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혁주의 성화론
본문내용
mmunicatio mortis Christi)에 대하여 말하는데, 이 교제의 내면적인 것은 죄 된 육체를 죽이는 것(mortification of sinful flesh)이고 외면적인 것은 삶에 있어서 십자가를 지는 것이다.
8) 칼빈은 인간 안에 있는 정욕(concupiscence)은 단순한 욕정(lust)이나 욕망(desire), 욕구(appetite)가 아니다. 정욕은 그러한 것들을 불러일으키는 보다 근본적인 무엇이다. 그리고 인간은 바로 이러한 정욕의 덩어리라고 보았다. 따라서 신자는 이러한 본성적인 것들과 싸우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의 참 된 삶을 누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자기부인이 필요한데, 이는 본성적인 정욕을 죽이는 것과 ‘육체’로부터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제안을 부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만일 우리의 성화에서 하나님을 닮고 우리의 이웃을 사랑하기를 원한다면 ‘우리 자신의 본성’에 속하는 모든 것을 죽이고 대적하여 싸우며 없이하려고 해야 한다. 우리의 악한 본성을 이처럼 거칠게 다루고 우리의 본성적 경향을 대적하도록 스스로 채찍질함으로써만이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따르는 자의 표지인 참된 단순성과 고결함에 이를 수 있다.”
8) 칼빈은 인간 안에 있는 정욕(concupiscence)은 단순한 욕정(lust)이나 욕망(desire), 욕구(appetite)가 아니다. 정욕은 그러한 것들을 불러일으키는 보다 근본적인 무엇이다. 그리고 인간은 바로 이러한 정욕의 덩어리라고 보았다. 따라서 신자는 이러한 본성적인 것들과 싸우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의 참 된 삶을 누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자기부인이 필요한데, 이는 본성적인 정욕을 죽이는 것과 ‘육체’로부터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제안을 부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만일 우리의 성화에서 하나님을 닮고 우리의 이웃을 사랑하기를 원한다면 ‘우리 자신의 본성’에 속하는 모든 것을 죽이고 대적하여 싸우며 없이하려고 해야 한다. 우리의 악한 본성을 이처럼 거칠게 다루고 우리의 본성적 경향을 대적하도록 스스로 채찍질함으로써만이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따르는 자의 표지인 참된 단순성과 고결함에 이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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