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의 개념과 사업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의 개념과 사업 사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1
II. 본론…………………………………………………………………………… 1
 1.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1
 2.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해관계자……………………………………………2
  (1)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2
  (2) 사용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2
  (3) 클라우드 서비스의 실 사용자…………………………………………2
 3. 클라우드 서비스의 구성도…………………………………………………3
 4. 클라우드 서비스의 주요 특징…………………………………………… 3
 5. 클라우드 컴퓨팅과 가상화 아키텍쳐…………………………………… 4
 6.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른 컴퓨팅과의 비교 …………………………… 5
 7.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단점 ……………………………………………… 5
 8.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공 조건…………………………………………… 6
 9.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업 사례…………………………………………… 6
  (1) 아마존 : 유통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으로……………………………7
  (2) 구글 : 클라우드 PaaS 전략……………………………………………7
  (3) MS : PC + 클라우드 = 듀얼 클라우드 플랫폼 전략……………… 8
  (4) 각 사의 클라우드 사업 비교………………………………………… 9
III. 결론……………………………………………………………………………9
<참고 문헌> ………………………………………………………………………10

본문내용

않고 IT 자원을 빌려 쓰는 컴퓨팅 서비스이다. 가트너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다수의 고객들에게 높은 수준의 확장성을 가진 IT 자원들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컴퓨팅’으로 정의하였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만 할 뿐 서비스가 어떻게 제공되고, 데이터와 정보가 어디에 보관되는지, 어느 곳의 서버를 사용하는지는 알지 못한다. 사용자들은 언터넷 접속과 기본적인 연산기능만 하는 가벼운 단말기를 가지고 있으면 대용량의 저장장치와 고도의 리소스가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2.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해관계자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관계자들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클라우드 서비스의 실 사용자로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1)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는 네트워크, 솔루션,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벤더들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휴대형 무선 네트워크가 중요하여 LTE의 보급이 클라우드 시장의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 서버, 스토리지를 공급하는 하드웨어 제조사들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기존 시장의 매출 감소 가능성이 있다. 클라우드 기반 기기의 등장으로 하드웨어 제조사들에게는 사업의 기회가 되고 있다. 예를들어, 크롬북(Chromebook)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2) 사용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사용자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대표적인 기업은 아마존, 세일 즈포스닷컴, 구글 등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는 불특정 다수의 기업을 위해 서비
스를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하나의 기업만 이용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있다.
(3) 클라우드 서비스의 실 사용자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사용자는 개인이 될 수도 있고, 기업 내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으로 이용하는 기업 사용자도 있다.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데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사업자도 존재하는데 소셜 게임업체인 징가(Zinga)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징가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규모 게임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서 온라인 DVD 대여 서비스 사업자인 넷플릭스(Netflix), 소셜 LBS로 주목 받고 있는 포스퀘어(Foursquare)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3. 클라우드 서비스의 구성도
4. 클라우드 서비스의 주요 특징
5. 클라우드 컴퓨팅과 가상화 아키텍쳐
6.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른 컴퓨팅과의 비교
7.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단점
8.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공 조건
9.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업 사례
(1) 아마존 : 유통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아마존은 2002년 AWS(Amazon Web Service)를 제공하면서 클라우드 서버스를 시작하였고, 이를 2006년 유틸리티 컴퓨팅을 도입한 EC2(Elastic Compute Cloud)와 S3(Simple Storage Serivce)서비스를 추가하였다. 이를 통하여 소규모 회사와 개인들은 자체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고 아마존의 클라우드를 통하여 다양한 IT 서비스와 검색 엔진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다. 앞으로도 아마존은 웹서비스와 콘텐츠 유통까지의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갈 것으로 보인다.
(2) 구글 : 클라우드 PaaS 전략
구글은 2006년 Apps for your Doamain을 통하여 웹 호스팅서비스와 협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였다. 또한 2011년에는 모바일 웹 플랫폼 안드로이드와 2012년 구글의 App Engine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특히 App Engine 서비스는 개발자들이 구글의 플랫폼 상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개발하여 이용하도록 하는 PaaS(Platform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은 구글이 가진 광대한 서버의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App Engine에서는 구글 검색, 구글 어스, 구글 파아낸스 등을 통하여 검증된 BigTable/GPS 기반의 안정적인 데이터 스토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SQL과 유사한 GQL를 사용하여 데이터스토어를 사용한다. 구글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하여 웹상의 모든 정보와 데이터가 자신의 서버 클라우드에 모이도록 하고, 모든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앱 마켓플래이스는 구글 플랫폼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엔진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은 Google Apps Marketplace의 화면이다.
(3) MS : PC + 클라우드 = 듀얼 클라우드 플랫폼 전략
전통적인 PC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인 MS는 이를 기반으로 한 듀얼 플랫폼 전략을 추구한다. 이는 SW plus Service, Server is Service라는 대목에서 이들의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012년 온라인 스토리지서비스인 Windows Live Skydrive, 웹 기반 이메일과 협업 솔루션인 SharePoint, 컴퓨터와 모바일 등 다양한 단말기와의 동기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Live Mesh를 통하여 본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또한 다이나믹 CRM 온라인, 익스체인지 온라인, 오피스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세어포인트 온라인 등으로 기업용 S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 각 사의 클라우드 사업 비교
III. 결론
초고속 인터넷 망이 유무선을 망라하여 전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IT 비용 절감, 모바일로 정의 할 수 있는 사용자의 편의성 요구가 확산됨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메가 트렌드가 될 것이다. 조만간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만큼의 IT 장비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유틸리티 서비스 형태로 제공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보편화 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글로벌 IT 기업들 간에는 사업 영역을 떠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장비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는 기회이자 위협 요인으로 다가올 것이다.
<참고 문헌>
Buyya et al.
구글 홈페이지
아마존 홈페이지
포레스트리서치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2.06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94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