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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소 권섭][옥소 권섭 생애][옥소 권섭 약력][옥소 권섭 문학활동][옥소 권섭 간행]옥소 권섭의 생애, 옥소 권섭의 약력, 옥소 권섭의 문학활동, 옥소 권섭의 간행(옥소 권섭, 옥소 권섭 생애, 옥소 권섭 문학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옥소 권섭의 생애

Ⅲ. 옥소 권섭의 약력

Ⅳ. 옥소 권섭의 문학활동

Ⅴ. 옥소 권섭의 간행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호에 병이 기퍼’니 하는 말로써 자신을 위로하였다. 자연에 누웠다가도 임금이 부르면 ‘천석고황’이자 ‘강호에 병이 기퍼’있던 사람이 벌떡 일어나서 달려갔다. 임금에게서 멀리 있을 때는 우울해 하다가도 임금이 자신을 부를 때는 펄쩍 뛰며 좋아했던 것이다. 거기에서 송강의 작품에서 보이는 ‘자연’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자연이 의미하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안식처이자 도피처였던 것이지 그 자체로서 아름다워서 그리움을 참지 못하고 찾게 되는 자연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나 옥소 권섭에게 있어서는 자연이 좋아서 일생을 탐승하며 살았고 그의 작품의 대부분이 바로 그 탐승에서 나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권섭에게 있어서는 자연이 곧 자신이 살고 있고, 살고자 하는 터전이었던 것이다. 그는 임금이 벼슬을 내렸어도 이를 거부하고 자연 속을 여행하기를 원했다. 자신의 주위에서 보게 되었던 당쟁 등으로 인하여 그는 정치에 대한 환멸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자연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으며 거기 깊숙이 빠져들게 되었던 것이다. 그토록 많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정치에 대한 것은 거의 쓰지 않은 이유는 거기에 있을 것이다. 정치에 대해서 비판할 여력이 있었다면 아마 옥소는 다른 자연예찬의 시를 한편 더 썼을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권력과 명예에의 욕심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옥소는 권력과 명예에의 야망을 버리고 자연을 사랑하고 그것을 문학으로써 표현해내는 데에 자신의 일생을 바친 인물이었던 것이다.
다음은 독일의 괴테를 옥소 권섭과 비교해 보겠다. 괴테는 젊은 시절부터 여행을 좋아하였다. 귀족으로 태어났으며 정치가, 학자, 시인이자 극작가로서 활동했다. 옥소 권섭과 다른 것이 있다면 그가 정치가였다는 것이다. 그는 나라의 재상까지 되었다. 괴테는 여행을 좋아하여 몇 년 동안 집을 떠나 여행을 하며 지내곤 했는데, 여행 중에 만나게 된 사람이나 들렀던 곳의 풍경 등을 소재로 하여 시를 썼다는 점도 옥소와 비슷하다. 하지만 정치에 대한 태도에 있어 옥소와 괴테는 상반되고 있다. 괴테의 시에서도 어떠한 정치적인 요소는 들어가 있지 않다. 다시 말하자면 괴테는 정치가로서의 삶과 시인으로서의 삶에 거리를 두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괴테와 비교하자면 옥소 권섭은 현실도피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괴테가 살았던 유럽의 근세와는 다른, 조선의 사회현실에 입각한다면 잘 이해할 수 있다. 합리적이지 못하고 탁상공론으로 일관하는 정치행태와 당쟁으로 얼룩져 있던 시대였기 때문이다. 만일 괴테가 여행을 하던 중 자신의 나라의 정치계가 옥소가 보았던 그 상황처럼 변하여진다면 괴테는 정치계로 돌아갔을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뒤의 조선사대부들의 상황을 자기반성의 시대라고 한다. 어쩌면 옥소 권섭의 정치에 대한 지독한 외면은 그러한 상황의 전형적인 표현일 수 있으며 평민들에게 국한된 관심거리였을 무당의 춤사위를 그려내기도 했던 것은 이제까지 보지 못하던 것들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옥소 권섭의 작품이 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의는 바로 거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권성민, 옥소권섭의 국문시가 연구, 서울대학교, 1992
◈ 안계복, 옥소 권섭의 꿈의 세계에 나타난 경관 특징, 한국전통조경학회, 2004
◈ 윤정화, 옥소 권섭 연시조의 성격과 그 시조사적 의미, 부산대학교, 1998
◈ 이창희, 옥소 권섭의 문학과 몽기몽기, 생각의나무, 2004
◈ 장정수, 옥소 권섭의 시조 한역시 번노파가곡십오장 및 관련 작품에 대하여, 내제문화연구회, 2009
◈ 최호석, 옥소 권섭의 소설 한역과 그 의미, 한국고소설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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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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