려 주었는데 신도들은 이 피의 언약의 상징인 붉은 피의 십자가를 보고 감격해서 더욱 광신도가 되어갔다.
처음에는 피의 약품을 넣어 썩지 않게 했으나 후에 보관을 잘못하여 피가 썩어 시체 썩는 냄새 같은 냄새가 났기 때문에 이를 써 주는 전도사들은 수건으로 코를 틀어막고 그려 주었다는 것이다. 불신 남편이 있는 한 열성 여신도는 썩은 피로 섰던 사령장을 가져다가 장롱 속에 넣어 두었는데 마르면 냄새가 덜 나지만 비가 오고 습기가 차면 꼭 시체 썩는 냄새 같은 역한 냄새가 나서 부부싸움을 벌인 적도 있었다고 한다.
4. 현재 대한장막성전의 모습
유씨는 75년 9월, 한 사기 사건과 관련된 것이 계기가 되어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 듯 81년에 오평호 목사에게 장막성전을 인계하고 잠적했었다 당시 그의 잠적은 숱한 이야기 거리를 남겼다. 항간에서는 그가 미국에 신학을 공부하러 갔다는 말도 있었다.
유씨의 잠적과 오평호 목사의 등장으로 장막성전은 붕괴됐다. 오목사가 장막성전의 기성교회화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교회 이름도 이삭교회로 바꿔버렸다. 이로 인해 일부 핵심 추종 신도들은 반발하고 나섰고 급기야 삼삼오오 떨어져 나갔다. 그리고 각기 또 다른 집단을 형성했다. 그리고 자신들만이 유씨의 뒤를 이은 장막성전이라고 표명하고 있다. 그들은 이만희(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홍종표(증거장막성전), 심재권(무지개증거장막), 정창래(성남장막성전) 등으로 서울과 근교에서 활동 중이다. 이들 중 정창래는 과거 장막성전에서 7천사 중 한사람으로 사무엘이라는 영명(靈名)도 가지고 있었다.
Ⅲ. 결론
대한기독교장막성전을 조사하면서 이단이 무엇인가에 대해 결론을 내렸다. 이단이란 정통적인 사상이나 신조나 교리에서 벗어난 주장이나 학설을 가리키는 말로서 기독교 이단이란 "성경과 정통교회가 가르치는 근본교호, 곧 사도적 교회가 믿어온 참신앙에서 탈선되거나 거짓된 주장을 하는 것"을 말한다. (행 24:14, 고전 11:19, 갈 5:19-20. 딛 3:11, 벧후 2:1, 고전 1:10)
이단들의 특징으로 대한기독교장막성전이 이단임을 증명
1) 계시지향적인 체험신앙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유재열의 체험신앙은 말씀에 근거한 것이 아닌 개인체험신앙을 위주로 교리와 예배를 이끌어 가고 있다.
2) 교주를 신격화한다. 유재열은 자신을 일곱 천사중 하나님께서 택함 받은 자로 칭한다.
3) 자기들만의 특수한 집단을 형성한다. 유재열은 자신만이 택함 받은 자로써 14만4천명을 내걸고 자기를 따르는 자만이 구원받는 자인 것으로 집단을 형성했다,
4) 종말론적 신앙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요한계시록과 이사야서 예언서를 주로 인용하므로 이 땅에 종말만을 강조했다.
5) 기성교회를 신랄하게 비난하여 기독교의 정통성을 거부한다. 유재열은 기성교회를 비판하고 기성교회의 목사님들을 비난함으로써 기성교회에 대한 반감을 형성하여 자신의 교리의 입지를 굳게 다졌다.
6) 성경을 부분적으로만 받아들이는 편협한 성경관을 가지고 있다. 모든 이단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유재열도 전체적인 성경을 본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필요한 성경 구절을 보고 필요에 따라 자신의 환경에 맞게 말씀을 이용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7) 믿음보다 주관적인 구원의 체험을 더 확실한 구원증거로 삼는다.
8)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이다.
9) 영의 세계와 물질의 세계를 지나치게 이원화한다.
10) 삼위일체교리를 거부하고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거부 내지 왜곡한다.
11) 교주를 통한 구원을 강조한다.
12) 금전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13) 언어와 행동에 있어서 폭력적인 성향이 강하다.
참고자료
(1) 이대복, 2002,, 이단종합연구: 기독교이단문제연구소
(2) 탁명환, 1986,, 기독교이단연구: 한국종교문제연구소
(3)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91,, 기독교의 이단들: 총회본부교육국
(4) 현대종교문화연구소, 현대와 종교,, 이문출판사 1994
(5) 아가페 ,,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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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2.03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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