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이상 관련 질병 적아 세포증, 혈액이상 관련 질병 림프계 질환, 혈액이상 관련 질병 빈혈, 혈액이상 관련 질병 백혈병, 혈액이상 관련 질병 혈우병, 혈액이상 관련 질병 심혈관계질환, 혈액이상 질병 협심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혈액이상 관련 질병 적아 세포증, 혈액이상 관련 질병 림프계 질환, 혈액이상 관련 질병 빈혈, 혈액이상 관련 질병 백혈병, 혈액이상 관련 질병 혈우병, 혈액이상 관련 질병 심혈관계질환, 혈액이상 질병 협심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혈액이상 관련 질병 적아 세포증

Ⅱ. 혈액이상 관련 질병 림프계 질환

Ⅲ. 혈액이상 관련 질병 빈혈
1. 헤모글로빈
2. 양에 따를 신체 증세
1) 7 - 8g
2) 6g
3) 5g
4) 3 - 4g
5) 1 - 2g
3. 헤마토크릿이란 무엇일까
4. 증상
5. 분류
1) 소구성 빈혈(The Microcytic Anemia)
2) 대구성 빈혈(The Macrocytic Anemia)
3) 정구성 빈혈(The Normocytic Anemia)

Ⅳ. 혈액이상 관련 질병 백혈병

Ⅴ. 혈액이상 관련 질병 혈우병

Ⅵ. 혈액이상 관련 질병 심혈관계질환
1. 말초혈관질환(Peripheral vascular disease, PVD)
1) 동맥경화증
2) 동맥질환치료를 위한 수술
2. 정맥성궤양(Venous ulcers)
3. 관상심장질환(Coronary heart disease)
1) 협심증
2) 관상동맥혈전증
3) 심근경색
4) 심부전
4. 혈관질환
1) 빈혈
2) 겸상적혈구빈혈

Ⅶ. 혈액이상 관련 질병 협심증
1. 원인
1) 안정성 협심증
2) 불안정성 협심증
3) 이형성 협심증
2. 증상
3. 진단
4. 예방 및 치료
1) 협심증 환자의 생활수칙
2) 관상동맥혈관조영술
3) 협심증과 운동
4) 협심증 환자의 운동 시 주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낮에 활동 중에는 괜찮은 경우가 많다. 심근경색증,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증상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주 증상으로 가슴 어디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주로 흉부 중앙 뒤쪽에서 꽉 쪼여드는 압박감이나 짓누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환자에 따라 표현은 각기 다르나 흉부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심한 고통인 것이 공통점이다. 때로는 통증이 왼쪽 팔, 왼쪽 어깨, 턱에 퍼져나가거나 팔, 어깨, 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무거운 물체가 가슴을 누르는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거나 호흡곤란, 조이는 느낌을 나타내기도 한다.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심근경색과는 달리 30초 ∼ 30분간 증상이 지속된다. 혀 밑에 니트로글리세린정을 투여함으로서 즉시 통증이 가라앉을 수 있다.
3. 진단
환자의 증상을 의사가 자세히 청취하는 것이 진단에 가장 중요하다. 검사에는 심전도, 운동부하 심전도, 심근핵주사, 스트레스초음파검사, 관상동맥술 등이 있다.
스트레스검사 - 운동과 같은 스트레스 상태에서 심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협심증은 심장의 산소요구량이 증가하는 스트레스 상태에서 나타나므로 대부분의 협심증 환자는 휴식 시 심전도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운동 전, 운동 시, 운동 후에 각각 심전도 검사를 하여 이상여부를 조사하며 심박수, 혈압을 측정하고 환자에게 협심증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관찰한다. 검사 시 방사선 동위원소를 주입하여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좁아진 정도, 심장의 손상 부위 등을 조사하기도 한다.
4. 예방 및 치료
1) 협심증 환자의 생활수칙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흡연은 동맥경화증의 위험요인중의 하나로 특히 심장동맥에 영향을 미쳐 협심증이 있는 사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다.
- 커피나 홍차와 같이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를 줄여 마시도록 한다.
-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 심한 운동, 흥분, 과식, 무리한 사우나, 갑작스런 추위에의 노출 등은 피해야한다.
- 흉통이 처음 발생했거나 갑자기 빈도가 늘어난 경우에는 반드시 안정을 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야 하며 하는 중에 힘들어 지거나 흉통이 생기게 되면 즉시 중단하고 쉬어야 한다.
- 심한 흉통이 생긴 후 2주간의 안정기 동안에는 부부관계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관상동맥혈관조영술
길고 가늘고 유연한 튜브(카테터)를 오금부위 또는 팔에 있는 동맥을 통하여 삽입하여 심장의 관상동맥으로 이동시킨 후 조영제나 염료를 주입하여 X선 촬영함으로써 관상동맥의 좁아진 부위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3) 협심증과 운동
심장병의 주요 위험인자는 흡연과 비만, 고혈압이다. 정상인에 비해서 흡연 시 심장병 사고율은 1.5배이고, 비만이 더해지면 2.5배이며, 흡연과 고혈압 그리고 비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심장병의 사고율이 정상인보다 4배나 된다고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심장병을 줄이려면 금연을 하는 것은 물론 고혈압을 잘 관리하고,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체중 조절에 힘써야 한다.
운동을 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운동종목이나 운동 강도, 운동시간, 운동 빈도 등을 의사의 처방, 트레이닝 전문가의 지도아래 실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운동의 종목은 유산소적 운동인 걷기, 조깅, 등산, 수영, 트레이드밀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협심증의 관리에 좋고, 운동의 강도는 아주 약하게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서 운동을 하다가 서서히 운동의 강도를 낮추어 주어야 하며, 운동시간은 20 - 30분 정도,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 - 4회의 빈도로 한다.
심장병과 관련하여 과거에는 운동을 하면 심장에 압박을 주어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한다는 의학적 판단이었으나 최근에는 심장병과 운동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의사의 처방을 받아 개인의 질병 정도에 맞도록 운동을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하면 심장의 근육이 발달되어 심장혈관의 탄성이 좋아지고 따라서 심장에 혈액공급이 잘 된다. 그리고 심장병 환자 중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30% 이상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볼 때, 협심증의 환자가 의사의 진단을 받아 개인의 질병 정도에 맞도록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협심증의 질병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4) 협심증 환자의 운동 시 주의사항
1) 협심증 환자의 경우 운동을 하기 전에 병원에서 의사의 진단을 통하여 질병의 정도에 따라 운동처방을 받아 실시하도록 한다.
2) 운동을 하기 전에 자신의 컨디션을 체크하고 심박수가 안정적인지 관찰하여 운동의 실시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3) 10분 이상 준비운동을 하여 신체 가동 범위를 높인다. 그래야 본 운동을 할 때 심장부담을 줄일 수 있다.
4) 운동을 하는 중에 심장에 압박이 온다거나 통증이 오면, 일단 운동을 중지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운동이 심장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판단하여 운동의 강도를 낮춘다.
5) 운동을 하는 중에 항상 심박수를 체크하여 1분간 100 ~ 140박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휴식을 잘 조절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6) 계절에 따라 몸의 상태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주는 겨울에는 실내운동을 한다거나 실외에서 하고자 할 때는 실내에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여 추위에 적응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강창석 - 림프계 질환의 면역조직화학법, 분자생물학 및 유식세포 분석에 관한 연구, 최신의학사, 1993
김진원 외 1 명 - 협심증 환자의 진단과 치료, 대한내과학회, 2008
박성희 - 혈우병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경희대학교, 2011
심상집 - 백혈병의 임상관찰 및 변증에 대한 연구, 상지대학교, 2003
조익성 - 무증상 인구 집단에서 심혈관계 질환 선별검사, 공군항공의학연구원, 2011
한만길 - 만성빈혈의 진단적 접근, 로얄동물메디컬센터, 2010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79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