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 소설사(개화기부터 - 북한소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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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현대 소설사(개화기부터 - 북한소설까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

제 2 장 3ㆍ1운동 전후에 등장한 새로운 범주, 예술성과 내면의 탐구

제 3 장 경향소설의 형성과 전개

제 4 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제 5 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제 6 장 해방공간의 문학 형식과 현실 인식의 소설적 경험 양상

제 7 장 한국전쟁의 충격과 새로운 출발의 모색

제 8 장 자유ㆍ평등의 이념향과 새로운 소설 형식

제 9 장 민중주의의 성장과 산업화시대의 소설

제 10 장 분단ㆍ이산소설의 전개

제 11 장 대하역사소설의 세계

제 12 장 북한소설 개관

본문내용

」생활이 전부
ㆍ유재용「어떤 생애」인생 유전(流轉)의 다양함을 보여줌
ㆍ백도기「K에 대한 추측」참된 정의와 사랑, 신이 부재하는 세계 위에 정의를 세우고 신을 현저케 하려는 인물들을 고투 과정
ㆍ강석경「낮과 꿈」퇴폐의 미학
2) 소설사의 새 단계, 새로운 작가들
ㆍ이문열 : 낭만적 유랑과 잃어버린 시절, 주제의 관념화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젊은 날의 초상」「사람의 아들」
ㆍ김성동 : 가치중립적 탐구자의 입장을 견지하는 중성적ㆍ상대주의적 세계관 드러냄
「만다라」「황야에서」
ㆍ김원우 : 냉정한 태도로 세상 이치의 탐구 작업 수행
「무기질청년」「추도」
제 10 장 분단ㆍ이산소설의 전개
ㆍ분단상황이라는 현실이 분단문제를 중요한 소재로 삼도록 작가들을 강요
ㆍ분단문제는 회피할 수 없는 강요 사항으로 작가들 위에 군림
1. 전쟁의 직접성과 서사적 형식의 문제
ㆍ분단 원인에 대한 탐구 : 분단소설의 승패를 결정짓는 제일의적 요소
ㆍ현상과 본질이 분리되었지만, 통합하는 소설이야말로 잃어버린 총체성을 되살리는 형식
2. 소재적 차원의 극복과 분단소설의 다양성
1) '순진한 눈'과 성장소설의 면모
ㆍ분단소설 : 일인칭 소년 화자 시점이라는 독특한 형식을 지님
ㆍ전쟁의 비극성이 관찰자이며 화자인 소년의, 세계에 눈뜨는 과정이 '자아의 상처'로 환치
ex.) 김원일「어둠의 혼」lN 0w9
ㆍ박완서「나목」스물의 처녀가 6ㆍ25를 겪으며 세계의 실상에 눈뜨는 과정
3. 개별성의 일반화, 공적인 부(父)의 탐구
1) 이데올로기로서의 부성(父性)원리 :「오막살이 집 한 채」「허허벌판」「영웅시대」
ㆍ아버지의 부재(不在) 형식
ㆍ김성동「오막살이 집 한 채」전쟁 직전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진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
ㆍ전상국「허허벌판」아버지, 즉 이데올로기의 냉혹한 폭력성을 탐구
ㆍ이문열「영웅시대」양반계층 출신의 지식인들을 파멸시킨 이데올로기의 근원
2) 귀향 형식의 소설사적 의미 :「노을」
⇒ 역사에 대한 확인과 비판 그리고 자기반성, 반성적 탐구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아냄
ㆍ지난날의 체험을 종합해 지금의 '나'의 실체를 객관화하는 데 적절한 구조
3) 분단의 원인에 대한 토대분석적 접근 :「유형(流刑)의 땅」「불놀이」
ㆍ조정래 : 원(怨)과 한(恨)
「태백산맥」'땅' 곧 토대를 문제삼는 조정래의 역사인식의 성숙
4) 반근대적 세계와 소설 미달 형식 :「장마」
ㆍ진보의 개념이 없고, 생명의 풍요로움만 존재
ㆍ현상과 본질, 일상적 삶의 의미가 분화되지 않은 세계
ㆍ인위적 질서, 이성적 변별력 부정, 자연질서, 무한포용의 세계속으로 함몰하는 원형 확인
5) 이산소설의 세계
ㆍ극한 상황속에서 이루어지고, 육친과 이별이라는 절대적 차원의 고통을 동반하며 그로 인해 힘겨운 삶을 살도록 강제했으며 이데올로기와 체제의 대립과 밀접한 관련
ㆍ가족, 고향, 애인 등 소중한 존재와 이별이니 중심에 놓인 것은 지극한 상실감
ㆍ환상을 동반
제 11 장 대하역사소설의 세계
1. 역사소설과 역사적 진실성
ㆍ전후좌우를 꼼꼼히 그리고 전체적으로 점검하는 반성적 사고의 현저한 제한
ㆍ세 작품의 공통된 내적 형식인 '길'의 의미 탐구
2. 운명론적 세계관과 강렬한 개성의 세계 :「토지」
ㆍ봉건사회의 붕괴와 근대적 사회로의 전환양상을 다양한 경우로 그려냄
ㆍ개별적인 사실에 기울어져 일반화 측면의 상대적으로 약화에 문제
ㆍ긍정의 삶 : 자신의 생명을 연소하여 새로운 것을 일구려는 창조적 노동의 삶, 이타적 삶
3. 개인적 차원의 정한(情恨), 복수심, 그리고 이분법적 윤리관 :「객주」
ㆍ민중중심의 역사관
ㆍ보부상들과 들병이 등 하층민중들이 걷는 춥고 외롭고 쓸쓸한 길
ㆍ비판점
① 민중이 역사주체임을 강조하려는 의지가 지나쳐 지식인의 긍정적 기능의 고려가 없다
② 지식인을 배제한 민중중심의 역사관과 짝을 이루는 것이 전통단절론적 역사관이다
4. 황홀경의 사상 :「장길산」
ㆍ70년대 민중운동의 전사로 조선 후기 민중들의 삶과 투쟁을 형상화
① 광대들의 길
② 주인공을 정점으로 절대의 의리와 순직성, 순수한 사랑
5. 한국 역사소설의 한계
① 작가의 목적의식이 객관 현실의 규정성을 압도할 때 생겨나는 윤리적 이분법의 인식틀
② 사회를 총제적ㆍ역동적으로 보지 못하는 논리적 분석력과 종합력의 부족
③ 풍속사ㆍ문화사ㆍ경제사 등 과거 필수적 역사학 제 분야의 연구 불충분
제 12 장 북한소설 개관
1. 북한소설의 출발점 : 토지개혁과 전후 복구과정의 형상화
ㆍ해방공간 문학
① 주체문예론의 대두(1956 ~ 1967)전까지 약 20년
② 주체문예론에서 오늘날까지 약 30년
1) 토지개혁 형상화의 양상 : 이기영의「땅」과 천세봉의「석개울의 새봄」
ㆍ1950년 북한소설의 특징적 경향
① 항일 빨치산 투쟁에서 김일성의 영웅성 부각 :『불멸의 역사총서』
② 전후 건설기의 인민들의 노력 :「시련속에서」
③ 6ㆍ25중 미국에 대한 인민들의 영웅적 투쟁
④ 남조선 현실의 폭로
⑤ 계급교양에 관한 것 : 이기영「두만강」황건「개마고원」
ㆍ천세봉의「석개울의 새봄」특징
① 시간적 흐름과 소설 전개와의 긴밀한 관계
② 이러한 구성상의 특징이 작가의 현실주의적 창작방법에서 왔다
③ 등장인물의 형상화와 인물들간의 갈등 처리 방식의 특이함
④ 작품과「땅」의 변별점
2) 1950년대 노동문학의 성과 : 윤세중의「시련속에서」를 중심으로
⇒ 월북 이후부터 문학적 전망 주어짐(스탈린주의 문학관, 인간의 주체성 강조의 경사)
ㆍ갈등구조
① 긍정적이며 영웅적인 인물과 공명심과 이기심이 가득한 인간의 대립
② 갈등의 해결이 상대의 본성의 폭로로 충분함
③ 갈등이 봉서나 재호의 경험주의와의 갈등과 중첩되어 드러남
2. 6ㆍ25문학의 이중성
1) 전쟁시 소설 개관
① 제도의 탐구로 요약되는 경향
② 주체의 영웅성의 앙양을 통한 독자들의 전투적 건설의욕 제고의 경향
ㆍ6ㆍ25가 소설 속에 수용되어 형상화되는 과정
① 전쟁기간동안에 씌어진 작품들의 역할과 관련
② 전쟁이 끝난 후 6ㆍ25소재 소설의 성격과 관련
2) 전후 6ㆍ25소설의 창작방법론 비판 : 정치ㆍ문학 일원론과 이원론적 문학관
ㆍ남한 : 반공 + 반전(反戰)문학 + 반공이데올로기(70, 80년) + 역사복원ㆍ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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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4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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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6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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