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생명신학 7대 운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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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주의 생명신학 7대 운동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혁주의생명신학 선언문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아가자는 뿌리 운동이며 초대교회로 돌아가자는 운동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환언 운동’이라는 것은 ‘현대 신학과 교리, 그리고 헌법으로부터 오직 성경으로 돌아가자’라는 김기동 목사와 베뢰아 운동의 기본 방향을 일컫는다.
2) 여기에서 말하는 ‘백지상태’(Tabula Losa)란 성경을 대함에 있어서 어떠한 인간의 합리적인 이성이나 경험, 세계관을 가능한한 완전히 배제하고 성경과 독자(讀者) 사이에 존재하는 해석학적 다리(heremeneutical bridge)의 간격(gap)을 최대한 줄임으로 성경 저자와 동일한 영감(Inspiration)의 수준으로 보기 위한 선행 조건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3) E. 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길현모 역 (서울: 탐구신서, 1976), p. 8. 19세기의 역사학자 랑게(Ranke)는 “그것이 진정 어떠하였는가?”(wie es eingentlich gewesen)라는 것을 밝혀주는 것이 역사가의 임무라고 말했다. 비록 이 용어가 신학적 술어(Theological Terminology)는 아니지만 이 용어를 사용함으로 성경을 그대로 믿고, 성경을 닮고자 하는 베뢰아 운동을 잘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필자가 주관적으로 인용해 보았다.
4) 최석,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새로운 지평으로서의 베뢰아 운동”, (서울침례신학교, 신학석사학위논문, 1991), p. 45.
5) 간하배, “한국 신학에 관한 연구”(Studies in the Korea Theology of the Protestant Church Ⅱ), 『神學指南』, (1968년 봄호), p. 135.
6) “흔히 칼빈주의(Calvinism)는 개혁주의(Reformed)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약간의 개념상의 차이는 있다. 16세기 칼빈의 사상을 칼빈주의라고 했다면, 개혁주의라는 말은 쯔빙글리와 칼빈의 개혁운동 곧 스위스의 개혁운동을 독일에서의 루터의 그것과 구별하는 의미가 있었다”. 이상규, “한국 교회사에 나타난 칼빈신학의 흐름을 평가한다”, 『목회와 신학』, (1996년 9월호), p. 62.
7) Paul Enns, 『알기 쉽게 간추린 신학 핸드북』 최치남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4), p. 579.
8) Ibid., p. 588.
9) Loc. cit.
10) Laird R. Haris, 『성경이란 무엇인가』 이승호 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1995), p. 16.
11) 박건택, “개혁주의란 무엇인가?”, 『神學指南』, 제65권, (1998년 겨울호), p. 191.
12) Ibid., p. 113.
13) 김의환, 『현대신학개설』 (3판;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1992), p. 192.
14) 축자영감설은 성경의 단어 하나 하나가 그 자체로, 성령의 영감을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이 견해는 ‘받아쓰기 이론’, ‘구술 이론’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그러나 이 견해는 현재 보수적인 학자들 사이에서도 논란의 여지가 남아 있다. 왜냐하면 성경의 기록자들을 이성이나 생각이 없는 상태에서 로봇처럼 받아서 기록한 것이 아니므로 기록자들은 개성과 영감에 따라 각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약신학에서도 바울신학, 요한신학, 누가신학 등으로 구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5) Ibid., p. 88.
16) B. B. Warfield, The Inspiration and Authority of the Bible, edited by Samuel G. Craig (London, 1959), p. 421.
17) B. B. Warfield, 『기독교 기적론』 이길상 역 (재판; 서울: 나침반사, 1989), p, 12.
18) 이상규, “한국 교회사에 나타난 칼빈신학의 흐름을 평가한다”, 『목회와 신학』, (1996년 9월호), p. 63.
19) 김의환, “한국 교회 신학의 역사적 조명”,『神學指南』, 제65권, (1998년 겨울호), p. 13.
20) 특히 아치볼드 알레산더(Archbald Alexsander), 찰스 핫지(Chares Hodge), 벤자민 워필드(Benjamin B. Warfield)로 이어지는 프린스톤 신학교는 ‘칼빈주의’라는 신학적 단일성을 미국에서 고스란히 이어온 신학교이다.
21) A, J. Brown, The Master of the Far Easter (Scribners, 1919), p. 540. 이상규, “한국 개혁주의 신학의 어제와 오늘과 내일”, 『神學正論』, 제10권 (1992년 봄호), p, 116에서 재인용.
22) 김의환, op, cit., p. 11.
23) 이종성, 『신앙과 신학』 (한국기독교학술원, 논총 제1집, 1996), p. 121.
24) 김영재, 『교회와 신앙고백』 (서울: 성광문화사), p. 148.
25) 김양선, 『韓國基督敎史硏究』, 김영재, 『한국 교회사』 (재판; 개혁주의신행협회, 1992), p. 149에서 재인용.
26) 신복윤, “한국 장로교회 신학의 어제와 오늘과 내일”, 『神學指南』, 제10권, (1992년 봄호), p. 115.
27) 유동식, 『韓國神學의 鑛脈』(재판; 서울: 전망사, 1986), p, 186.
28) Harvie M. Conn, Studies in the Theological of the Korean Presbyterian Church, Part, Ⅱ, p. 149. 김의완, 『현대신학개설』 (3판;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2), p. 238에서 재인용.
29) 유동식, op. cit., p. 187.
30) 박형룡, 『敎義神學』, 제1권 序論.
31) 유동식, op. cit., p. 188.
32) 박형룡, 『교의학』 (서울: 한국기독교연구원, 1981), p. 330.
33) 이종성, 『신학과 신학자들』 (서울 :양서각, 1983), p. 197.
34) 김의환, op. cit., p. 115.
35) 이종성, “개혁신학이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 『長神論壇』, 제3집, 1991년, p. 80.
36) 김명혁, 『한국 교회 쟁점진단』 (서울 : 규장문화사, 1998), p.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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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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