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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구성
1. 시행
2. 시편

Ⅳ.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발생

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가는 제의적 성격에서 벗어나 개인 서정시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기원전 1세기경에 지어진 <黃鳥歌>는 민족국가의 형성과 함께 한국시가의 역사성과 개별성을 획득한 본격적인 개인창작의 서정시이다. 물론 이 노래는 표면적으로는 유리왕의 두 계실인 禾姬와 雉姬의 갈등에 고민하는 사랑의 노래이지만 이면에는 수렵민 중심의 외래세력과 농경민 중심의 토착세력 간의 다툼에서 일어나는 정치적인 고민을 토로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성격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관련 제언
원시시대 풍요제의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과 함께 노랫말이 있어야 온전한 노래가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그 노랫말이 바로 오늘날의 시문학에 상응하는 언어적 구조물인 것이다. 오늘날 그 흔적이나마 짐작할 수 있는 각종 呪文형태의 巫歌와 민요들을 제외한다면 소수의 상고시가들을 그 예로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풍요제의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는 ‘신내림’이나 ‘황홀경’, 또는 거기서 演行되던 歌舞의 형태로부터 노래가 구체화되기 시작했다면 결국 우리노래의 근원은 무속이 대표하는 종교 체험에서 발생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시대마다 표기 수단은 달랐지만, 우리의 고전시가는 정신이나 내용적 측면에서 시대적 한계를 초월하여 하나의 동질적 질서를 형성한다. 그리고 그것들은 대부분 노래로 향수되었다. 예컨대 판소리 등은 대표적인 서사문학이지만, 동시에 유려한 노래장르이기도 하였다. 가곡이나 시조 등이 상하가 모두 즐기던 양식으로서 사회적 통합의 양상을 보여 주었다면, 판소리도 그런 점에서는 마찬가지였다.
한시 역시 원래는 글자를 아는 지배층의 전유물이었지만, 후대로 내려오면서 민중적인 체취를 담기 시작하였다. 上代로 올라갈수록 민요와 창작가요의 경계가 불분명하다는 점까지 생각한다면, 적어도 고전시가의 범주에서 전승되고 있는 우리의 노래나 시가는 대체로 신분 계층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던, 사회적 공유물이었음에 틀림없다.
기독교의 도입과 함께 찬송가가 번역되었다거나, 근대화의 물결 등 우리 시가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건들이 많았다. 그에 따라 우리의 옛 시가는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어갔고, 그 와중에서 신체시나 근대시, 현대시가 속속 출현하였다. 정치 경제 등 사회적 변화, 생활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한 것이 우리의 시가라고 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현대문학의 전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출발점을 알아야 하고, 그 출발점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의 옛 시가들을 알아야 한다. 평지에서 어느 날 갑자기 돌출한 것이 현대시는 아니다. 향가와 고려노래, 고려노래와 조선노래 등이 각각 별개의 것들이 아니라 연속된 양식들이었음을 감안한다면 옛 노래들의 궁극적 변용체가 현대시임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이다. 그 점에 대한 투철한 인식만이 현대에 들어와 끊어진 한국시가사를 완성시키는 대전제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완진(1987) / 어학적 관점에서 본 고전시가의 운율, 국어국문학회
김학성(1980) / 한국고전시가의연구, 원광대 출판국
김석회(2009) / 고전시가 연구와 교육의 전망,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김현정(2008) / 고전시가의 가치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전제의 고찰, 한국어교육학회
조지형 외 4명(2010) / 고전시가 2009년 연구동향, 고전한문학연구학회
최홍원(2009) / 고전시가 모호성의 교육적 이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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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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