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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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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론

Ⅲ. 탈식민주의와 문학비평

Ⅳ.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Ⅴ. 탈식민주의와 패러디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텍스트가 패러디된 텍스트의 이데올로기적 지향을 그대로 수용하는 형식인데, 이때 패러디한 텍스트와 패러디된 텍스트의 담론관계는 상동관계에 있게 된다. 이 패러디형식은 상동형식이 된다.
둘째는 패러디한 텍스트가 패러디된 텍스트의 이데올로기적 지향을 이데올로기적 주제를 매개로 하여 변용시키는 형식인데, 이때 패러디한 텍스트와 패러디된 텍스트의 담론관계는 변용관계에 있게 된다. 이 패러디형식은 변용형식이 된다.
셋째는 패러디한 텍스트가 패러디된 텍스트의 이데올로기적 지향에 대해 반대되는 이데올로기적 지향을 내세우는 형식인데, 이때 패러디한 텍스트와 패러디된 텍스트의 담론관계는 반대관계에 있게 된다. 이 패러디형식은 반대형식이 된다.
이상과 같은 패러디의 이 세 가지 형식 중에서 상동형식보다 변용형식과 반대형식이 더 큰 가치를 띠게 되는데, 이는 패러디가 지닌 비평적 거리의 의미와 상통한다.
한편, 알튀세의 이론을 발전시킨 페쇠의 담론이론은 지배 이데올로기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대항 이데올로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그 구체적인 담론양식의 유형학을 세우고 있어 주목된다. 페쇠는 주체가 구성되는 세 가지 기제에 따라 담론양식을 다음과 같이 세 유형으로 구분한다.
첫째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동의하는 순응적인 주체들의 양식인 동일화 담론이다. 이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수용하는 담론양식인 것이다.
둘째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반항적인 주체들의 양식인 반동일화 담론이다. 이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아예 거부하는 담론양식인 것이다.
셋째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틀에 편승하는 동시에 저항하는 주체들의 양식인 비동일화 담론이다. 이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한편으로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거부하는 역설적인 통합의 담론양식인 것이다.
그런데, 탈식민주의 문화전략을 자세히 다루고 있는 빌 애쉬크로프트개레스 그리피스헬렌 티핀의 공저 『포스트 콜로니얼 문학이론』에서, 페쇠가 내세우는 이 세 가지의 주체 구성 및 담론 양식이 탈식민주의 문화전략과 연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된다. 여기서 \"포스트 콜로니얼한 담론의 실천적 양식으로 주어지는 폐기와 이 폐기 과정을 통해서 고무된 민족주의적, 인종주의적 비평도 이러한 반동일화의 한 양식인지 아닌지 따라서 앞에서 언급한 역결정의 수순을 밟게 될 것인지 아닌지는 논쟁의 여지가 남아 있다\"라 하여 폐기가 반동일화 주체의 담론의 한 양식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비동일화는 주체 형성 과정을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변형과 전치를 통해 그 과정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동일화 주체의 담론이 전유와 연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그(바바 : 인용자 주)가 <타자를 \'전유\'하는 개혁, 규칙, 규율>을 통한 식민주의적 주체 전복의 한 전략으로뿐만 아니라 동시에 식민주의적 권위를 위협하는 효과를 지닌 담론을 모방하는 피식민지 민중의 전략으로 흉내내기와 패러디를 소개하고 있는 이유는 하부적 주체는 끊임없이 말을 해왔으며 식민주의적 텍스트에 대한 증후군적 글읽기가 <피식민지 민중의 목소리를 회복시켜> 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라고 하여, 패러디가 탈식민주의 문화 전략 중 전유와 연관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강내희(2000), 한국 근대성의 문제와 탈근대화, 문화과학
고부응(2003), 탈식민주의(이론과 쟁점), 문학과지성사
민족문학사연구소(2006), 탈식민주의를 넘어서, 소명출판
박종성(2006),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 살림
존 맥클라우드 저, 박종성 역(2011), 탈식민주의 길잡이, 한울아카데미
허창수(2011), 탈식민주의 이론과 실제의 꼴라주, 한국교육과정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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