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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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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문학론

Ⅲ.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Ⅳ. 탈식민주의와 문학비평

Ⅴ. 탈식민주의와 문화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었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다시 회복하려는 탈식민화는 자국의 전통 문화 형식 자체의 틀에 대한 장르 패러디와 연관된다. 전통구비장르인 판소리를 변용형식으로 패러디한 김지하의 판소리시는 문화적정신적 피식민지 자국의 전통문화 형식을 변용시켜 회복한 탈식민화에 해당한다. 2) 지배문화와 담론의 언어를 바꾸어서 재구성하는 전유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틀에 편승하는 동시에 저항하는 주체의 담론양식인 비동일화 담론에 그대로 상응한다. 그리고 전유는 패러디된 텍스트가 지배 이데올로기를 내재한 담론이며 패러디한 텍스트가 피지배 주체의 담론이라는 제한적인 조건 하에 변용형식에 상응하며, 구체적인 작품인 텍스트를 패러디된 텍스트로 삼는 경우의 패러디가 부각하게 된다.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를 패러디한 김승희의 시는 중심 언어를 이용하는 전유를 통하여 피식민 상태의 본질을 깨달아 저주하는 탈식민주의 전략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3) 지배담론의 음모와 허구성을 폭로하고 반담론을 드러내는 되받아쓰기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반항적인 주체들이 지배담론을 아예 거부하는 반동일화 담론양식에 그대로 상응한다. 되받아쓰기와 패러디 형식의 연관성은, 패러디된 텍스트가 작품일 경우는 패러디된 텍스트가 지배 이데올로기를 내재한 담론이며 패러디한 텍스트가 피지배 주체의 담론일 경우로 한정된다. 그리고 패러디된 텍스트가 장르일 경우는 패러디한 텍스트가 피지배 주체의 담론이기만 한다면 패러디된 텍스트인 장르가 지배 이데올로기를 내재한 담론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주기도문」을 패러디한 고정희의 시는 되받아쓰기와 연관된 반대형식의 패러디를 통하여 자본의 식민통치의 악한 속성을 풍자하여 그 우상의 허물을 폭로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4) 지배문화와 담론을 아예 거부하는 폐기는 당연히 반동일화 주체의 담론양식과 연관된다. 폐기는 아예 거부하는 방법이므로 선행 텍스트가 전제가 되는 패러디와는 상관이 없다.
참고문헌
◈ 김재용, 민족주의와 탈식민주의를 넘어서,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 윤정묵, 예이츠와 탈식민주의, 한국예이츠학회, 2007
◈ 이경원, 탈식민주의의 ‘뿌리’, 한국비평이론학회, 2009
◈ 양종근, 탈식민주의와 민중, 민족주의, 신영어영문학회, 2009
◈ 피터 차일즈 저, 김문환 역, 탈식민주의 이론, 문예출판사, 2004
◈ 하정일, 탈식민의 미학, 소명출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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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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