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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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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신화와 오모이마쯔가네신화
1. 자료 1
2. 자료 2
3. 자료 3

Ⅱ. 일본신화와 이즈모계신화

Ⅲ. 일본신화와 창세신화

Ⅳ. 일본신화와 타까마노하라계신화

Ⅴ. 일본신화와 고서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떻게 창조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이, 天地가 처음 열리고 하늘나라인 高天原러 神이 出現한다. 造化三神, 別天五神, 神代七神의 12대의 神이 출현하고 마지막에는 남녀 雙神인 이자나기(伊邪那岐), 이자나미(伊邪那美)神이 출현한다.
여기까지는 神의 系譜에 관한 것으로 神들의 성격이나 생활, 주변의 이야기는 전혀 언급되지 않고 그저 神名만이 나열된다. 諸天神들은 伊邪那岐, 伊邪那美神에게 國土를 만들고 정리할 것을 命한다(國土生成神話). 이에 男女神인 두 神은 힘을 합해 日本國土를 낳게 되는데 이때부터 비로서 系譜型 神話에서 이야기 중심의 神話로 이행된다.
伊邪那美, 伊邪那岐神이 결혼을 하고 국토를 창조하며, 인간의 생활환경인 여러 요소를 상징하는 많은 신을 낳는다. 伊邪那美가 불의 神을 낳다가 음부가 타버려 죽게되니, 두 신은 이별을 하게 되고 둘 다 天神이었으나 죽음으로 인한 이별로 말미암아 결국은 天神과 國神으로 분리된다. 이와 같은 「伊邪那美神의 죽음」으로 인한 天神과 國神의 분리는 그후 「이자나기(伊邪那岐神)의 黃泉國 방문」「아마데라스(天照大神)와 스사노오(建速水佐之男命)와 天安河의 서약」,「오오꾸니누시(大國主)의 國土讓渡」 등의 대립으로 계속된다.
伊邪那岐는 黃泉國으로부터 지상의 세계로 돌아와 더러움과 不淨을 씻는데, 오른쪽 눈과 왼쪽 눈 그리고 코에서 각각 아마데라스(天照大神), 쯔꾸요미(月讀命), 스사노오(建速須佐之男命)의 三貴神을 낳게 된다. 建速須佐之男命는 바다를 다스리라는 父神 伊邪那岐의 명을 거스르고, 母神이 있는 저승(根國)을 그리워하며 그곳에 가기를 고집한다. 그리고 자신은 天照大神를 만나러 高天原을 찾아가는데 이를 경계한 天照大神는 전쟁을 방불케하는 장비와 무장의 차림을 갖추어 建速須佐之男命를 맞게되며, 여기서 한차례의 선악을 가리는 내기이야기로써 전개된다
남매의 대결은 建速須佐之男命의 승리로 돌아가고 이에 의기양양한 建速須佐之男命의 난폭한 행동은 그대로 계속된다. 그러자 天照大神는 天岩屋戶로 숨어버리고, 高天原의 많은 신들이 모여 祭를 지내자 天地는 光名을 되찾게 된다. 建速須佐之男命는 高天原에서 벌을 받고 쫓겨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곡식의 신을 만나 그를 해하게 되고 거기서 얻은 곡식의 씨앗만을 가지고 出雲의 히노가와(肥河)로 내려오게 된다. 出雲의 肥河에서의 야마타노오로찌(八岐大蛇)神話는 유명한데 머리가 여덟 개 달린 뱀을 퇴치하고 뱀에게 희생될 뻔한 쿠시나다히메(名田比賣)를 구하여 아내로 삼는 것을 계기로 建速須佐之男命를 난폭하고 악역만을 담당한 신에서 선한 신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후 建速須佐之男命와 伊邪那岐,天照大神와의 관계는 끊기고 建速須佐之男命는 根國의 지배자가 된다.
이후의 기사로는 建速須佐之男命의 5대 손자인 오오꾸니누시(大國主神)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어 형제神들의 박해 속에서 살아 남아 조상신인 建速須佐之男命를 찾아가는 과정이 그려진다. 그 속에 因幡(いなば)의 白이야기, 형들에게 죽임을 당했다가 母神에 의해 살아나는 이야기 등은 유명하다. 根國에 간 오오꾸니누시(大國主神)는 建速須佐之男命의 딸 스세리히메(須勢理毘賣)와 첫 눈에 반하여 결혼하고 建速須佐之男命의 노여움으로 여러 가지 시련을 당하나, 須勢理毘賣의 도움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建速須佐之男命가 잠든 틈을 타 神인 生大刀(いくたち), 生弓矢(いくゆみや), 天詔琴(あまののりごと)를 훔치고 須勢理毘賣를 업고 出雲國로 도망친다.
大國主神은 여러 지역에서 많은 처를 두고 자식을 낳았다. 그는 出雲에서 小人神의 도움으로 나라세우기에 힘을 기울인다. 한편 高泉原에서는 天照大神가 그의 손자 니니기노미꼬또(邇邇藝命)로 하여금 葦原中國(地上界)을 다스리게 하는데 이른바 國土讓渡의 神話이다. 이때 니니기노니꼬또는 日王의 상징으로 거울, 구슬, 검 등 三種의 神器를 가지고 내려온다 (三種의 神器이야기). 大國主神는 조건부로 국토를 이양하고 天系 니니기노미꼬또(邇邇藝命)는 고노하나노사꾸야히메(木花之佐久夜毘賣)와 결혼한다. 그녀의 아버지는 니니기노미꼬또가 아마데라스의 손자라며 기뻐하여 언니인 이와나가히메(石長比賣命)까지 바쳤다. 그러나 못생겼다는 이유로 돌려보내자 이것 때문에 神과 같아야 하는 天皇(日王)의 수명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게 되었다. 고노하나노사꾸야히메는 하룻밤사이에 임신을 하여 호데리노미꼬또(火照命=海幸彦), 호스세리노미꼬또(火須勢理命), 호오리노미꼬또(火遠理命=山幸彦) 三神을 낳았다. 이중 山幸彦은 海神의 딸인 토요따마히메(豊玉昆賣命)를 만나 결혼하였고 임신을 하여 아이를 낳게된다. 이때 山幸彦는 약속을 어기고 産室을 훔쳐 보게되는데 남편에게 원래의 모습(큰 악어 또는 상어)을 보여 수치를 느낀 토요따마히메는 아이를 남겨두고 바다(海神國)로 돌아간다. 이 아이가 초대 日王인 神武의 아버지 우가야아에즈노미꼬또(天津日高日子波限建葺草葺不合命)이다.(日向三代 이야기) 이 神은 후에 그를 키워준 이모를 처로 맞아 결혼하고 자식을 넷 낳았는데 그 네 째 아들이 가무야마또이와헤히꼬또(神倭伊波昆古命) 즉 人皇의 1대가 된 神武天皇이다.
中卷 부터는 거의가 神代에서 人代로 연결되는 天皇의 系譜이다. 中卷은 특징상 인간세계의 이야기라 볼 수 없는 부분이 많이 나오지만 下卷으로 갈수록 점차 실제의 역사체계와 근접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日本神話의 주제는 天皇의 祖神 또는 天皇自身이 神의 子孫이므로, 神에 대한 敬畏心과 絶對 服從의 사상으로 國家權力을 강하게 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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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화경(2000) : 일본신화의 역사와 구조 : 타까마노하라계(高天原系) 신화와 이즈모계(出雲系) 신화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고찰, 한국구비문학회
김채수(2011) : 근대 일본 문학자들의 공간 의식과 그 원형 고찰, 동아시아일본학회
김후련(1998) : 일본신화에 나타난 타계관, 한국일어일문학회
최문정(2008) : 도래인의 정체와 일본창세신화의 의미, 일본어문학회
허남춘(2005) : 일본신화와 신어가를 통해 본 한일 고대시가, 비교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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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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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3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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