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르네상스 건축의 아버지 ‘브루넬레스키’
메디치가의 독재 이후
이탈리아의 중심은 로마로 옮겨가다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 건축가
메디치가의 독재 이후
이탈리아의 중심은 로마로 옮겨가다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 건축가
본문내용
르네상스 건축은 과거의 위대한 양식들처럼, 종교건축이라고 하는 절대적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르네상스의 교회 형태에는 상징적인 가치가 내재하고 있으며, 적어도 르네상스 교회의 형식은 순수한 형태가 갖지 못하는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르네상스 건축가들의 이론과 실제는 이러한 관점에서 더욱 명확하다.
15세기 이탈리아의 교회 건축가들은 긴 회중석이나 트랜셉트 그리고 성가대석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라틴 십자형 평면으로부터 차츰 멀어 졌으며, 대신 그들은 집중식 교회를 지지하게 되어, 결국 이러한 교회는 르네상스 건축의 정점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건축가 자신들의 상반된 견해에도 불구하고, 건축사가들의 눈에 이러한 집중식 평면 계획은 르네상스의 이교주의와 세속주의에 대한 시금석 같은 것이 되고 있다. 집중식으로 설계된 교회는 예배의 식이라는 측면에서는 그리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었기 때문에 미에 대한 열망이 예배의 필요성 보다도 우선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게 보통이다. 그리하여 미술사가들의 견해와 르네상스의 비종교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역사가들의 견해가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해석은 중세의 초자연적인 종교가 르네상스에서 인간의 자율성으로 대체되었다는 단순한 공식으로부터 시작한다.
르네상스 건축의 아버지 ‘브루넬레스키’
흑사병이 휩쓸고 지나간 후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다. 막각한 부를 기반으로 후견인 계층을 형성한 명문가문들은 사비를 털어 시민들을 위한 거대한 건설작업을 진행시켰다.
15세기 이탈리아의 교회 건축가들은 긴 회중석이나 트랜셉트 그리고 성가대석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라틴 십자형 평면으로부터 차츰 멀어 졌으며, 대신 그들은 집중식 교회를 지지하게 되어, 결국 이러한 교회는 르네상스 건축의 정점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건축가 자신들의 상반된 견해에도 불구하고, 건축사가들의 눈에 이러한 집중식 평면 계획은 르네상스의 이교주의와 세속주의에 대한 시금석 같은 것이 되고 있다. 집중식으로 설계된 교회는 예배의 식이라는 측면에서는 그리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었기 때문에 미에 대한 열망이 예배의 필요성 보다도 우선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게 보통이다. 그리하여 미술사가들의 견해와 르네상스의 비종교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역사가들의 견해가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해석은 중세의 초자연적인 종교가 르네상스에서 인간의 자율성으로 대체되었다는 단순한 공식으로부터 시작한다.
르네상스 건축의 아버지 ‘브루넬레스키’
흑사병이 휩쓸고 지나간 후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다. 막각한 부를 기반으로 후견인 계층을 형성한 명문가문들은 사비를 털어 시민들을 위한 거대한 건설작업을 진행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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