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서사시][구비서사시 종류][구비서사시 특징][판소리]]구비서사시의 개념, 구비서사시의 종류, 구비서사시의 특징, 구비서사시의 전승, 구비서사시의 역사성, 구비서사시와 판소리, 구비서사시의 해외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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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서사시][구비서사시 종류][구비서사시 특징][판소리]]구비서사시의 개념, 구비서사시의 종류, 구비서사시의 특징, 구비서사시의 전승, 구비서사시의 역사성, 구비서사시와 판소리, 구비서사시의 해외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구비서사시의 개념

Ⅲ. 구비서사시의 종류
1. 영웅서사시이면서 남녀애정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경우
2. 영웅서사시의 구조를 차용한 애정서사시의 경우
3. 본격적인 애정서사시의 경우

Ⅳ. 구비서사시의 특징

Ⅴ. 구비서사시의 전승

Ⅵ. 구비서사시의 역사성

Ⅶ. 구비서사시와 판소리
1. 판소리의 장르적 특성
1) 내면 판짜기
2) 외적 판짜기
3) 판소리 사설
2. 판소리의 가창방식
1) 추임새
2) 너름새
3) 단가
3.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4. 판소리의 작품세계
1) 적벽가
2) 춘향가
3) 흥보가
4) 심청가

Ⅷ. 구비서사시의 해외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단지 Marku Kralevic의 행적에 관계된 남슬라브 민속 이야기의 유럽 확산 시기에 루마니아에서도 다른 영웅의 이름으로 유사 이야기가 나타나지만, 이는 차용이 아닌 유사성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슬라브 諸民族의 공통 영웅이 특별하게 등장할 수밖에 없는 특별한 이유가 유사성의 차원을 넘어선 그 무엇에 있지 않을까 의문이 생긴다. 루마니아 영웅 서사시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다루어진 테마는 다뉴브 강을 경계로 한 터키인과 루마니아인의 전쟁, 터키와 타타르에 대한 대항, 터키와 봉건 대지주에 대한 항쟁, 1848년 혁명 등이다.
루마니아에서는 구비서사시와 관련된 두 종류의 갈래를 인정한다. 그 하나는 운문 서사시체(Epice in versuri)라 하는 것으로 전설 발라드(balada legendar), 역사 발라드(balada istoric), 의적 발라드(balada haiducesc) 등이 이에 해당한다. 1852-53년 바실레 알렉산드리(Vasile Alecsandri 1821-1890)의 구비 전승의 서사시인 ‘<옛 노래>(Poeziipoporale, Balade )’가 발간되었는데, 주요 구비시 작품들이 채록 소개되어 있다.
‘이오반 이오르고반(Iovan Iorgovan)’에서는 즈메우(龍, zmeu)와 싸워 이긴 영웅에 관한 노래이다. 그런데 그녀는 자신을 구해주도록 그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거부당하자 처녀의 저주로 그가 체르나(Cerna)강을 건널 때 돌로 변했다고 한다. 오늘날까지도 그 돌은 체르나 강물 속에 있다고 하여 다분히 전설적인 인물의 경향이 강하게 감지된다. ‘노박의 아들 그루이아(Gruia lui Novac)’에서는 노박(또는 바바 노박 Baba Novac)은 터키에 대항해 싸운 대표적인 영웅 중의 한 명이다. 그에게 아들 그루이아가 있었는데 그는 어느 날 콘스탄티노플에 가게 되었다. 이때 아버지 노박이 그에게 포도주를 많이 마시지 말도록 충고하였으나, 그는 그 충고를 잊고 포도주를 많이 마시고 만취하여 술탄의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7년 동안 그를 찾던 아버지는 까마귀를 보내자 그 까마귀가 그의 아들이 술타의 감옥에 갇혀있는 것을 발견했다. 까마귀는 그루이아와 얘기를 나누게 되는데, 그루이가가 며칠 후에 자기가 사형을 당한다는 얘기를 했다. 까마귀는 돌아가 아버지에게 모든 사실을 얘기했고, 이에 아버지 노박은 수사의 복장을 하고 술탄의 감옥에 가 술탄의 병사를 죽이고 아들 그루이아를 구출했다. ‘토마 아리모쉬(Toma Alimo)’ 에서는 짜라 로므네아스커(ara romaneasc)에 실존했던 인물이 전형적인 義賊 ‘하이둑’(haiduc)의 형상을 덧입고 나타났다. ‘이안쿠 지아누(Iancu Jianu)’에서는 1800년대 중반을 배경으로 당시 유명했던 의적 이안쿠 지아누에 대한 이야기를 노래한다. 당시 大地主, 封建 領主는 터키人들이었고, 그들에게서 돈과 음식을 훔쳐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었다고 하는 전형적인 義賊像을 통하여 하층 민중이 소망하는 영웅을 자랑스럽게 노래할 수 있었다.
산문 서사시체(Epice in proz)에는 대표적으로 역사 전설(legenda istoric) 등을 들 수 있다. 역사 전설에는 가공의 인물, 조상이나 사건을 다룬 전설도 있으나, 거의 모든 인물과 사건이 실존했던 사실에 기반을 두어 전승된다. 이들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한 대표적 인물로 페트레 이스피레스쿠(Petre Ispirescu 1830-1887)가 있다. 그는 수없이 많은 민담과 일화들을 수집 발표하였는데, 1862년 ‘동화 또는 구전 이야기(Basme sau poveti populare)’, 1872년 ‘루마니아의 동화와 전설(Legende si Basmele romanilor)’을 발간하였다. 이 책에는 대표적인 루마니아 민담, 동화, 전설 등이 채록 소개되어 있어 그 양상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다. ‘이오안 코르빈(Ioan Corvin)’는 후네도아라 Hunedoara에 살았던 어느 영웅의 이야기이다. ‘블라드 쩨페쉬 이야기(Poveti Vlad epe)’의 블라드 쩨페쉬(Vlad epe)는 1448, 1456-1462, 1476 세 차례에 걸쳐 짜라 로므네아스커 ara romaneasc(발라히아 Valahia 로도 불림) 공국의 영주를 지냈으며, 터키에 대항한 인물로 그는 포로와 죄인을 잡아 꼬챙이에 찔러 죽인 일화로 유명하다. 그에 관계된 매우 다양한 변이형들(블라드 쩨페쉬의 탈출 Scparea lui Vlad epe, 블라드 쩨페쉬의 병사 Un osta de-al lui epe, 블라드 쩨페쉬 영주의 삶과 행적 Viaa i faptele lui Vlad-vod epe, 블라드 쩨페쉬의 권리 Dreptatea lui Vlad epe 등)이 전해져 오고 있으며, 오늘날 드라큘라 전설의 주인공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쉬테판 첼 마레(tefan Cel Mare)’ 전설의 주인공인 쉬테판 첼 마레(tefan Cel Mare)는 1457-1504년 몰도바 Moldova 공국의 영주를 지낸 인물로, 터키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때마다 신에 대한 감사로 수도원을 건립하였고, 그 결과 루마니아 북동부 수체아바 지역에는 지금도 많은 아름다운 수도원이 유물이 존재하고 있다. 그에 관계된 전설의 변이형들로는 위대하고 선한 쉬테판 영주의 역사(Istoria lui tefan-vod cel Mare i cel Bun), 쉬테판 첼 마레의 샘(Izvorul lui tefan Cel Mare) 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헌선, 판소리의 역사적 연구 : 구전서사시와 예술사의 관련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1997
조동일, 세계 서사시의 중세화 비교연구, 비교민속학회, 2007
최원오, 한국과 중국소수민족의 구비서사시 비교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1
최원오, 동아시아 구비서사시에 나타난 영혼관 비교, 국립민속박물관, 2004
최원오, 한국 구비서사시에 나타난 민속적 사실, 그 상상력의 층위와 지향점, 한국구비문학회, 2004
한국구비문학회, 한국과 동유럽의 구비문학,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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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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