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가족가치관의 경향
Ⅲ. 가족가치관과 결혼가치관
Ⅳ. 가족가치관과 전통적 가족가치관
Ⅴ. 가족가치관과 불교적 가족가치관
1. 부부간의 윤리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윤리
Ⅵ. 가족가치관과 청소년
참고문헌
Ⅱ. 가족가치관의 경향
Ⅲ. 가족가치관과 결혼가치관
Ⅳ. 가족가치관과 전통적 가족가치관
Ⅴ. 가족가치관과 불교적 가족가치관
1. 부부간의 윤리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윤리
Ⅵ. 가족가치관과 청소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는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데, 군·읍·면 청소년과 실업계 청소년들은 가족의 건강을 행복한 가정의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다.
\'결혼의 필요성\'을 보면, 청소년들의 48.5%가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면 안 해도 괜찮다고 응답하고 있다. 한편 결혼에 찬성하는 사람은 73.5%, 반대하는 사람은 1.3%로 대부분은 결혼에 긍정적이라는 통계청 사회조사결과와 비교할 때, 청소년들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인이 되면 반드시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전통적인 결혼관에서 탈피하여 결혼여부에 대해 보다 융통성 있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악 40%의 청소년들은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결혼관을 가지고 있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전통적인 결혼관에서 탈피하여 결혼에 대하여 개방적 태도를 보이고 있고, 이는 김문조 등, 삼성복지재단 등의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효도하는 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효도관을 살펴보았는데, 청소년들의 49.8%는 부모님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리는 것이 효도라고 응답하고 있고, 그 다음이 자기 자신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38.2%)이라고 응답한 반면, 부모의 노후를 봉양하는 것이 효도라는 비율은 3.0%에 불과하다. 이는 부모에 대한 자녀의 의무적·복종적이던 전통적인 효의 개념이 변화하여 자신의 안전과 건강을 도모하고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자신의 근본을 자각하고 부모를 위하는 현대적 효의 본질로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성별과 계열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인문계 청소년들은 부모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리는 것이라고 응답한 반면 실업계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에 응답비율이 높았다.
\'부모부양방법\'을 보면, 장남 집에서 모신다는 응답(33.7%)과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모신다는 응답(29.7%)이 대등한 분포를 보이고 있는 반면, 유료양로원에 모신다는 응답은 2.0%로 극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남학생은 장남 집에서 모신다고 응답한 비율이 44.0%로 1위인 반면 여학생은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모신다(34.5%)가 1위로 나타났고, 서울과 중소도시 청소년들은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모신다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군·읍·면의 청소년은 부모님은 장남 집에서 모셔야 한다는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 즉 부모부양이 아들의 의무라는 전통적 가족관념이 남학생과 군·읍·면의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청소년들의 가정에 대한 가치관은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시는 것을 반대하고, 장남 집에서 모신다는 응답비율이 1위로 나타남을 볼 때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지며 물질적인 풍요보다는 가정의 화목을 중시하고 있었다. 또한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청소년의 가정에 대한 가치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결혼관 및 부모부양방법에서는 남학생 및 군·읍·면 청소년들이 전통적인 가치성향을 보였다.
참고문헌
- 김경신(1998),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가족가치관과 세대간 유사성, 한국가족관계학회지
- 김태길(1982), 한국인의 가치관 교육, 문음사
- 김규원(1995),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논집
- 박수호(2002), 정보사회의 가족 관계 변화와 불교적 가족가치관의 검토, 동양사회사상학회
- 여성가족부(2011), 2010 청소년 가치관 국제비교 조사
- 임지희(1989), 한국노인의 전통적 가족가치관에 따른 부양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결혼의 필요성\'을 보면, 청소년들의 48.5%가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면 안 해도 괜찮다고 응답하고 있다. 한편 결혼에 찬성하는 사람은 73.5%, 반대하는 사람은 1.3%로 대부분은 결혼에 긍정적이라는 통계청 사회조사결과와 비교할 때, 청소년들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인이 되면 반드시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전통적인 결혼관에서 탈피하여 결혼여부에 대해 보다 융통성 있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악 40%의 청소년들은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결혼관을 가지고 있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전통적인 결혼관에서 탈피하여 결혼에 대하여 개방적 태도를 보이고 있고, 이는 김문조 등, 삼성복지재단 등의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효도하는 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효도관을 살펴보았는데, 청소년들의 49.8%는 부모님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리는 것이 효도라고 응답하고 있고, 그 다음이 자기 자신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38.2%)이라고 응답한 반면, 부모의 노후를 봉양하는 것이 효도라는 비율은 3.0%에 불과하다. 이는 부모에 대한 자녀의 의무적·복종적이던 전통적인 효의 개념이 변화하여 자신의 안전과 건강을 도모하고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자신의 근본을 자각하고 부모를 위하는 현대적 효의 본질로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성별과 계열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인문계 청소년들은 부모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리는 것이라고 응답한 반면 실업계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에 응답비율이 높았다.
\'부모부양방법\'을 보면, 장남 집에서 모신다는 응답(33.7%)과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모신다는 응답(29.7%)이 대등한 분포를 보이고 있는 반면, 유료양로원에 모신다는 응답은 2.0%로 극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남학생은 장남 집에서 모신다고 응답한 비율이 44.0%로 1위인 반면 여학생은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모신다(34.5%)가 1위로 나타났고, 서울과 중소도시 청소년들은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모신다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군·읍·면의 청소년은 부모님은 장남 집에서 모셔야 한다는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 즉 부모부양이 아들의 의무라는 전통적 가족관념이 남학생과 군·읍·면의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청소년들의 가정에 대한 가치관은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시는 것을 반대하고, 장남 집에서 모신다는 응답비율이 1위로 나타남을 볼 때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지며 물질적인 풍요보다는 가정의 화목을 중시하고 있었다. 또한 성별, 거주지역, 계열에 따라 청소년의 가정에 대한 가치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결혼관 및 부모부양방법에서는 남학생 및 군·읍·면 청소년들이 전통적인 가치성향을 보였다.
참고문헌
- 김경신(1998),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가족가치관과 세대간 유사성, 한국가족관계학회지
- 김태길(1982), 한국인의 가치관 교육, 문음사
- 김규원(1995),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논집
- 박수호(2002), 정보사회의 가족 관계 변화와 불교적 가족가치관의 검토, 동양사회사상학회
- 여성가족부(2011), 2010 청소년 가치관 국제비교 조사
- 임지희(1989), 한국노인의 전통적 가족가치관에 따른 부양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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