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초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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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의 초점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소설의 초점화

■ 초점화란?
■ 초점화 이론의 형성 과정
■ 초점화와 서술 정리
■ 초점화의 유형
■ 초점화의 국면
■ 초점화의 언어 지표

초점화를 고려한 소설 교육

■ 초점화가 소설교육에서 지니는 의미
■ 『기억 속의 들꽃』의 초점자와 초점대상
■ 초점화는 실제 수업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작품분석 : 이청준 『침몰선』

■ 전통 시학 이론에 따른 시점 분류
■ 초점자와 서술자의 구분
■ 초점화의 유형
■ 초점화의 국면
■ 침몰선의 외부 서술자는

작품분석 : 이청준 『이어도』

■ 전통 시학 이론에 따른 시점 분류
■ 초점자와 서술자의 구분
■ 초점화의 유형
■ 초점화의 국면
■ 이어도의 외부 서술자는

본문내용

았고, 어머니는 잠깐 눈을 떠서 소년의 손목을 꼭 쥐어주었을뿐, 그리고 그 힘없는 음성으로 천가여 천가여를 두어 번 중얼댔을 뿐, 그대로 영영 정신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언덕배기 자갈밭에 아직도 못다 추린 돌멩이를 남겨둔 채, 소년의 어머니는 그날로 그만 그 이어도의 노래를 끝내고 만 것이었다
서술자 - 외부 서술자
주로 선우현의 시선으로 서술하고 있다.
■ 초점화의 유형
스토리와 관련된 위치
: √ 내적 초점화 (인물의식)
- 스토리 속의 선우중위와 다른 등장인물들에 의한 다양한 초점화가 병존하고 있다.
천남석이 선우 중위의 방을 들어서면서 한 말이었다. 선우 중위는 대뜸 천남석의 그 농기 어린 목소리에 그가 좀 겁을 먹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는 별로 상관하지 않았다. 천남석 기자로선 아닌게아니라 그런 잠자리는 처음일 터였다. 배를 자주 타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런 밤 얼마간 겁을 먹게 되는 것도 당연했다. 그는 무심히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 그리고 적당히 기분 좋은 속도로 알알한 취기에 젖어들기 시작했다.
√ 외적 초점화 (존재외면서술)
- 이어도에서는 스토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외부 초점자가 초점화 하고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
배들이 항구로 돌아온 날 저녁 무렵, 전령선 한 척이 멀리 외항에 정박중인 작전 선단을 떠나 쏜살같이 내항 부두를 향해 달려나왔다. 잠시 후 전령선은 중위 계급장을 단 해군 장교한 사람을 부두에 내려놓고, 엔진도 끄지 않은 채 그 길로 다시 뱃머리를 선단 쪽으로 되돌려 가버렸다. 부두에 혼자 남은 중위는 우선 현기증부터 주저앉히려는 듯 꽁지가 빠지게 달아나고 있는 전령선을 한참이나 우두커니 바라보고 서 있었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몸매에 대리석을 깎아지른 듯 하얀 얼굴이 드물게 세련돼 보이는 젊은 장교였다.
지속의 정도
: 고정 초점화
가변 초점화
√ 복수 초점화 : 주로 선우현 중위를 통하여 보고 있으나, 그 외에도 양주호 국장, 천남석 기자 등
여러인물을 통해 초점화가 이뤄지고 있다.
■ 초점화의 국면
지각적 국면
공간
√ 1) 조감자
배들이 항구로 돌아온 날 저녁 무렵, 전령선 한 척이 멀리 외항에 정박중인 작전 선단을 떠나 쏜살같이 내항 부두를 향해 달려나왔다. 잠시 후 전령선은 중위 계급장을 단 해군 장교 한 사람을 부두에 내려놓고, 엔진도 끄지 않은 채 그 길로 다시 뱃머리를 선단 쪽으로 되돌려 가버렸다. 부두에 혼자 남은 중위는 우선 현기증부터 주저앉히려는 듯 꽁지가 빠지게 달아나고 있는 전령선을 한참이나 우두커니 바라보고 서 있었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몸매에 대리석을 깎아지른 듯 하얀 얼굴이 드물게 세련돼 보이는 젊은 장교였다.
√ 2) 제한적 관찰자 : 초점화가 한 사람의 작중인물에 또는 스토리에 대해 내적인, 인칭화 되지 않은 위치에만 국한되어 있을 때 가능
→ 소년을 비롯한 초점자들은 전체를 조망하기 보다는 제한적인 자신의 관점으로 대상을 초점화하고 있다.
언덕 아래서 조심스런 인기척이 올라오는가 싶더니 이내 침침한 호롱불빛이 내비치는 방문 앞으로 여인의 모습이 나타났다. 그런데 그 방문 앞 호롱불빛 속으로 얼굴을 드러낸 여자는 다른 사람이 아니었다. 그녀는 방금 전에 양주호와 함께 선우 중위가 술집 <이어도> 에서 헤어지고 나온 그 암무당의 외동딸 같은 이어도의 여자였다.
시간
√ 1) 외적 초점화 : 인칭화되지 않은 외적 초점화에 의해 범시간적으로 대상을 초점화 하고 있다.
언덕 아래서 조심스런 인기척이 올라오는가 싶더니 이내 침침한 호롱불빛이 내비치는 방문 앞으로 여인의 모습이 나타났다. 그런데 그 방문 앞 호롱불빛 속으로 얼굴을 드러낸 여자는 다른 사람이 아니었다. 그녀는 방금 전에 양주호와 함께 선우 중위가 술집 <이어도> 에서 헤어지고 나온 그 암무당의 외동딸 같은 이어도의 여자였다.
선우 중위가 작전 선단으로부터 전령선을 타고 섬을 떠나간 지 열흘쯤 지난 어느 날이었다. 파랑도 수색작전을 끝내고 돌아온 해군 함정들이 항구를 떠나 기지로 돌아간 다음 바다는 며칠째 텅텅 비어있었다.
2) 내적 초점화
심리적 국면
인지적 요소
√ 1) 무제한적 지식 : 서술자가 작품 속 재현된 세계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작중인물의
심리 상태와 변화와 과정을 모두 파악하고 있다.
선우 중위가 작전 선단으로부터 전령선을 타고 섬을 떠나간 지 열흘쯤 지난 어느 날이었다. 파랑도 수색작전을 끝내고 돌아온 해군 함정들이 항구를 떠나 기지로 돌아간 다음 바다는 며칠째 텅텅 비어있었다. <이어도>의 여자는 아직도 섬을 떠나지 않고 있었다. 남양일보사 양주호 편집국장은 아직도 시간만 끝나면 그 이어도의 술집으로 가서 폐인처럼 술을 마셔대며 여자의 노랫가락에 취해 있곤 했다. -중략- 이어도로 갔다던 천남석이 동지나해에서 그 밤 파도에 밀려 홀연히 다시 섬으로 돌아와 있었던 것이다. -중략- 그리고 아직도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처럼 아침해가 돋아오를 때 까지도 그 심술 궂은 썰물 물끝에 얹혀 용케도 다시 섬을 떠나가지 않고 있는 것이다.
2) 제한적 지식
감정적 요소
√ 1) 객관적 초점화 : 초점화 대상인 선우현 중위의 경우 외부로부터 지각되고, 외부로부터 초점화에 의해 모든 요소들이 드러나며 인물의 행동이나 행위에 대한 서술자의 해석이나 평가 등은 배제 되어있기 때문에 객관적 초점화이다.
2) 주관적 초점화
관념적 국면
1) 절대주의
√ 2) 상대주의 : 절대적인 이념이 없고, 현실의 삶과 밀착되어 있으면서 반대편에 있는 설화적 삶 즉, 종이 반대편에 존재하는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려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러한 사람들을 만나며 그와 반대로 현실적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인물(선우위 중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소설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관념은 존재하지 않고 상대적 관점(설화적 세계에 대한 믿음 과 불신 등)들이 병존한다.
■ 이어도의 외부 서술자는, 상상의 섬으로만 여겨지는 이어도가 어떻게 우리들의 삶을 거꾸로 간섭해 왔고, 또 모습지어 왔는가를 소설속에서 구현하려 하였고, 또한 이어도를 빌어서 피안의 그것이 아닌 현실의 삶의 한 참 모습을 해명하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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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3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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