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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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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정(가족)의 개념

Ⅲ. 가정(가족)의 특징
1. 가정교육은 부모자식간에 신뢰와 사랑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가정교육은 자녀의 몸과 마음의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교육이어야 한다
3. 가정교육은 자녀의 개성에 따른 교육의 방향이어야 한다
4. 가정교육은 아버지의 특성과 어머니의 특성이 서로 보완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Ⅳ. 가정(가족)의 기능

Ⅴ. 가정(가족)의 형태

Ⅵ. 가정(가족)의 산업화

Ⅶ. 가정(가족)의 해체

Ⅷ. 가정(가족)의 중요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족문제들이 해체 가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가족해체의 증가는 사회보호를 요하는 대상의 증가를 의미하고, 이는 곧 일정한 복지자원 배분의 몫을 줄어들게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정해체에 대한 예방과 해체가정을 보호하기 위한 능동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Ⅷ. 가정(가족)의 중요성
인간은 가정이라는 집단안에서 태어나 성장하며, 가정을 토대로 하여 삶의 질을 높여간다. 이러한 가정이 의인적 구성에 있어서 그 기본은 부모와 자녀가 중심이 되지만 조부모와 삼촌, 조카등도 상호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하는 혈연적 공동체이다. 그리고 가정적 조건으로서 가정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 가족구성의 특성, 심리적, 문화적 환경 등은 자라나는 자녀들의 인간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가정은 인간생활의 기본적 장면으로서 인간적인 삶의 질을 반영하는 필연적 모임체다. 다시 말하면 가정은 인간의 모든 사회집단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며 기본적인 단위로서 그 안에서 생활하는 구성원의 인격형성과 삶의 질을 결정하는 기준체다.
한국인은 사람의 인격, 사람의 능력, 사람의 가치를 거의 다 그 사람의 가정과 결부시켜 판단하기를 서슴지 않았다. 시대가 변하고 가치관이 변했다고 하지만 지금도 혼인결정시, 친구사귈시, 사람채용시에 상대측의 가정요인을 따지는 관습은 아직도 많이 발견된다. 때로는 관습이 현대인의 가치관에 배치되는 경우도 없지 않지만 가정배경이 어떤 사람의 인격과 능력과 성격을 형성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준다는 현대교육원리에 비추어 보아서도 그 의의는 충분하다고 보겠다.
따라서 예로부터 한 인간이 인간다우면 가정교육이 좋은 모양이다 하고, 인간답지 못한 언행을 하는 사람을 보면 가정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모양이라고 단정하여도 대개 수긍하여 왔다.
그런 이유 때문에 예나 지금이나 어떤 학생이 학교에서 학생답지 못하면 학교는 가정의 학부모를 모셔 오라 한 후에 추궁도하고 책임을 전가하여도 수긍을 한다. 그것은 그 청소년의 생각과 행동형성은 그 가정과 가족 특히 부모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보모와 자식이 중심이 된 운명적 공동체로서의 가정이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함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Ⅸ. 결론
가정의 역사는 보통 결혼에 의해 시작한다. 최초에는 부부만의 사랑스런 자리만이 마련된다. 아기가 태어나면 가정은 제2기에 들어간다. 마침내 성장한 자식이 부모의 곁을 떠나 별도의 가정을 꾸미게 된다. 이렇게 되면 가정의 역사는 다시 원점에 와 노부부만의 가정인 제3기가 된다.이처럼 가정이라는 원형을 나누어 생각하는 것을 Life cycle<生活週期>라 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대다수 아버지는 봉급생활자이다. 샐러리맨의 소득면에서 보면, 부부와 자식 몇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경제력은 어느 정도 가능하겠지만, 그 이상의 가족을 감당하긴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현실 일찍이 샐러리맨이 늘어난 西歐에서 社會保障制度가 만들어진 것이다. 요즘의 어린 이 敎育에 부모들이 너무 열성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나친 保護過剩이나 敎育過剩의 귀결로, 흔히 부모들은 학력이 높아야 월급을 많이 받을 수 있고,일류학교를 나와야 출세할 수 잇다는 사고가 팽배해져 있다. 그러나 외국에선 대다수의 부모들이 이런 생각은 하지 않는다. 그들의 자시에게는 그들 나름대로의 재능이 있고 그들의 가치관이 있는 것이므로, 부모가 그들의 장래를 결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것이다. 현대 사회는 전문화시대이다. 한 가지 기술이라도 최고의 솜씨를 발휘한다면 일류는 아니더라도 사회에 공헌하고 자기만족을 충분히 느끼며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서구 관념의 바탕에는 자식은 자식, 부모는 부모라는 자식의 덕을 보려 한다던가, 노후를 자식에게 의탁하려는 생각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고는 유교가 뿌리 내린 한국사회가 앞으로 건강한 가족문화로 해결해야할 책임인 것이다.
참고문헌
고든 맥도날드 저, 박가영 역(2008), 가정 엿보기, 비전북출판사
다카하시 아이코 저, 박현석 역(2005), 행복한 가정에는 뭔가 다른 가족 대화법이 있다, 미래북
이연숙(2010),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척 스윈돌 저, 윤종석 역(2010), 행복한 가정의 탄생, 디모데
편집부(1999), 가정과 건전한 자아상, 한국가정사역연구소
허혜경, 김혜수 외 1명(2011), 현대사회와 가정,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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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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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8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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