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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제조공학][재료공학][섬유공학][조직공학][전자공학][통신공학][소프트웨어공학][제조][재료][섬유][조직][전자][통신]제조공학, 재료공학, 섬유공학, 조직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소프트웨어공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조공학
1. 주조(Casting)
1) 주물의 종류
2) 주물의 분류-재질에 따른 분류, 주조법에 따른 분류
2. 모형(Pattern)
1) 목형종류
2) 재질
3) 목형 제작
4) 제작 시 유의 사항
3. 주물 재료(Moulding material)
1) 주물사
2) 주물사의 구비조건
4. 주형 제작
1) 주형 용구 및 시설
2) 주형 제작 기계
3) 주물사 처리시설
4) 주형의 건조 - 강도 증가, 통기도 증가
5) 주형 제작법
6) 주형 제작상의 주의사항

Ⅱ. 재료공학

Ⅲ. 섬유공학

Ⅳ. 조직공학

Ⅴ. 전자공학

Ⅵ. 통신공학
1. 순차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2. 재강화
3. 교육의 넓이와 깊이
4. 현장감 있는 시각의 형성
5. 컴퓨터 기술
6. 의사소통 및 외국어
7. 설계 경험
8. 윤리와 사회의식

Ⅶ. 소프트웨어공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하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졸업 후에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팀워크를 이루어 원활한 의사교환으로 작업을 추진할 수 있는 유연성, 그리고 타 분야로의 진출까지도 준비하는 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1. 순차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기반 지식의 교육과정으로부터 고도의 전공분야의 교육과정까지 교육내용이 상호 연계되어 순차적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 마련이 필요가 있다. 더욱이 각 교육과정의 내용은 주도면밀하게 구성되어 자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뿐만 아니라, 개설된 연계과목까지 내용면에서 관련성을 구체화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이 작업은 대학 및 학과 교수들 간에 엄밀한 교과과정의 분석과 통합적인 조정의 절차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2. 재강화
통신공학의 중요한 원리에 대하여 지속적인 접촉은 학생에게 확신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보다 진전된 전공 개념을 쉽게 습득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전공 과목의 교육에 깊이를 더해줄 수 있으며, 동시에 기반 개념에 대한 재교육을 통한 강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3. 교육의 넓이와 깊이
기반 지식과 초기적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넓은 범위에서 택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것은 기반 지식에 대한 폭넓은 지식의 확보를 위해서 필요하며, 나중에 전공 문제의 풀이에 대한 시스템적인 접근 방식과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필요하다. 또한 다양하게 그리고 급속하게 변하는 통신 분야 기술의 발전에 학생들이 적응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작용을 할 수 있다. 깊이는 학생이 선택한 세부분야에서 집중적인 전공과목의 상위 선택과목에서 이루어져, 기초 교과목에서의 넓이를 보상해준다. 특히, 하나 이상의 분야에서 실제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선택과목이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4. 현장감 있는 시각의 형성
지식의 습득, 공학 문제를 풀어가는 기법의 습득, 그리고 실제 공학 문제 풀이 기법의 응용은 매우 중요하다. 즉, 프로젝트 설계 등의 교과목은 전공지식이 적절히 배합된 실제 실험경험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졸업 후의 현장에 대한 준비 상태를 마련케 하는 내용으로 구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컴퓨터 기술
교육과정에서 컴퓨터는 교육과정의 이해, 공학적 지식의 간접적인 표현, 그리고 생산성의 향상을 위해 집중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에서 전형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과목과 더불어 컴퓨터를 이용하는 교과목의 확장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컴퓨터 기반의 교육 도구들, 예를 들면 PSPICE, MATHCAD, AutoCAD, MATLAB, word processing, spread sheet program, GUI 등이 활용될 수 있으며, 산업 표준 소프트웨어인 Mento Graphics, LabView, 그리고 각종 컴퓨터 simulator가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 활용 교과목은 지식의 개념을 가시화하고 깊은 이해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의사소통 및 외국어
팀워크로 이루어지는 공학적 작업의 수행에 기술 팀원으로서 공헌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말하기와 쓰기의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이를 위한 교과목의 마련이 필요할 것이며, 특히 여타 교과목에서 프로젝트를 부과하고 정식 보고서의 제출과 구두 발표를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은 의사소통의 기술을 배우게 된다. 또한 학생은 전문가와의 토론 및 대학(학과)의 구릅 토론의 기회를 확대하여 의사소통기술을 개선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은 교수의 신중한 학술적 지도와 경험적지도가 효과를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외국어 능력은 통신산업이 global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술적 토의나 산업체에서의 기술적인 토의 및 기술적 상담과정에서 외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필수적 도구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한 외국어 활용 능력은 대학 교육과정에 반드시 감안해야 할 교육 요소라고 할 수 있다.
7. 설계 경험
설계 프로젝트 과목에서 학생은 문제의 설정으로부터 마지막 보고서 작성 단계까지 이론 지식의 실제적 적용 방법을 배우고 논리적인 사고의 구성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학생의 지적 능력과 진행하는 교과목의 내용에 적합한 설계 주제의 선택이 중요하며, 실제 상황에서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론의 숙지와 전문적 실습을 경험하는 중요한 의미를 부과해야 할 것이다.
8. 윤리와 사회의식
학생들은 경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직업에 대한 사전 지식의 습득 과정이 필요하다. 교과목에서 이를 다룬다면, 전자기술과 컴퓨터, 그리고 사회 전반적인 관련 조직에 대한 기술적이면서도 전문가적인, 그리고 경제적이면서도 윤리적인 측면에서의 사고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교과목은 3년 이상의 과정에 적합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 내용은 또한 인턴 교육과정과 협동과정을 통해서 사회에서의 경력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Ⅶ. 소프트웨어공학
1) 효율이 높고 신뢰성이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해 개발 전 과정에 대해서 체계적인 접근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공학
최소의 경비로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한 방법 및 도구
2) 품질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해 준다.
3) IEEE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 사전 :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영, 유지보수, 그리고 폐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4) Boehm의 정의 : “과학적인 지식을 컴퓨터 프로그램 설계와 제작에 실제 응용하는 것이며, 이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유지 보수하는 데 필요한 문서화 작성과정이다.”
참고문헌
◈ 박병기, 섬유공학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0
◈ 이토카와 히데오 저, 일본문화연구소 역, 창조성 조직공학, 고려원, 1997
◈ 양윤석, 전자공학개론, 탑스팟, 2010
◈ 최갑송, 재료공학, 두양사, 2007
◈ John G. Proakis, Masoud Salehi 저, 이일근 외 2명 역, 통신공학의 기초, 교보문고, 2011
◈ Paul K. Wright 저, 안성훈 외 2명 역, 21세기 제조공학, 시그마프레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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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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