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의 이해] 아비뇽 축제에 대해 조사 및 분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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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문화의 이해] 아비뇽 축제에 대해 조사 및 분석,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비뇽 축제 소개
1. 아비뇽 축제란?
2. 아비뇽 축제의 기원과 역사
3. 아비뇽 축제의 발전과정
4. 아비뇽 축제의 진행과 특징
*** 특징 ***
5. 아비뇽 축제의 정신

Ⅱ. 아비뇽 축제의 분석 및 평가
1. 성공요인
2. 문제점 및 개선점
*** 문제점 ***
*** 개선점 ***
3. 우리가 배워야 할 점과 시사점

Ⅴ. 출처 및 참고 문헌
1) 서적
2) 웹사이트

본문내용

고, 아비뇽에 비해 큰 도시이기 때문에, 거리 전체가 공연 장소가 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각종 까페나 소극장 그리고 학교부속건물 등을 아비뇽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공연장으로 사용하고, 특정 몇 개의 거리를 공연을 위한 거리로 지정하여, 자체 안전요원의 도움으로 부스를 설치하였다. 그리하여 예술가들에게 연주, 마임, 노래 등 다양한 그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5) 새로운 창의적인 시도가 계속 되어야 한다.
아비뇽 페스티벌 초기 당시 특권층에 의해 독식된 문화는 이후 아비뇽 페스티벌을 통해 헤테로(Hetero)와 같은 열정적인 관객들에게 개방되어 오고 있다. 이들을 위해 페스티벌은 특정 시간과 특정 장소에 머무르지 않고 있다. 지방 공연단에서부터 시작하여 프랑스 전역의 공연극단을 아비뇽으로 모이게 한 OFF 공연 뿐 아니라, 전통 작품에서부터 현대 작품에 이르기까지, 무용, 연극, 음악, 마임 등 다양한 예술 영역과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단순히 공연만 하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인들의 토론과 논쟁의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양적으로 질적으로 성숙하는 예술의 공간이 되어 오고 있다. 이처럼 끊임없는 자기 발견과 반성을 통해 비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고, 새로움을 창조하는 아비뇽 페스티벌은 연극을 위한 마르지 않는 샘물이 되리라 생각한다.
6) 여행자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는 예술의 도시가 되어야 한다.
아비뇽은 성곽으로 둘러싸인 고도이다. 아비뇽 유수로 유명하며 도시 외곽으로 흐르는 론강으로 인해 자연경관 역시 뛰어나 여행자들이 들르는 장소 중 하나이다. 이들에게 아비뇽은 단순히 상술에 그치는 기념품과 상점만이 즐비하는 도시가 아니라, 예술을 위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남아오고 있다. 아비뇽은 연극을 공부하는 자들에겐 성지 순례와 같은 곳이기도 하다. 현재 경주에서 열리는 세계 문화 엑스포는 엑스포라는 그 구조가 페스티벌과는 다르기는 하나, 문화적 정신을 내포하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입장 요금 및 관람료 등에 대한 불만이 우후죽순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경주라는 고도는 여행자들을 모으기 충분히 매력있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지리적, 문화적 이점을 제대로 살리고 있는 페스티벌이 존재하거나 기대하고 어려운 실상이다. 50여년 전 빌라르가 촌동네 아비뇽에서 시작했던 그러한 움직임을 지금 신라의 고도 경주에서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은 아닐 것이다.
7) 문화를 향유할 줄 아는 의식이 고취되어야 한다.
마음이 따뜻하고 풍요로워야 즐길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수많은 제도와 규제가 문화의 내외적 발전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여행을 할 때 나는 한국인이기 보다 여행을 즐기는 문화인이라는 제3의 소속감을 가지곤 했다. 그리고 여행지에서 만나는 사람과 환경 속에서 진정 문화를 즐길 줄 아는 의식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기대해 본다. 우리도 문화를 즐기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긍지의 한국인이 되리라는 것을!
8) 이웃 도시를 배려하려는 공전의 자세가 필요하다.
아비뇽 축제의 경우 이웃 도시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이웃 도시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이웃 도시에서 개최하고 있는 클래식 음악과 오페라는 공연하지 않는다.
9) 지속적인 평가와 토론, 교육이 필요하다.
아비뇽 페스티벌의 경우 자유로운 비평과 토론, 교육을 통해 끊임없이 축제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그들의 축제에는 공연과 함께 비평과 토론 그리고 교육 등이 함께 자리 잡고 있다.
축제가 지속적으로 발전되기를 원한다면 축제기간 중 공연과 축제 전반에 대한 활발한 평가와 토론이 필요하다. 또한 객관적인 평가보고서를 통래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점은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아비뇽 축제에 대해 조사 및 분석, 평가를 하면서 우리 2조가 느낀 가장 큰 배울점이라고 느낀 것은 바로 포스터 처리과정이다. 사실 아비뇽 거리를 걷다보면 이색적인 구경거리가 있는데, 그게 바로 거리 곳곳에 붙어있는 각종 포스터를 보는 맛이다. 형형색색 각종 아이디어가 기발하게 빛나는가 하면, 예상치 못한 발상으로 창의성을 맛볼 수 있게도 해준다. 그런데 우리는 이 ‘포스터’에 관한한 한국과는 다른 한 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실 거리에는 수 천 장의 포스터가 붙어있기 때문에 행사 끝난 후에 청소하기가 좀 힘들겠다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포스터들은 모두 친환경 소재로 가지런히 묶여 있었고, 행사 끝난 후에는 포스터를 붙인 측에서 깔끔하게 떼어간다는 것이다.
시내 곳곳에 떨어지지 말라고 덕지덕지 강력 본드로 영화 포스터며 연극포스터를 붙여 놓는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풍경이다.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이런 포스터 문화가 생겼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비뇽 페스티벌은 변변한 공연시설 하나 없는 지방의 소도시에서 어떻게 세계 최고 수준의 축제가 가능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Ⅴ. 출처 및 참고 문헌
1) 서적
김춘식 남치오 공저, 세계축제경영, 김영사, 2002
정기범 외, 유럽 100배즐기기, 중앙M&B, 2003
편집부, 론니플래닛 유럽, 안그라픽스, 2003
장열곤 권혜숙 공저, 문학과 음악과 미술이 있는 유럽테마여행, 서울문화사, 2001
Festival OFF d’Avignon, Festival d’Avignon Programme, 2003
김춘식 외 지음 <세계축제경영> 
2) 웹사이트
아비뇽 페스티벌
http://www.festival-avignon.com/ 아비뇽 페스티벌 IN 공연 부문
http://www.avignon-off.org/ 아비뇽 페스티벌 OFF 공연 부문
아비뇽 도시
http://www.ot-avignon.fr/ 아비뇽 도시 여행 안내
프랑스 기타 페스티벌
http://www.montpellierdanse.com/agora/index.html/ 몽펠리에 댄스 페스티벌
http://www.festivaldemarseille.com/ 마르세이유 페스티벌
http://www.festival-aix.com/ 엑상 프로방스 국제 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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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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