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자세그리고 윤리강령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자세그리고 윤리강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자세에 대하여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뒤에 첨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우리나라, 미국, 일본)
최근자료

본문내용

할 윤리기준을 공통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면서도 각국의 특성에 따라 윤리강령의 내용역시 차이가 나는데 한국은 기본적 윤리를 강조하면서 임상적이고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특징이 있으며, 미국은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윤리적 이슈와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면서도 윤리강령이 갖는 제한점을 설명한다. 일본은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으면서도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임을 강조하고 그에 따른 책임성을 강조한다. 향후 개정시에 한국의 윤리강령은 몇 가지 고려해야 될 사항이 있는데 일본과 미국에 윤리원칙이 있듯이 우리나라의 윤리강령에도 윤리원칙을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미래지향적 윤리이슈들에 대해 구체적 명시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윤리적 딜레마를 포함하는 것은 어렵지만 최소한의 윤리기준 등을 명시하여 지침,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 윤리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체계화 작업이 지속되어야 한다. 윤리강령을 비교하면서 느낀 점은 일본이 가장 윤리강령을 먼저 채택하였지만 가장 부족한 면이 많다고 생각되었으며, 일본보다는 윤리강령은 우리나라가 좀 더 잘 수립되지 않았나 하는 자부심을 가져보았다. 그러나 미국과 비교해볼 때 한국의 윤리강령은 많이 부족한 부분들이 있고, 윤리적 상황이나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부분들에 첨가되어져야 될 것들이 많다. 특히 시대적 변화에 따른 타학문과의 연계, 문화적 다양성 등에 대한 부분들도 첨가 되어야 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확장에 따른 윤리적 딜레마의 증가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준비도 요구된다고 본다.
먼저 모든 국가 윤리강령은 같은 기능이 있다는 점을 발견 하였다. 첫째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윤리적 갈등 시 지침과 원칙을 제공한다. 둘째, 자기규제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보호한다. 셋째, 스스로 자기규제를 가짐으로써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외부 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보호한다. 넷째, 일반 대중에게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 기본 업무 및 자세를 알리는 일차적 수단으로 기능한다. 다셋째, 선언적 선서를 통해 사회복지 전문가들의 윤리적 민감화를 고양시키고 윤리적으로 무장시킨다. 이처럼 윤리강령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원칙에 기초하여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대로 각 나라의 문화가 반영 되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그 문화적 차이로는 미국과 한국의 차이다. 미국은 문화적으로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국가로 모든 문화적, 윤리적 특징을 존중하여, 사회적 맥락 안에서 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두어 윤리강령을 제정, 개인의 행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을 하려는 의지가 보였으며, 그와 반대로 우리나라는 사회적 복지실천을 통해 개인의 행복을 찾으려는 의지가 윤리강령에 내포되어 있었다. 이처럼 서로의 문화적 차이로 한국의 윤리강령은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정의내린 면이 강하고, 미국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었다. 이처럼 미국의 윤리강령을 비교하면서 한국의 윤리강령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알게 되었으며, 가장 큰 문제로 다문화가정이다. 우리나라는 예전 6.25 전쟁 당시 평택, 용산, 의정부 등을 중심의 미군기지에서 가정을 이루지 못한 경우도 있으나 혼혈아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현재는 합법적인 국제결혼을 통해 많은 외국 여성들이 한국으로 들어와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이들이 늘 행복하게 살아간다면 이런 문제점이 일어나지 않겠지만 현실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외국 여성들이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지만 그들의 문화적, 언어적 차이를 넘지 못하여 그들에게 진정한 서비스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앞의 미국의 예로 알 수 있듯이 이제 국제화 시대에 맞는 타학문과의 연계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길러 누구에게나 쉽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각 나라의 윤리강령 비교를 통해 앞으로 우리나라의 윤리강령의 발전과 나아가 조금 더 구체적이며, 타학문과 연계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길러 사회복지실현을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나아가야할 방안] - 윤리강령의 포괄적인 진이의 생각
사회복지윤리강령을 보아도 아직 허술한 점이 많이 있으므로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료와의 관계,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좀 더 확고하고 세부적인 규범이 필요하다. 그리고 요즘 활성화 되어있는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자원봉사자에 대한 태도 등 윤리강령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적·문화적 고려와 함께, 교육적 지침이 될 수 있는, 객관적이면서도 사회의 흐름이 맞는 윤리강령이 필요하다. 한국 사회복지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윤리 내용이 너무 강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내용이 결여된 듯 하며, 일본은 각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접근하고 있지만, 클라이언트를 위한 목적보다는 사회적 역할에 대한 내용이 짙으며, 미국은 사회복지서비스과정에 대한 윤리강령이 있어서 자칫 사회복지사가 인간존엄성을 기초로 하지 않고 사회복지사의 능력이나 서비스 위주의 사회복지실천이 될 수 있는 점도 있다. 윤리강령이 너무나 포괄적이고 거시적이어서 해석의 모호함이 있을 수 있다. 일본의 원조 방법의 개선 향상은 좋은 점이고, 미국의 문화적 능력과 사회적 다양성과 성관계, 신체적 접촉, 성희롱, 경멸의 용어, 서비스 비용의 지불의 대한 내용은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고려한 세부적 윤리강령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윤리강령의 기초가 마련되어야 하고, 사회적으로 완전히 실현 될 때 더욱 빛이 날 수 있다. 윤리강령에 대한 비교분석한 자료와 문제점 및 방향성에 대한 재고는 많지만, 현실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것이 실상이다.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사회복지에 대한 접근권과 인식향상이 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윤리강령의 발판이 확고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균 저 2002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나남출판
이효선 저 2003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고수현 저 2005 사회복지 실천윤리와 철학 /양서원
류종훈 저 2006 사회복지 실천론 /청목출판사
Frederic G. Reamer저 장인협 감역 고미영외. 200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연구소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4,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18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