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영유아기
2. 아동기
3. 청소년기
4. 성인기
5. 중년기
6.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이론에 적응
참고문헌
2. 아동기
3. 청소년기
4. 성인기
5. 중년기
6.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이론에 적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사랑을 하면서도 자기몰두적 이다. 청년들은 상대방을 통해 자기를 정의하려고 하기 때문에 자신을 해명하는 문제에 골몰해 있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친밀감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다.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은 자기자신에 대해 자신이 없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고립하여 자기자신에게만 몰두하게 된다.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중년기)
두 사람이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면 그들의 관심은 두 사람의 관계를 넘어서 확대되어야 한다. 그들은 다음 세대를 이끌고 가르치고 키워나가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생산성은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넓게는 다른 사람들이나 그들의 다음 세대를 위해 일하거나 그들에게 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주는 데 기여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생산성이 결핍되면 성격이 침체되고 불모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종 유사친밀 상태로 퇴행하거나 타인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의 욕구에 더 치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스스로에게 빠져들어 타인에 대한 관대함을 잃기 쉽다.
8)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때때로 노인은 오랜 경륜의 지혜를 갖춘 존재로 생각되기도 했지만 이제는 예날 이야기가 되고 말았다. 노인들은 체력과 건강을 잃고 은퇴로 인해 직업과 수입원을 잃고 시간이 지나면서 친구나 배우자를 잃기도 한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오랜 경륜의 가치를 많이 약화시켰다. 성공적인 노년은 이러한 신체적, 사회적 후퇴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런데 여기서 에릭슨이 강조하는 적응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성숙과 지혜에 대한 잠재력을 갖기 위한 내적인 투쟁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경우 노년기에 들어서면 자신의 생애를 되돌아보며 자신의 인생이 가치있는 것이었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이미 살아온 생애가 후회스럽고 되물리기에는 너무 늦어버려서 보다 나은 삶을 선택할 수 없다는 궁극적인 절망감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절망감이 사소한 일들에 대한 혐오로 나타나기도 한다. 노인들은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을 참지 못하는데 이것은 스스로에 대한 경멸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노인은 이러한 절망감 속에서도 통합감을 찾으려 한다. 자아 통합감이란 지나온 인생에 대해 그럴 수밖에 없었음을 받아들이고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되어 인생에 대한 참다운 지혜를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 그 때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거였는데 나는 실수를 했다, 그러나 나는 그 때 그럴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내게는 최선이었다’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사람들은 노인의 외적인 쇠퇴에 초점을 두어 노인에게 연민을 가지기 쉬운데 에릭슨은 노인들의 내적인 투쟁에 초점을 두었다. 노인들은 죽음을 면전에 두고 인생의 의미를 되묻고 있으며 인생을 의미있게 해주는 것이 무엇인지에 답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복희. (2002).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이순형, 서봉연. (1998). 발달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송인섭 외. (2000).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중년기)
두 사람이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면 그들의 관심은 두 사람의 관계를 넘어서 확대되어야 한다. 그들은 다음 세대를 이끌고 가르치고 키워나가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생산성은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넓게는 다른 사람들이나 그들의 다음 세대를 위해 일하거나 그들에게 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주는 데 기여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생산성이 결핍되면 성격이 침체되고 불모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종 유사친밀 상태로 퇴행하거나 타인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의 욕구에 더 치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스스로에게 빠져들어 타인에 대한 관대함을 잃기 쉽다.
8)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때때로 노인은 오랜 경륜의 지혜를 갖춘 존재로 생각되기도 했지만 이제는 예날 이야기가 되고 말았다. 노인들은 체력과 건강을 잃고 은퇴로 인해 직업과 수입원을 잃고 시간이 지나면서 친구나 배우자를 잃기도 한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오랜 경륜의 가치를 많이 약화시켰다. 성공적인 노년은 이러한 신체적, 사회적 후퇴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런데 여기서 에릭슨이 강조하는 적응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성숙과 지혜에 대한 잠재력을 갖기 위한 내적인 투쟁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경우 노년기에 들어서면 자신의 생애를 되돌아보며 자신의 인생이 가치있는 것이었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이미 살아온 생애가 후회스럽고 되물리기에는 너무 늦어버려서 보다 나은 삶을 선택할 수 없다는 궁극적인 절망감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절망감이 사소한 일들에 대한 혐오로 나타나기도 한다. 노인들은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을 참지 못하는데 이것은 스스로에 대한 경멸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노인은 이러한 절망감 속에서도 통합감을 찾으려 한다. 자아 통합감이란 지나온 인생에 대해 그럴 수밖에 없었음을 받아들이고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되어 인생에 대한 참다운 지혜를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 그 때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거였는데 나는 실수를 했다, 그러나 나는 그 때 그럴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내게는 최선이었다’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사람들은 노인의 외적인 쇠퇴에 초점을 두어 노인에게 연민을 가지기 쉬운데 에릭슨은 노인들의 내적인 투쟁에 초점을 두었다. 노인들은 죽음을 면전에 두고 인생의 의미를 되묻고 있으며 인생을 의미있게 해주는 것이 무엇인지에 답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복희. (2002).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이순형, 서봉연. (1998). 발달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송인섭 외. (2000).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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