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이해/1학년 A형]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3건을 선정하고, 그 자료를 근거로 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에 대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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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이해/1학년 A형]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3건을 선정하고, 그 자료를 근거로 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에 대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논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3건
 1) \\\"간디의 비폭력 시민운동은 탁월한 투쟁전략
 2) 간디는 과연 비폭력 평화주의자였는가?
 3) 간디의 비폭력, 불복종 운동의 투쟁 이중성

2. 자료를 근거로 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 논평
 1) 간디식 평화주의의 오묘함
 2) 종교적 화해에 대한 이중성
 3) 시민불복종은 민주적 절차를 전복시키기 때문에 정당화되어서는 안 된다.
 4) 시민불복종은 사회적인 이익보다 이기적인 이익을 우선적인 가치로 전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는 점은 너무나 명백하다.
4) 시민불복종은 사회적인 이익보다 이기적인 이익을 우선적인 가치로 전제
이 비판은 시민불복종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의 의지에 의도적으로 저항하는 이기적 고려에서 출발하며, 사회적 이익보다 개인적인 이익의 우월성을 전제하기 때문에 부도덕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비판은 피상적이고 불공정하며, 불복종자들이 배제하는 것을 시민불복종의 본성으로 간주한다. 이 비판은 시민불복종을 법률이 요구하는 바를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지만, 시민불복종에 참여하는 사람은 법률의 요구를 충분히 고려한다. 더구나 이 비판은 불복종자들이 타인의 법적 권리를 무시하면서 자신의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불복종한다는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다. 시민불복종 행위자들은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오히려 대부분의 경우에 불복종자들은 자신의 행위에 의해 자신과 가족이 손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그들은 가정 생활과 일터 혹은 학업 과정이 반복해서 붕괴되는 심각한 해를 입기도 하며, 경찰이나 성난 군중에 의해 육체적으로 학대당할 경우도 있고, 그리고 평생동안 범죄기록을 달고 다닐 수도 있다. 특히 청년층이나 중산층인 경우에는 범죄기록이 평생의 삶에서 심각한 핸디캡이 될 것이다. 불복종자는 이러한 불이익을 기꺼이 감수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비판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Ⅲ. 결론
이와 같이 양심에 따라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법을 거부하는 시민 불복종운동은 폭력과 같은 극단적인 저항수단은 쓰지 않기 때문에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시민의 성숙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보기도 한다. 시민 불복종사상은 이를 정당화시키려는 많은 서구사상가들에 의해 발전되어왔으며, 특히 남북전쟁 이후 출간되어 세계역사를 바꾼 책이라는 찬사를 받은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시민불복종’으로부터 많은 실천적인 시민 불복종운동을 탄생시켰다. 대표적으로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는 “나는 소로우라는 한 분의 위대한 스승을 발견함으로써 시민 불복종에서 내가 추진하는 영국에 대한 저항운동의 이름을 땄다”고 했다. 또한 미국의 흑인 인권운동을 이끌었던 마틴 루터 킹 목사 같은 사람들에 의해 폭력과 복종을 거부하는 저항운동으로 전개되면서 폭력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와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시민 불복종사상에 대한 논의는 매우 다양하다. 급진주의자들은 모순된 법률체계나 정치체계를 인정하는 그 자체를 비판하고 있으며, 보수주의자들은 부당한 법률을 거부하는 것을 개인의 권리로 보고 있으며, 시민 불복종 운동가들은 사회개혁의 총체적 이념으로 시민 불복종사상을 보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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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경선, 2011, 논문 : 법률가로서의 간디, 민주주의법학연구회
김기숙, 1988, 간디의 사상적 연구, 동국대학교
박홍규, 2011, 간디의 자유사상,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조수동, 2007, 간디의 종교사상, 한국동서철학회
차기벽, 2005, 간디의 생애와 사상,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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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3.08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5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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