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파킨슨씨병, 파킨슨병(파킨슨씨병) 증상]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정의,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현황,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원인,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증상,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치료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파킨슨병, 파킨슨씨병, 파킨슨병(파킨슨씨병) 증상]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정의,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현황,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원인,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증상,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치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정의

Ⅲ.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현황

Ⅳ.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원인
1.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의 원인
1) 대부분의 경우 알려져 있지 않음(특발성)
2) 신경독에 의한 경우
3) 약물에 의한 경우
4) 드문원인
2. 병태생리학적 소견

Ⅴ.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증상
1. 일차적 증상
1) 경직
2) 떨림
3) 서동증(움직임이 느려짐)
4) 균형유지 장애
5) 보행장애
2. 이차적 증상
3. 감별해야 하는 질환

Ⅵ. 파킨슨병(파킨슨씨병)의 치료
1. 항파킨스병 약물
2. 도파민 활성을 증가시키는 약물
1) 도파민 전구물질(Dopamine precurors) - Levodopa(L-dopa)
2) 도파민 수용체 효현제(Dopamine agonist)
3) 도파민 유리를 자극하는 약물(Drugs stimulating release of dopamine) - Amantadine
4) MAOB 억제제(MAOB inhibtors) - Selegiline
5) 선조체의 콜린성 활성을 억제하는 약물 - Benztropine, orphenadrine
3. 수술적치료
1) 시상절제술(thalamotomy)
2) 담창구절제술(Pallidotomy)
4. 심부 뇌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 DBS)
5.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 자체는 뇌-현관장벽 통과가 불가능하므로 직접 치료에 이용할 수 없지만, 선조체의 도파민 부족을 보충할 수 있다.
② 금기 : 폐색각 녹내장 환자에게는 금기.
③ 투여경로 : L-dopa는 경구투여
④ 적응증 : 파킨슨증의 치료에 이용
⑤ 이상반응 : 대부분이 말초에서 대사되는 L-dopa는 뇌에서의 치료효과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 대량의 약물이 투여된다. 그러나 대량투여는 오심 및 구토, 정신병적 부작용, 심혈관계 부작용, 운동이상증등 여러 이상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⑥ L-dopa와 병용요법
a. Carbidopa : 뇌-혈관장벽을 통과하지 못하는 제제로서 말초에서의 dopa decarboxylase의 작용을 억제한다. 따라서 대뇌 밖에서의 L-dopa에서 도파민으로의 변화가 억제된다.
b. Domperidone : 도파민 길항 약물이다. 역시 뇌-혈관장벽을 통과하지 못하므로 대사된 약물에 의한 도파민 수용체 자극을 말초부위에서만 봉쇄할 수 있다.
c. Selegiline : MAOB 억제 약물로서 중추신경계에서의 도파민 대사를 억제한다.
⑦ 치료적 고찰 : L-dopa 치료 초기에는 80% 정도의 환자에서 효과가 나타나서 운동기능이 정상인에 가깝게 회복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L-dopa가 단기적으로는 병소의 dopamine 농도를 회복시키지만 내재되어 있는 신경변성 질환의 진행에는 치료적 효과가 없다.
2) 도파민 수용체 효현제(Dopamine agonist)
- Bromocriptine, lisuride, apomorphine 등.
① 작용기전 : Bromocriptine, lisuride, apomorphine은 D₂ 수용체에 선택적 효현제이다. Apomorthine은 D₁수용체에 대하여도 효현작용을가지고 있다.
② 적응증 : 도파민 수용체 효현제는 L-dopa 치료요법의 말기 부작용(‘둥 of dose deterioration\' 및‘ on-off효과’)을 줄일 복적으로 또는 L-dopa 단독 투요로는 증상조절이 충분치 않을 때 L-dopa와 병용하여 사용한다.
③ 이상반응 : L-dopa의 경우와 비슷하다(오심, 체위성 저혈압, 정신병적 증상 등). 그러나 이상반응 발현이 더 빈전하고 보다 심한 경향이 있다.
④ 치료적 고찰 : 현재 bromocriptine이 파킨슨병의 치료에 임상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파민 수용체 효현제이다.
3) 도파민 유리를 자극하는 약물(Drugs stimulating release of dopamine) - Amantadine
① 작용기전 : 신경으로부터 도파민 유리를 촉진하고 신경으로의 재섭취를 억제하는데 있다. 또한 무스카린성 봉쇄작용도 가지고 있다.
② 투여경로 : 경구투여
③ 적응증 : 파킨슨증의 치료시 L-dopa와 병용하여 상협효과를 나타낸다.
④ 이상반응 : 식욕부진, 오심 및 환각증세
⑤ 치료적 고찰 : 중듣도의 항파킨슨 효과를 가지나 치료시작 6개월 이내에 대부분의 치료효과가 소실된다.
4) MAOB 억제제(MAOB inhibtors) - Selegiline
① 작용기전 : Selegiline은 뇌에서 도파민의 정상적인 대사에 관여하는 MAOB효소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도파민의 대사가 감소하므로 L-dopa의 작용이 항진되어 L-dopa 투여량을 1/3 수준으로까지 줄일 수 있다.
★ 주의
Selegiline의 일부 가능성을 제외하고는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어떤 약물도 흑질-선조체 경로의 도파민성 신경의 점진적 변성 과정에 영향을 미칠수 없음을 주의해야한다. 질환의 진행에는 영향이 없으며 단지 약물치료에 의해 증상의 보상만 이루어 지는 것이다.
② 적응증 : 경증의 파킨슨증에선 단독으로 투여해 볼 수 있으며 중증의 경우 \'end-of-dose seterioration\'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L-dopa와 병용한다.
③ 이상반응 : L-dopa 항진시 예견되는 부작용 증상에 해당.
5) 선조체의 콜린성 활성을 억제하는 약물 - Benztropine, orphenadrine
① 작용기전 : Benztropine와 orphenadrine은 선조체에서의 콜린성 흥분을 매개하는 무스카린성 수용체를 길항하는 약물들이다.
② 이상반응 “ 구강 건조나 시력이 흐려짐 등.
③ 치료적 고찰 : 항콜린 치료는 약물투여가 중지되는 경우 파킨슨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의 중단은 점진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수술적치료
1) 시상절제술(thalamotomy)
시상절제술은 진전과 강직에 대해 효과가 있다. 하지만 보행, 언어, 연하장애 및 균형장애, 의식 장애가 있는 환자는 금기가 된다.
2) 담창구절제술(Pallidotomy)
심한 진전, 강직, 서동, 운동이상증이 있는 경우 좋은 적응증이 되며, 특히 ‘on-and-off state\' fluctuation을 보이면서 on state에서 심한 dyskinesia가 있을 때 적응이 된다. 시삭의 손상으로 인한 시야장애가 야기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4. 심부 뇌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 DBS)
가역성과 적응성, 안정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노령의 환자에서도 시술이 가능하며 합병증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DBS는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파킨슨병 및 본태성 진전에 좋은 적응증이 되며, akinesia, 강징, 자세나 보행장에는 효과가 없고 금기가 된다.
5. 기타
최근에는 퇴행된 조직자체를 대치하여 병의 진행과정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부신수질 또는 태아의 중뇌세포를 선조체에 심어주는 이식수술요법에 대한 연구 및 시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고열매 : 파킨슨병 환자의 말 속도와 쉼 특성, 연세대학교, 2009
김상희 : 파킨슨병 환자의 골밀도 영향요인, 동아대학교, 2011
김유리 : 파킨슨병 환자의 자가간호수행 관련요인, 동아대학교, 2009
강영애 외 2명 : 파킨슨병 환자와 정상 노인의 조음 특성 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2009
설원기 : 가족성 파킨슨병의 원인 유전자, 대한정신약물학회, 2008
양한나 : 파킨슨병에서의 정신병 증상과 약물 치료 현황, 숙명여자대학교, 2008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24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