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재료, 고분자재료 개념, 고분자재료 제조, 고분자재료 가공, 고분자재료와 합성수지, 제조, 가공, 합성수지, 고분자]고분자재료의 개념, 고분자재료의 제조, 고분자재료의 가공, 고분자재료와 합성수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분자재료, 고분자재료 개념, 고분자재료 제조, 고분자재료 가공, 고분자재료와 합성수지, 제조, 가공, 합성수지, 고분자]고분자재료의 개념, 고분자재료의 제조, 고분자재료의 가공, 고분자재료와 합성수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분자재료의 개념

Ⅲ. 고분자재료의 제조
1. 중합반응(polymerization)
2. 중첨가반응(polyaddition)
3. 중축합반응(polycondensation)
4. 첨가축합(addition-condensation)
5. 기타 반응에 의한 고분자화

Ⅳ. 고분자재료의 가공
1. Embedding
2. Slush molding
3. Dip molding

Ⅴ. 고분자재료와 합성수지
1. 고분자의 생성반응
2. 열경화성 수지
1) 페놀수지
2) 요소 수지
3) 멜라민수지
4) 프란수지
5) 폴리에스텔수지
6) 알키드수지
3. 열가소성 수지
1) 염화비닐 수지
2) 염화비닐리덴 수지
3) 기타 비닐계수지
4) 폴리스티롤수지
5) 아크릴수지
6) 폴리에틸렌수지
7) 불소수지
8) 쿠마론인덴수지
4. 섬유소계 수지
1) 질산 섬유소플라스틱
2) 초산섬유소플라스틱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알칼리성은 부족하다.
수지에 포함된 유지류이 함유량에 따라 유장이 다르며, 단유장(35~45%),장유장(55~65%)으로 나눈다. 유장이 클수록 용해성, 건조성, 가소성이 좋고 점도, 경도, 광택은 떨어진다.
용도는 도료로 단독으로 쓰거나, 다른 합성수지들과 혼합하여 혼성도료로서 각종 도료의 원료가 된다.
3. 열가소성 수지
1) 염화비닐 수지
아세탤렌과 염산으로 만든 염화비닐. 모노머가 부가중합 되어 경화된 수지이다, 이 경질수지에 가소제로 염화비닐필림 등을 쓰면 가소성을 증가하여 유연성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비중은 1.4, 무색,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크고, 사용온도는 -10~+60℃이다.
용도는 화장찬재로 화학공장의 마루, 내벽, 가구, 급·배수관, 전기배선관 등에 이용된다.
염화비닐에 가소제, 안정제, 석면, 석분 등의 충진제와 착색제를 넣어 비닐타일, 비닐사이트 등의 제품을 만든다. 시멘트, 석면을 첨가하여 수지시멘트로 사용되기도 한다.
2) 염화비닐리덴 수지
염화비닐모노머에 염소가 1개 결합된 염화비닐리덴모노머의 중합체로 된 것으로 특히 화학안정성이 크고, 놀가성 소다 외에는 산, 알칼리와 대부분의 용제에 견디고 내후성도 우수하다. 염화비닐리덴과 염화비닐의 비가 85:15인 것을 연화점120~140℃인 것으로 압축성형 하여 각종 제품을 만들 수 있고, 고저, 양음에 대해 흡음성을 가진 흡음재로 사용된다.
3) 기타 비닐계수지
초산 비닐계수지는 도기, 금속, 운모판, 모제품, 유리제품, 플래스틱 제품 등의 접착재로 쓰이며, 염화비닐과 초산비닐의 공중합수지는 내약품성, 내유성접착제, 도료, 내수성이 큰 성형재료로 쓰이며, 이외에도 폴리비닐알콜(목재, 유리·금속의 접착제),폴리비닐아세탈(녹방지 도료) 등의 수지가 있다.
4) 폴리스티롤수지
무색, 투명하여 착색이 자유롭고, 비중 1.05, 연화점 95℃,내수성이 크고 산, 알칼리, 유류에는 강하지만 용제에 녹기 쉽고, 상온에서는 굳으나 부서지기 쉽다. 성형품은 라디오, 텔레비젼 등의 부분품, 일용잡화, 장식품으로 쓰고, 내약품성 도료로 이용한다.
5) 아크릴수지
무색투명하며 탁색이 자유롭고, 비중 1.18, 투광률 85~90%,내유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좋지만 건포마찰하면 정전가 대전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용도는 평판, 파형판으로 해서 스크린판, 도어판, 채광판, 조명기구 등에 쓰인다.
6) 폴리에틸렌수지
유백색, 불투명, 납성의 수지로, 비중 0.92~0.96,연화점 120℃, 취화온도 -60℃이므로 내충격성은 보통 수지의 4~6배나 된다.
고주파전기의 절연성이 특히 우수하고 내약품성도 있다. 파이프재는 염화비닐관보다 부드럽기 때문에 성형 시에 장척으로 감아서 만들 수가 있어 이음부가 적게 되어 공사가 간단하다. 용도는 농광공업용 배관, 수도관으로 쓰고 방식재료, 포장재, 전선피복재료로서 내수성이 크고 해저전선 케이블의 연관 대용품으로 사용 할 수 있다.
7) 불소수지
4불화에틸렌수지와 3불화에틸렌수지 2가지로 들 수 있는데, 4불화에틸렌수지는 물리화학적 모든 성질이 우수하여 만능수지라고 불린다.
내열성, 내산성. 내약품성, 내전기성이 좋고 250℃의 고온에서도 연속사용이 가능하고, -100℃에서도 그 성질의 변화는 없으나, 성형법을 쓸 수 없다.
3불화에틸렌수지는 내약품성은 부족하나 성형조건이 용이하고, 위의 2가지 수지는 부식성약품이나 유지용제의 취급 장치인 캐스케이트, 패킹, 튜우브, 파이프 등으로 사용되고, 수명은 반영구적이다.
8) 쿠마론인덴수지
코울타르를 증류하여 얻은 용제 솔벤도나프사 중에 있는 쿠마론과 인덴의 모노머를 용매로 공장합시켜 얻은 것이며, 색채는 담황색에서 놀갈색까지의 차가 있고, 연화점은 150~160℃의 범위이며 원료와 종합도에 따라 다르다.
화학적으로 중성이므로 산, 알칼리, 염류에는 비교적 강하다. 용도는 와니스, 락카, 기타 내알칼리성 도료에 쓰이고 아스팔트타일은 이 수지를 바탕으로 하여 석분 등을 혼합하고 착색제를 섞어 압축하여 만든 것인데 내유성이 부족하다.
4. 섬유소계 수지
섬유소는 식물성 물질의 구성성분으로 자연계에 많이 존재하는 고분자 물질이다. 셀룰로이드가 그 대표적인 것으로 위의 합성수지는 순합성 플라스틱이고, 섬유소재는 반합성 플라스틱이다.
1) 질산 섬유소플라스틱
원료는 목면, 펄프 등을 쓰고, 질산과 황산을 반응 시켜서 질화면을 만들어 알콜, 에스텔에 녹여서 가소제로 장뇌를 사용한다.
비중은 1.3, 무색투명하고 담황색인 것도 있으며, 자외선 투광률이 80~85%,적외선은 거의 투과하지 않는다. 가공이 용이한 반면에 내산, 내알칼리성이 부족하고, 알콜, 아세톤 등의 용제에 용해되면 연소성이 큰 결점이 있다.
용도는 질화면은 성형품으로 셀룰로이드 이외에 도료로서 파이로키실링락카는 금속, 목재 등에 견고히 밀착하고, 흡수성이 없고 아름다운 광택이 있는 도막을 만든다. 도막의 분해나 연소성도 별로 염려 없다.
2) 초산섬유소플라스틱
펄프를 원료로 초산 또는 빙초산, 황산(촉매)으로 초화해서 물로 가수 분해하고 가소제를 혼입하영 만든다.
바중은 1.3,광선에 대한 저항성은 질산섬유소보다 크고, 상온에서는 안전하나 200~245℃ 정도에서는 용융되어 탄화된다. 연소속도가 느리고, 내충격성은 크고, 내알카리성은 약알칼리에는 견디나 강알칼리에는 분해 된다. 산에 대해서도 동일하며, 아세톤, 벤졸, 알콜에 용해된다.
용도는 시이트, 플레이트·봉, 파이프, 사진용 필림, 도료 등으로 쓰고, 합성 섬유로 아세테이트를 만들 수 있고, 가공이 용이하고 잘 타지 않으므로 용도가 광범위하다.
참고문헌
* 김기수(2010), 천연재생자원 원료로 한 고분자재료 제조기술,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
* 김동섭(1992), 고분자 재료의 부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노창섭 외 2명(2004), 산업용 고분자 재료기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 성용길 외 2명(2006), 생체의료용 기능성 고분자 재료의 개발, 한국고분자학회
* 우상선(2006), 고분자 재료의 산업화 최근 기술 동향, 한국고분자학회
* 최재학 외 5명(2007), 방사선을 이용한 고분자 재료의 가공, 한국고분자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28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