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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사][현대소설사][고전소설사][영국소설사][사씨남정기][홍길동전][영국][고전][현대]소설사와 현대소설사, 소설사와 고전소설사, 소설사와 영국소설사, 소설사와 사씨남정기, 소설사와 홍길동전 분석(소설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설사와 현대소설사
1. 진보의 열기에서 비켜선 문학
2. 광주 체험의 충격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3. 진보적인 흐름
4. 분단 문학

Ⅱ. 소설사와 고전소설사

Ⅲ. 소설사와 영국소설사

Ⅳ. 소설사와 사씨남정기

Ⅴ. 소설사와 홍길동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허균이 개척한 국문소설의 창작은, 허균보다 두 세대 뒤의 인물로서 역시 당대 최고의 지식인이며 자유분방한 사상가였던 김만중(1637-1692)에게로 계승되었다. 이 두 인물의 <홍길동전>과 <구운몽>은 모두 17세기에 창작된 소설들이다. 따라서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17세기에 국문소설이 발흥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우선 오래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의 경험이 축적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이 시기에 들어오면 국문이 광범위하게 보급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의 조성도 여기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며, 여성 독자층이 형성되어 독자의 저변이 확대된 것 역시 국문소설의 발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문소설은 이러한 몇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성립되었기에, 전대에 창작된 한문소설의 경험을 한편으로 수용하면서도, 한문소설과는 질적으로 다른 면모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국문소설 발흥기의 주요한 소설작가인 허균이나 김만중은 모두 상층 사대부에 속한 인물이면서도 진보적의식을 소유한 비판적 지식인이었다. 당시 사대부들이 정통문학으로 간주한 것은 한문으로 쓰여진 시와 산문이었다. 그것은 일찍이 중국에서 그 문학적 전범이 마련되어, 동아시아 문화권 전체를 통해 중세적 보편성을 두루 인정받으며 통용되고 있었다. 한문소설이든 국문소설이든, 무릇 소설이라는 것은 이들 정통문학에 끼일 수 없었다. 특히 국문소설은 더욱 천시되고 폄하되었다. 뿐만 아니라 소설은 풍속을 어지럽히고 인륜을 타락시킨다는 이유로 지배층에 의해 비난받기 일쑤였다. 이러한 것으로 인해 한국 고전소설 대부분이 작가가 밝혀져 있지 않고 익명으로 되어 있는 것은 이러한 사정과 밀접히 관련된다. 이렇게 볼 때, 허균과 김만중이 국문소설을 창작했다는 것은 대단히 혁신적인 문학행위였다고 아니할 수 없다.
<홍길동전>은 또한 홍길동이라는 일인의 영웅적 행위에 초점을 맞춘 영웅소설로 간 주도리 수 있다. 즉 <홍길동전>에서 길동은 서자로 태어나 차별대우를 받다가 집을 나가 도적의 괴수가 되어 의적활동을 한 후 병조판서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에 만족하지 않고 국외로 나가 율도국의 왕이 된다. 이상과 같은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전래의 신화, 전설에서 발견되는 \'영웅의 일대기\'와 상통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허균은 전래되던 서사문학의 구조를 수용해 이 작품을 창작한 것이다. 이 작품이 창작된 이래 \'영웅의 일대기\'를 작품의 기본 구조로 삼는 국문소설이 많이 창작되었다. 이에는 이 작품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홍길동전>을 비롯해 \'영웅의 일대기\'를 작품의 기본 구조로 삼는 이런 작품들은 \'영웅소설\'이라고 불리고 있다. 그러나 <홍길동전>과 후대의 영웅소설 간에는 중대한 차이가 발견된다.
홍길동전
주체적으로 운명을 개척해 나간다
높은 문제의식과 예술성을 보인다
후대의 영웅소설
天上人의 하강. 운명론적 전개를 보여 준다
통속소설로서의 면모를 보인다
<홍길동전>이 우리나라 전래의 신화에서 발견되는 \'영웅의 일대기\'를 작품구조로 수용하고 있다고 해서 이 작품이 신화적 분위기로 채색되어 있으리라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비록 <홍길동전>이 \'영웅의 일대기\'라는 전래되는 서사구조를 차용하고 있기는 하나, 그 주제와 문제의식은 철저히 당대의 역사적 현실에 기초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소설이 사회의 현실과 분리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누누이 하지 않아도 알겠지만, <홍길동전>은 당시 사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의 하나이다. 그러면서도 홍길동의 영웅적인 행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도술적인 행동들이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홍길동전>은 작자 허균이 당대 사회현실의 부조리는 타파하려는 혁명적 의도에서 쓴 생동하는 사회소설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 길동이 축지법과 둔갑법 등의 도술을 부리므로 도술소설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혜미(2010), 홍길동전에 담긴 상생의 문제,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권순긍(2003), 한국고전소설사의 구도와 포석,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근대영미소설학회 외 1명(2000), 영국 소설사, 신아사
유철상(2010), 현대 소설사 서술방법에 대한 반성과 모색, 한국근대문학회
이승복(2010), 사씨남정기의 수용 양상과 그 의미, 한국문학치료학회
한승옥(2005), 통일시대 한국 현대소설사의 전망, 민족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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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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