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A+]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작가 생애와 초월주의 분석 및 글에서 들어난 3대 비평 인식소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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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문학A+]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작가 생애와 초월주의 분석 및 글에서 들어난 3대 비평 인식소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작가생애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

<The American Scholar ; 미국의 학자>

<The Poet ; 시인>

Key Passage Ⅰ

Key Passage Ⅱ

Key Passage Ⅲ

Key Passage Ⅳ

Key Passage Ⅴ

Key Passage Ⅵ


<글에서 드러난 3대 비평 인식소>
☺ 대화의 인식소

☺ 경험의 인식소

☺ 비교의 인식소

토론해 볼 문제

본문내용

tive reading as well as creative writing.(205쪽 세 번째 문단 여덟 째 줄)
창조적인 글쓰기만큼이나 창조적인 읽기도 중요하다.
in
☞ 즉 사고 과정인 글쓰기와 읽기 사이의 대화를 통해 글쓰기와 읽기 중 어느 것 하나를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두 가지를 조화시키고 통합시킨다.
경험의 인식소
I remember that a certain poet described it to me thus : Genius is the activity which repairs the decays of things, whether wholly or partly of a material and finite kind. Nature, through all her kingdoms, insures herself. Nobody cares for planting the poor fungus; so she shakes down from the gills of one agaric countless spores, any one of which, being preserved, transmits new billions of spores to morrow or next day. (Omit) But the melodies of the poet ascend and leap and pierce into the deeps of infinite time. So far the bard taught me, using his freer speech.(214쪽 가운데 문단 마지막 줄)
in
나는 어느 시인이 내개 해주었던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기억한다. “천재성은 전체든 부분이든 유한한 물리적인 사물의 부패를 막고 회복시키는 활력이다. 자연은 자연의 왕국 어디서나 스스로를 보증하고 책임진다. 따라서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하는 허약한 버섯이라도 주름 속에 무수한 포자를 품고 있다가 때가 되면 주름을 펴고 흔들어대며 수백만 개의 포자들을 내일 혹은 모레 거듭 태어날 수 있도록 사방에 퍼뜨린다. (중략) 그럼에도 시인이 일단 자아낸 선율들은 무한한 시간의 심연을 뚫고 상승하고 비약한다.” 그 방랑시인은 이렇듯 자유로운 언어를 사용하여 나를 가르쳤다.
☞ Emerson 자신이 방랑시인에게 가르침을 받았던 경험을 통해 천재성과 시의 불멸성을 드러내고 있다.
※ 전통적인 영국 비평의 ‘경험’의 인식소를 빗겨나가는 Emerson. 그는 인간의 정신을 감각적 경험을 수동적으로 비추는 거울로 격하시킨 로크류의 경험주의 철학에 반대하면서 감각을 초월한 직관, 선험적 사고, 신과의 직접적인 영교의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초월주의의 입장에서 감각적 현실은 그 자체로서는 의미 없는 현상에 불과하고 오직 감각을 초월하는 영적세계, 그 초월적 영의 세계의 상징적 발현으로서만 의의가 있다.
비교의 인식소

Besides, in a centred mind, it signifies nothing how many mechanical inventions you exhibit. Though you add millions, and never so surprising, the fact of mechanics has mot gained a grain's weight. The spiritual fact remains unalterable, by many or by few particulars; as mo mountain is of any appreciable height to break the curve of the sphere.(212쪽 가운데 문단 열 번째 줄부터)
in
그러나 정신을 집중하여 생각하면 무수한 기계적인 발명품들은 인간에게 아무런 의미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간파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기계적인 사실들은 비록 우리에게 수백만 달러를 벌어 줄지는 몰라도 결코 우리의 정신을 놀래게 하지는 못하는 까닭에 곡식의 씨앗 한 알 만큼의 중요성도 획득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에 비해서 정신적인 사실은 많건 적건 그 사실에 속하는 특수한 사실들까지도 변함없이 그대로 존속한다. 산은 아무리 높아도 하늘을 뚫지는 못한다.
☞ 물질적인, 기계적인 사실과 정신적인 사실을 비교함으로써 초월주의의 반물질적인 사상을 드러내고 산업화에 대한 Emerson의 반감과 그에 비해 정신적인 사실을 드높이는 모습을 보인다.

이외에도 에는 시인과 일반인들의 비교,(The Poet의 첫 번째 Key Passage 참고) 시인의 언어와 일반인들의 언어의 비교가 드러나고 과 같이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의 비교가 많이 드러나는데 이는 초월주의의 Spiritualism(영성주의)를 드러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토론해 볼 문제
Ⅰ. Emerson은 시란 책으로부터 얻은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생각’(New thought)을 담아야 한다고 모두에서 주장한다. 그런데 과연 완전히 새로운 생각을 담은 시가 있을 수 있을까? 과거의 영향을 완전히 배제한 시가 존재할 수 있을까?
Ⅱ. 초월주의자들은 전통과 관습의 완전한 결별을 주장하고, 개인주의와 자립을 고취하였으며, 또 삶에 지나치게 지성적으로 접근하는 태도를 거부한다. 같은 맥락으로 Emerson은 인간은 경험을 초월하여 직감에 의하여 진리를 파악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과연 이러한 에머슨의 앎에 대한 태도는 옳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니면 다른 한계점이 존재하는가?
참고 문헌
이창배, 『미국 초절주의 3인선』, 동국대학교 출판부, 1998
EBS독학사연구회, 『19세기 영미시』, 지식과미래, 2010
신덕용, “Ralph Waldo Emerson의 초월주의의 비판적 고찰”, 동국대학교대학원, 2001
Lauter, Paul/Yarborough, Richar/Bryer, Jackson R.,『The Heath Anthology Of American Literature』, Houghton Miffli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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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3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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