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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신학의 학문이론][신학의 교회론][신학의 규범][신학과 교리][신학과 출애굽기][신학과 신학생]신학의 개념, 신학의 학문이론, 신학의 교회론, 신학의 규범, 신학과 교리, 신학과 출애굽기, 신학과 신학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학의 개념

Ⅲ. 신학의 학문이론

Ⅳ. 신학의 교회론
1. 성서적 교회론
2. 여성 안수와 교회의 사역론
3. 내일의 교회론

Ⅴ. 신학의 규범

Ⅵ. 신학과 교리
1. 동정녀 탄생이 중요한 교리인 이유
1) 실제로 발생한 사건이기에 중요하다
2) 성육신에 꼭 필요한 것으로 동정녀 교리가 없다면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완전한 합일이란 불가능 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3) 동정녀 탄생이 예수의 무죄성에 필수불가결 하다는 점이다
2.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

Ⅶ. 신학과 출애굽기

Ⅷ. 신학과 신학생
1. 교회의 교우(지체) 역할을 하면서 우리는 교회와 함께 성장해 가고 전진해 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절실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2. 신학하는 사람은 참으로 신학하는(doing theology) 사람이어야 한다
3. 신학생은 흔히 또 사람들이 언급하듯이 \"하나님께 속한 사람, 거룩한 사람\"(divine)이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을 하기에는 대학 4년, 신학대학원 3년 도합 7년의 과정도 짧다!), 앞으로 평생 공부해 갈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배우는 사람이다. 따라서 신학생 때만 공부하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평생 공부하는 사람으로서의 준비를 학교에 있는 기간 동안에 힘써야 한다.
M. Div.(3년) 과정에서 우리가 다루는 과목들은 가장 기본적인 과목들이지만 신학 내의 모든 학문 분과의 기초를 놓는 과정으로서 우리는 어떤 과목과 관련해서는 이 M. Div. 과정에서 공부하는 것이 그 과목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가르침 받는 마지막 과정인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과목에 대해서 평생 그런 고찰을 하여 나가는 기본적인 태도와 연구 방법에 대한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마음으로 공부해야 한다. 그러니 어떤 과목에 대해서고 한 시간이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다.(물론 학교와 교수님들도 그런 태도로 우리를 지도해 주셔야 한다). 모든 과목을 골고루 잘 준비해서 평생 개혁 신학을 공부해 가는 사람으로서의 충분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특히 헬라어, 히브리어를 잘 연마해서 앞으로 평생 바른 성경 주해에 근거한 쉽고도 유익한 설교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조직 신학적 토대를 분명히 해서 개혁 신학의 틀에서 벗어나는 사고와 설교를 하지 않도록 하며, 교회사를 잘 살펴서 과거의 어떤 이단들이 말하고 행동한 바를 우리가 모르거나 알면서 따라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런 토대를 잘 마련한 후에는 전통적 신학 분과 중 1, 2 분과를 선정해서 앞으로 평생 그 분야에 대한 아마추어 전문가로서의 연구를 계속해 보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효과적으로 깊이 있게 탐구해 가기가 쉽기 때문이다.
신학하는 사람은 참으로 신학하는 사람(비전문적 의미에서라도 theologian)이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는 신학과 성경의 전문가로 섬기는 것이다. 물론 모든 교회의 선생님(doctor ecclesiae)들인 교수님들과 함께 하는 것이므로 평생 같이 연구하고 도움을 받고 할 것이지만, 개개의 교회 안에서는 우리들이 성경과 신학과 2000년 기독교 역사의 대변인과 전문가로서 파송 받는 다는 의식을 가지고 모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3. 신학생은 흔히 또 사람들이 언급하듯이 \"하나님께 속한 사람, 거룩한 사람\"(divine)이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신약적 개념에서, 종교 개혁적 개념에서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 모두가 다 거룩한 사람들이며, 신령한 자들이다. 그러므로 신학생이 되고, 목회자가 되는 이들도 당연히 거룩하고 신령한 자여야 하는 것이다. 다른 이들과 구별된 의미에서의 신령한 자라기보다는 모든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그래야만 하는 신령한 자, 즉 그 안에 성령이 계셔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람의 모습을 드러내어야만 한다.
개신교에서는 목회자와 성도들에 대한 이중 기준(double standards)을 말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사람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한도로 거룩하고 신령한 자들이 될 것을 요구하고[성화에의 요구], 우리도 마땅히 그렇게 되도록 해야 한다. 물론 이 일은 우리의 노력과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성령님께 온전히 복종하는 가운데서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셔서 자연스럽게 우리를 성숙시켜 주시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고 살아가는 실상을 잘 알고, 그런 실제 가운데서 우리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살아가는 신령한 자로서의 삶만이 그리스도인의 바른 자태이기 때문이다.
Ⅸ. 결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보통으로 종교 측에서 시비의 소지를 안은 사고를 노출시킨다.
먼저 종교적 케리그마는 스스로가 철학 및 신화와는 다르다고 자부한다. 종교인들은 철학과 신화는 인간의 직접적인 경험을 해석하는 두 가지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 형상을 그 궁극 토대에다 귀납시키는 사고방식으로서, 인간이 명시적으로 알고 있지는 않으나 묵시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바를 인간들에게 상기(anamnesis)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종교가 전파하는 케리그마는 이승에는 비밀로 지켜지던 \'신의 뜻\'을 선포하는 것이요, 인간이 제아무리 \'상기하는\' 노력을 하더라도 스스로 찾아낼 수 없는 무엇을 알려 주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한 이유에서도 케리그마는 어떤 토론을 제시(提示)하는 것이 아니고(그럴 경우 \"듣는 사람은 메시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가 된다), 신의 심판과 은총을 통고(通告)한다(따라서 \"듣는 사람은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에 따라서 신의 심판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케리그마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종교들은 부차적으로 필히 신학을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케리그마 그 자체가 일종의 해석이기 때문이다. 새로이 선포되는 신의 행위는 그 이전에 선포된 [신의]행위들을 해석하는 열쇠가 되고 따라서 새로 선포되는 내용은 해석을 거쳐야 할 필요가 있다. 케리그마는 그 내용이 한 음절 한 음절 발설되면서 마술적으로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니고, 듣는 사람들에 의해서 이해되어야만 한다. 그렇지만 케리그마가 이미 하나의 해석이고 해석을 요구하는 만큼, 마땅히 해석의 기술을 요하고 따라서 해석의 이론(hermeneutica)을 요하게 된다.
참고문헌
1. 김동건 교수(2010), 신학이란 무엇인가(구약학에서 신학의 조망까지, 국판), 대한기독교서회
2. 데이비드 F. 포드 저, 류장열 외 역(2006), 현대신학과 신학자들, 기독교문서선교회
3. 데니스 홀리 저(2010), 고난이 묻다 신학이 답하다, 국제제자훈련원
4. 박문재 역(1995), 바울신학 개론,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5. 신성종(1981), 신약신학, 서울 : 예수교 문서선교회
6. 이우정 역(1994), 여성들을 위한 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키워드

신학,   교회,   교리,   출애굽기,   신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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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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