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화 이론으로 본 한국 교회 - 피터 버거(Peter L. Berger)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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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속화 이론으로 본 한국 교회 - 피터 버거(Peter L. Berger)의 이론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물음의 제기


Ⅱ. 세속화에 대하여

 1. 정의 규정

 2. 피터버거의 세속화 이론


Ⅲ. 한국 교회의 세속화 문제

 1. 사회 구조적 차원
  1) 종교 다원주의
  2) 종교 다원주의 상황 속 한국교회
  3) 교파주의

 2. 종교적 의미
  1) 한국 종교와 기독교에 작용하는 ‘소비자 선호의 역학’
  2) 교파와 한계분화 현상
  3) 한국 교회내의 ‘소비자 선호 역학의 특징’

 3. 사회 심리적 차원
  1) 사회 봉사보다 개인 구원 중심의 종교성이 강조되는 요인
  2) 개인구원 중심의 종교성에 대한 현상과 의식
  3) 사회봉사의 소외현상에 따른 미래예측


Ⅳ. 결론

본문내용

양적 성장 증후군에서 벗어나려는 과감한 변혁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교계의 미래는 어둡다.
신자들의 욕구를 우선으로 하며 복음의 본질에 간당간당하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그것에만 뒤따라가는 추한 모습이 아니라 사회의 공신력을 높이는 작업을 통해 사회의 ‘거룩한 덮개’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한국 교회가 되어야 한다. 싫든 좋든 사회적 기능도 분명히 하나님의 선교다. 점진적인 변혁과 방법론이 요구된다.
앞으로 한국 교회가 시장 상황에서 도태되지 않고, 질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 핵심으로 나눠질 키워드는 희생, 섬김, 나눔, 친교, 사랑이 되어야 한다. 사랑의 공동체로 전환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말씀의 공의의 틀에서 지켜져야 할 것이다. 또한 교파분열은 자제되어야 하고, 그것을 위해 세속화에 대한 이견을 줄이는 성경적인 방안을 교파 간에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목회자의 인격과 신학적 수준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목회자가 먼저 ‘소비자 선호의 역학 앞에서 평정’을 찾아야 한다. 동시에 학문적자질보다 도덕적인 자질도 지금보다 더 요구되어야 힐 것이다. 목회자의 견해가 바로 서면 기복신앙과 같은 표준화 현상은 억제될 수 있다. 또한 나아가 개교회중심의 모이는 구조 못지 않게(보다), 적극적이고 복음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 공신력도 얻어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외적 성장을 위한 겉포장이나 미끼, 이미지 메이킹의 수단이 아닌 본래적 목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교파간의 일치도 이를 위해 상당히 중요하다. 80년대 개인구원과 사회구원의 접목을 시도했던 가톨릭이 지금 어느 종교보다도 괄목할만한 성장과 영향력획득은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크다. 세속화의 상황 앞에서 한국교회의 복음화와 인간화의 조화를 향한 본질적 회귀는 그렇게 원하는 양적 성장도 부상으로 얻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교회가 예수의 정신이 깃들어있는 이러한 진정한 복음적 태도를 수립할 때 교인들에게 구원을, 비신자들에게는 탕자를 맞이하는 아버지의 모습으로 사회의 ‘거룩한 덮개’역할을 할 수 있는 종교로 거듭날 것이다.
참고 서적
『한국 교회의 세속화 현상에 대한 종교사회학적 연구-peter l. berger의 세속화 이론을 중심으로』 - 이재명, 1997,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현대 한국사회와 기독교』, 박영신 & 이재명, 2007, 한들출판사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의 위기와 희망』, 이원규, 2008, K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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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6.06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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