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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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 사회복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불교와 사회복지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2. 불교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Ⅱ. 불교의 이념과 사상
1. 사회복지와 관련된 불교의 이념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Ⅲ. 역사속의 불교 사회복지
1. 다른나라의 불교 사회복지 실천
2. 한국의 불교 사회복지 실천

Ⅳ. 현대사회의 불교 사회복지
1. 분야별로 살펴본 불교 사회복지
2. 종단별로 살펴본 불교 사회복지
3. 시설별로 살펴본 불교 사회복지

Ⅴ. 결론
1. 불교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
2. 불교 사회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불교 사회복지의 전망 및 과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시의 성격을 따라 작은 성금이라도 보시하고 그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그러한 것에 대한 관심이라도 보여야 한다. 불교의 연기설에 따라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나는 이치를 알고 느낀다면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는 이이 곧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즉 작은 것부터 실천하고 항상 관심을 가지는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불교계 또한 의식구조를 바꿔야 한다. 사상에만 젖어서 정진만이 제일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수행한 만큼 베푼다는 생각으로 복지를 실천해야 한다. 빵이나 하나주고 쌀이나 준다고 해서 복지가 아니라 일하는 법을 알려주고, 사는 법을 가르쳐 줘야 한다. 그것이 근본적으로 돕는 일이 되는 것이다. 사회복지로 보면 자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불교의 사회복지 모습을 보면 비교적 균등하나 그래도 노인복지에 치중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노인들은 어찌 보면 이미 성격이 라던가 가치관이 형성된 지 오래라 바꾸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린이들이나 청소년의 경우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이거나, 가치관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 이므로 이때 불교가 정신적인 면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사는 방법에 눈을 뜨게 하고 삶의 의욕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불교 사회복지가 사회복지를 통해 포교를 하겠다는 생각을 버릴 때 진정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부처님께서 원하시는 무엇을 행하였는지도 잊고, 누구에게 행하였는지도 잊으라는, 그 사람이 원하는 것과 그 사람이 기뻐하는 것을 보시하라는 진정한 보시의 사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목적을 가지지 않는 순수한 자비의 복지가 될 것이며 나아가 이는 자기중심적 자선에서 오는 오만함에 떨어지지 않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3. 불교사회복지의 전망 및 과제
우리가 앞서 사상부분에서 살펴보았듯이 불교와 기독교를 비교하였지만, 불교나 기독교나 유교나 그 기본적인 사상적인 부분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 그리고 이는 모든 종교가 사람에 대한 사랑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사랑이 인간존중의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종교와 사회복지는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 사회는 어떠한가. 서로의 종교를 비방하고 그 정신은 혼탁해지며 서로간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다른 종교와의 교류로 더 좋은 점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은 분명 그릇된 일이 아닐 것이다. 종교들이 서로 본연의 정신은 망각한 채 싸우고 있는 사이 사람들은 그만큼 서비스를 받지 못하며 고통 속에서 지내고 있다. 사상이 비슷하지만 그 모습이 다른 것은 본래 사상이 같았으나 세월이 지나면서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사건들을 겪고 종교의 모습을 사람이 나눔으로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이제라도 서로 그러한 점을 깨우치고 교류를 활발히 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과 행복을 나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불교가 복지를 행할 때는 포교가 아니라 복지사업이라는 순수한 생각으로 임해야 하고, 그렇게 된다면 종교를 가르는 일도 생기지 않게 될 것이다.
따라서 불교 사회복지를 포함한 종교사회복지는 국가가 제공하지 못하는 복지서비스를 보완하고 국가의 사각지대에서 방치되어 있는 영역을 보충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국가가 복지대상자의 생활을 위한 일차적인 욕구충족에 주안점을 둘 때에, 불교사회복지와 같은 민간복지는 정서적 심리적인 욕구충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근래에 와서는 복지국가의 위기 이후 복지다원주의에 따라 민간의 참여가 요청되고 있다. 복지다원주의 사회는 복지에 대한 정부의 책임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민간복지와의 상호보완적 관계에 놓여있음이 분명해지는 것이며, 그 가운데 불교를 포함함 종교의 사회복지 역할도 복지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몫인 복지의 고유성을 지닌 새로운 생활운동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불교 사회복지 조직은 민간복지의 제공자로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국가로부터 독립적이고 공익을 대변할 수 있는 조직으로 서 제도권의 사회복지에 대한 감시와 지역주민을 대변하는 역할, 그리고 사회복지를 선도하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불교사회복지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위상을 정립하고 국가의 지원에 의존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운영만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원 및 전달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자율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중심주체로 부상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소위 종교와 국가 간의 공생관계 아래에서 단순히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 하청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으로 전락할 수도 있는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종교사회복지는 공적 사회복지가 하기 어려운 정신적 구제, 인격교육, 도덕성 함양, 사회성이나 국제성의 훈련 등에 대한 독자적인 사명과 특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국가에 의한 사회보장제도나 민간복지단체들에 의한 조직적이고 다양하며 전문적인 사회복지사업 시행 못지않게 종교적 신념에 바탕을 둔 순수하고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개별적인 사회복지활동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들이 국가나 민간단체들의 사회복지활동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비판적인 기능을 해야 할 것이다.
Ⅵ. 참고문헌
권경임(2004). 불교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김각현(2001).자원봉사와 불교.『불교와 사회복지』제 5호. 중앙대학교 불교사회복지 연구소. pp.53-76.
김근홍(2002).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
김상균(2001).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박광준(2002).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양서원.
이용교(1994). 나눔, 그기쁨 불교사회복지의 현장 39군데. 불광출판부.
이정학(2000). 불교장애인복지.『성림』34. 동국대학교성림회. pp.67-97.
한국불교사회복지총람(1999). 한국불교사회복지총람 편찬위원회 편. 한국불교종단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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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03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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