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출애굽기 25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성소와 성물들-법궤 · 떡상 · 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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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출애굽기 25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성소와 성물들-법궤 · 떡상 · 등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출애굽기 25장 개요
2. 성막건립을 위한 헌물(25:1-9)
3. 법궤의 양식(25:10-22)
4. 진설병 상의 양식(25:23-30)
5. 등대의 양식(25:31-40)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켜고 아침에 불을 끄는 작업을 성실히 수행해야 했다. 결론적으로 이 등대는 어두운 세상에 빛으로 오셔서 흑암의 권세 아래 있던 자들에게 구원의 기쁨을 허락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상징하는 기물이다.
· 등대의 영적 의미
유대교의 상징적 도구(이스라엘의 별, 두루마리 율법책 등) 중 하나인 등대는 어둠을 밝히는 것을 주기능으로 한다. 이 등대로 인해 아무리 칠흑 같은 어두움이 몰려올지라도 성소 안은 언제나 환했다. 이는 어두움의 권세가 기승을 부린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진리와 생명의 빛(요 1:4)을 결코 막을 수 없다는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사실 죄와 이 세상에 만연하면 할수록 하나님의 구원 행동은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이다.
그리고 등대는 일곱 개의 가지로 이뤄져 있다. ‘7’은 거룩한 수, 완전수를 상징하는 숫자이니 이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조금도 부족함 없이 진행될 것을 나타낸다. 더욱이 이것은 계시록에 언급된 ‘보좌 앞의 일곱 등불’(계 4:5)과 연관 지어 생각하면 ‘하나님의 영’, 곧 '성령’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각 등잔의 꽃받침은 살구꽃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살구꽃은 각성과 보호와 희망을 의미한다. 따라서 등대는 이스라엘의 영혼과 정신을 깨우치며 바른길로 인도하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 말씀의 역동성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성소의 기물
예표론적 측면에서 성소의 기물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성품을 상징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완전 무흠(無欠)하신 분이기 때문에 그분의 성품을 미리 모형적으로 나타낸 구약의 성소 기물들은 그리스도를 떠나 따로이 조명(照明)될 수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광대성 때문에 그리스도와 관련된 예표론을 무한히 확대하면 자칫 그리스도의 참 성품을 가리기 쉽다. 즉 지성소 내의 법궤가 상징하는 것도 그리스도요, 떡상도 그리스도요, 떡상 위의 떡도 그리스도요, 그 떡상을 비추는 등대도 그리스도라는 정연하지 못한 예표론은 그리스도가 그리스도를 섬기고 비추는 논리적 모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모순된 논리는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에 진부한 생각을 갖게 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성물에 각각의 의미를 부여하면 이러한 혼란은 수습되기 어렵다.
하지만 전체 성막의 의미를 말할 때에 각 성물을 그리스도의 부분적인 성품과 사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이 난제는 충분히 해결될 수 있다. 즉 개별적인 성물의 속성은 그리스도의 한 부분만을 예표할 뿐이며, 전체는 조화를 이루어 하나가 된다(고전 12:27). 이러한 의미에서 각각의 성물들이 가지는 고유 기능은 분명 그리스도의 속성을 예표한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저, 출애굽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5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출애굽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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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29
  • 저작시기201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5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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