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맥을 잡아주는 이야기 현대 신학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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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앙의 맥을 잡아주는 이야기 현대 신학 요약>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무엇이 다른가?
자유주의 신학 무엇이 문제인가? / 죄 문제 해결이 우선 할 일이다.
신앙과 유사신앙 / 자유주의 뿌리
성경보다 이성이 / 이신론 근대 자유주의 시작

2. 넓어지는 이성
칸트와 순수 이성 비판 / 감정의 중요성과 낭만주의
콜러리지의 낭만주의 신학 / 슐라이에르마허와 하나님 느낌
헤겔과 세계 정신

3. 헤겔의 제자들
스트라우스와 신화 / 포이엘바하의 물질 주의
마르크스와 급진적 유토피아 / 니체와 광인
프로이트와 병든 이성

4. 새 역사 방법과 역사 비평
랑케의 새 역사 방법 / 다윈과 진화론
성서 비평학 / 릿츨과 역사의 가치
하르낙과 윤리적 기독교 / 라우센부시와 사회 구원
슈바이처와 역사적 예수/ 트렐취와 종교의 발달

5. 실존주의
키에르케고르와 실존 / 실존주의
하이데그와 존재 / 부버와 관계

6. 신정통주의
신정통주의 / 바르트와 초역사
불트만과 비신화화 / 틸리히와 새 존재
리처드 니버와 계시 / 라인홀드 니버와 신 정통적 인간

7. 급진신학
본훼퍼와 급진신학 / 신죽음의 신학
하나님께 솔직히 / 하비콕스와 세속화 신학
몰트만과 희망의 신학 / 판넨베르그와 역사신학
정치신학 / 해방신학 / 여성신학
과정신학 / 설화신학 / 포스트모더니즘

8. 다시 계시로
하나님의 계시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은 계속된다.

본문내용

무슨 말인가? 그를 사람들이 이해하고 따르게 된 것은 한 참 뒤의 일이라는 것이다. 20세기에 미친 그의 영향력은 엄청난 것이었다. 초기 바르트의 신학은 키에르케고르로부터 크나큰 통찰력을 받는다. 그만큼 그는 자신의 시대보다 일찍 왔던 것이다.
‘이것이냐 저것이냐?’란 책에서 그는 인간의 실존을 심미적, 윤리적, 종교적 세 단계로 보았다. 그것은 실제로 그 자신의 생애였다.
케에르케고르의 중심 사상을 선택과역설이라는 단어를 통해 보고 있다. 이로부터 “진리는 주관” 이라는 실존주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나온다. 같은 백만 원도 사람에 따라서 가치가 다르게 느껴진다. 그의 이전까지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언제나 변함이 없었다. 모든 것이 주관적인 것이니까 신앙도 주관적이다. 하나님을 만난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실존이요 안 그런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진리의 기준에 맞추려고 몸부림치며 자신을 비난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자신이 경험한 삶에 대해서는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
2)실존주의
3)하이데그와 존재
4)부버와 관계
6. 신정통주의 - 실존주의에서 나온 신정통신학
1)신정통주의
신정통주의는 19세기 자유주의에 대한 반발이었다. 빛나는 인간의 이성은 모든 것이 잘되게 할 것이다. 과학은 세상을 이상향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이런 식의 교만한 생각은 세계 대전으로 무너졌다. 인간의 이성이 아무리 발전해도 인간의 죄성은 어찌할 수 없었다.
과학적인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구분하기로 했다. 과학적 사실과 종교적 사실은 어떻게 연관을 시켜야 하는가? 변증법적으로 한다. 자유주의와 전통신앙을 다 쥐고 뛰어야 한다. 이것이 바르트가 말하는 신앙이다.
말씀 곧 그리스도 위에 신학을 세우는 것은 무엇인가? 성경이 말한 그 그리스도가 아니다. 성서비평을 통해 찾아낸
2)바르트와 초역사
3)불트만과 비신화화
4)틸리히와 새 존재
5)리처드 니버와 계시
6)라인홀드 니버와 신 정통적 인간
7. 급진신학 - 20세기 후반의 절망
1)본훼퍼와 급진신학
2)신죽음의 신학
3)하나님께 솔직히
4)하비콕스와 세속화 신학
5)몰트만과 희망의 신학
6)판넨베르그와 역사신학
7)정치신학
8)해방신학
9)여성신학
10)과정신학
11)설화신학
12)포스트모더니즘
8. 다시 계시로 - 인간의 이성을 넘어서 있는 하나님의 은혜
1)하나님의 계시
2)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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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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