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율]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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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율]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Ⅲ.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Ⅳ.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Ⅴ.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Ⅵ.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Ⅶ.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1. 상행선율과 하행선율로 구성된 A선율
2. 하행선율로만 구성된 A선율

Ⅷ.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삽입되어 있다.
2. 하행선율로만 구성된 A선율
선율이 e\'(칭) - b(지) - a(땅)으로 하행하여 c(지)를 거쳐 g(징)으로 단락져 A선율의 상행선율이 생략되고 하행선율으로만 이루어진 것으로 A선율 가운데 상행선율이 생략되어 짧게 나타나기도 하고 혹은 거의 생략되기도 한다. 이러한 A선율은 같은 다스름 內에서 반드시 반복되고 진양조의 도입선율 역시 e\'(칭)에서 하행하는 선율로 시작하며 진양조에서도 ‘가’에 비해 ‘나’의 A선율과 유사한 선율이 많이 나타난다.
Ⅷ.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청성곡 관련자료를 통하여 청성곡이 처음부터 독주곡의 형태로만 있어온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는데 고악보에는 거문고보에 청성 잦은 한입이 실려 있고 고음반에는 독주곡뿐만 아니라 합주곡으로 실려 있다. 또한 연주관련 기록을 보면 단소와 생황, 해금과 생황 등의 중주곡의 형태로도 실려있었고 이왕직 아악부 아악보에는 현재 연주되지 않는 당적보와 해금보에 실려 있었다.
김계선 청성곡과 김기수 청성곡, 김성진 청성곡의 주선율 비교를 통하여 선율의 변화가 다소 있고, 종지 선율은 현행의 청성곡이 김계선 청성곡보다 확대되었으며 두 부분의 독자적 선율이 있음을 알았다. 시김새는 김계선 청성곡이 시김새가 가장 적고 다음에는 김성진 청성곡이 시김새가 적으며 오히려 악보화되어 있는 김기수 청성곡의 시김새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현행의 청성곡은 김계선 청성곡과 달리 가곡과 같이 끊었다가 이어지는 시김새를 많이 쓰고 있는데 이것은 현행의 청성곡이 김계선 청성곡보다 음악이 느려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선율 구조를 살펴보면 김성진 청성곡이 김계선, 김기수의 선율보다 반복되는 선율구조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김계선, 김기수 청성곡의 1장 1행, 2행과 2장 1행, 2행의 선율 구조는 ABCB`의 형태이고 김성진 청성곡의 선율 구조는 ABB\'B의 형태로 보다 단순한 선율 구조를 지니고 있다.
합주곡의 대금 선율과 독주곡의 대금 선율의 관계에 있어서는 합주곡은 황종 계면조이고 독주곡은 태족 계면조로 2도 이조관계에 있다. 합주곡과 독주곡의 선율을 비교하여 보면 합주곡의 선율이 독주곡보다 독자적인 선율이 많이 들어갔으며 독주곡의 선율이 합주곡보다 축소되어 나타나는 예가 많았다. 또한 선율의 변화도 독주곡보다 합주곡에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김새를 보면 독주곡이 합주곡보다 시김새의 수가 많고 다양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합주곡의 시김새가 독주곡의 시김새보다 적은 것은 합주곡에 대금보다 시김새가 많은 단소가 편성되어 있으므로 대금이 단소의 옥타브 아래 음을 지속적으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주로 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합주곡의 단소 선율과 독주곡의 단소 선율은 모두 황종 계면조로 같고, 선율도 대부분 유사하며 대금 선율 비교에서와 같이 독주곡이 합주곡보다 축소되어 나타나고 있었다. 시김새는 거의 유사한데 합주곡의 꾸밈음이 독주곡의 꾸밈음에 비해 단순하고, 합주곡은 장식음의 수가 적은 반면 독주곡은 장식음의 수도 합주곡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해숙(1982) / 최옥산류 가야금산조의 선율분석, 한국국악학회
김문화(2005) / 한국전통음악 선율의 시각 표현 연구 : 가야금 산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강덕원(1988) / 현행 한국전통가곡의 반주선율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영숙(1996) / 가야금산조 다스름에 관한 연구 : 선율구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백대웅(2009) / 선율이란 무엇인가, 문예원
서원숙(1985) / 가야금산조 중 우조의 선율구성에 대하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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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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