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학의 핵심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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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주의 신학의 핵심 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저서-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The Work of the Holy Spirit(번역, 김해연)
Dictaten Dogmatiek, 5 vols.
중심사상- 영역주권(sphere-sovereignty)- 이 사상은 그리스도가 왕이시기에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의 왕권이 세워져야한다는 것. 칼빈이 제네바에서
신정정치를 실현하여 하나님의 주권이 그 도시의 각 분야에서 실시된 것처럼,
화란을 칼빈의 정 신에 따라 그리스도가 그 나라의 모든 영역에서 왕적 통치가
실현되게 했다. 영역주권은 카이퍼의 큰 공헌이다.
신학의 특징
정통 칼빈주의자로서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강조 하나님의 영광 언약사상의 재강조-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일반 은총을 강조- 창조의 진행과 문화 창조 활동과 시민 생활의 가능성을 일반은총 사상에서 본다.
영향
쉐퍼
도덕적 다수 사상 - (예, 미국 제리 포웰목사 등에게)
2.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
생애 - 목사(Jan Bavinck)의 아들로 독일지역 벤타임(Bentheim)에서 출생.
자유주의 사상과 개혁사상이 싸움이 일고 있을 때, 선댁(Sundag) 목사의 많은 감화를받음. Leiden과 Kampen과 공부한후 Free에서 가르침.
학위 제목 - De ethiek van Ulrich Zwingli(1880)
저서 - Gereformeerde Dogmatiek, vols. 1-4.
신학방법론
그는 자신의 시대의 신학적 사상과 철학적 사상을 일정하게 상호작용 시킴으로써
개혁 신학을 발전시켰다.
현실적인 신학자, 카이퍼는 스콜라스틱하며 관념주의이다. 성경신학적 기반이 견고.
역사신학 강조. 종합적인 방법을 사용- 다른 신학 체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진리의 모든 요소들을통합하려고 노력함.
타락전 선택론과 타락후 선택론을 거부함. 두 견해는 불충분하다고 함.
왜냐하면 하나님의 결정들은 특별한 순서를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함께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을 형성하고, 그 계획안에서는 앞서거나 뒤지거나 하지
않는다고 한다.
특징
칼빈에게 돌아가고자 함. 바르트 역시 이런 초기의 자세를 갖지만,자연주의를 반대한다. 자유주의 반대. 지나친 초자연주의를 반대한다. 성경은 자연적인 것도 기록되고, 이적도 있다.
이신칭의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강조
3. 벌카우어(G. C. Berkouver, 1903-1996)
대표작
Studies in Dogmatic, The Triumph of Grace in the Theology of Karl Barth.
수많은 조직 신학자들을 배출하였다.
신학 방법론
신앙과 계시의 상관성- 신앙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에 관련을 맺고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신앙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류호준).
미국
1. 구 프리스톤학파
1)핫지(C. Hodge)
생애- 미국 장로교의 정통 교의신학자, 그의 책 조직신학은 표준서이다.
신학방법론
귀납적- 성경적 사실의 상호 관계는 그 원리와 법칙까지 포함하여 성경적 사실에서 인출되어야 한다고 함. 베이콘의 경험주의에 의한 과학적 방법을 사용.
상식철학10)을 사용- 프리스톤 신학은 독일철학과 연관된 형이상학적 영향력을
반대하고 신앙을 지식에 기반에 둠으로써 지나친 부흥운동을 절제 시켰다.
특징
점검되지 않은 종교적 체험의 위험성을(자유주의와 부흥주의) 지적.
한국교회도 이 점에 위험성이 있다.
성경의 무오성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에 관해 칼빈주의적 확신. 가끔 지나치게 이성주의가 나타난다.
2) 워필드(B. B. Warfield)
칼빈주의자로서 미국의 자유주의 신학을 공격한 변증학의 대가 성경의 무오성을 강조
2. 웨스트민스터학파
1) 메첸(John Gresham Machen, 1881-1937)
영향 - 워필드
생애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창설자
신학과 사상
기독교의 역사성을 강조
구 프리스톤신학을 계승하고 발전시킴
자유주의 신학을 공격함 - “자유주의는 기독교의 최대의 적”이라고 말함
2) 반틸(C. van Til)
영향- 카이퍼와 바빙크.
전제주의- 변증을 시작할 때 하나님은 계신다(삼위일체 하나님의 실체) 그리고 성경의 자증적 계시를 전제하고 시작한다. 이것에 근거하여 구속받은 사람은 유추 적으로 생각하고 하나님을 생각할 수 있다. 이성은 하나님의 계시의 빛아래에서 올바르게 사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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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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