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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건축, 디자이너, 패션, 미술, 미케네문명, 사상(철학), 교육, 인간관]서양의 건축, 서양의 디자이너, 서양의 패션, 서양의 미술, 서양의 미케네문명, 서양의 사상(철학), 서양의 교육, 서양의 인간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의 건축

Ⅱ. 서양의 디자이너
1. Charles Frederic Worth
2. Charles Poynter Redfern
3. Jacques Doucet
4. Madam Paquin
5. Paul Poiret
6. Creed

Ⅲ. 서양의 패션

Ⅳ. 서양의 미술

Ⅴ. 서양의 미케네문명

Ⅵ. 서양의 사상(철학)

Ⅶ. 서양의 교육
1. 18C
1) 등장배경
2) 교육의의
3) 교육목적
4) 교육원리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2. 19C
1) 등장배경
2) 교육의의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원리
6) 교육방법
7) 교육특성
8) 교육기관

Ⅷ. 서양의 인간관
1. 이성적 인간은 비인격적이다
2. 이성적 인간은 개인주의적 · 평등주의적이다
3. 이성적 인간은 자연정복적이다
4. 이성적 인간은 비판적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학주의+자연주의+중세 기독교 신앙정신
루소의 교육사상 개량실천(박애주의, 범세계시민주의)
2) 교육의의
인류애의 정신에 입각한 사랑, 도덕교육 실천
3) 교육목적
도덕인 양성(시민적 자질배양)
4) 교육원리
자발성, 합자연성, 개별화
5) 교육방법
개별+직관+귀납
6) 교육기관
범애학교
2. 19C
1) 등장배경
(1)그리스 교육의 재부흥 추구
(2)역사주의 민족주의 성향고취
(3)산업혁명의 영향
(4)계몽주의 교육(기계론적 사상)전면부정(유기론)
(5) 보상교육의 실시, 전통적 형식교육체제 반발.
2) 교육의의
인간중심 자유방임적 교육
3) 교육목적
자유시민 양성
4) 교육내용
초등교육에 치중
5) 교육원리
자발성 등 8대 교육원리(합자연성, 노작, 개별화, 직관...)
6) 교육방법
개별+직관+귀납교수
7) 교육특성
(1)인간증심 자유방임교육. 일체의 지시 통제를 배제
(2)노작 중심교육 활동. 지덕 조화된 정인교육 전개
(3)후조운동(여행, 탐사, 견학)전개 ≒ 화랑도 최치원 난링비”심신단련“
(4)고전독서이론. 독서 통해 합리적 의식구조. 가치관
(5)전원학사운동. 의식화 운동
(6)인간중심 교육실현
8) 교육기관
조교, 일요, 초등학교. 유치원(프로벨)
Ⅷ. 서양의 인간관
1. 이성적 인간은 비인격적이다
그것은 이성의 개념이 인격의 개념과는 조화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격이란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지만, 대개 ‘책임을 질 수 있는 구체적인 인간’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책임의 개념 속에는 자유의지와 자유선택의 요소가 있고, 책임을 요구하는 도덕적 권위를 또한 전제한다. 따라서 인격은 아무의 외적 힘에 의해서 제약받지 않는 자유와 자율의 존재인 동시에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무한한 책임을 져야 하는 존재다. 이에 반해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는 올바른 진리에 대해 인식하고 그에 따라 순응하는 것이 선이다. 따라서 선과 악은 유식과 무식에 직결되며, 인격적이고 자유로운 결정은 큰 의의를 가지지 못한다.
2. 이성적 인간은 개인주의적 · 평등주의적이다
개인주의적이라 함은 물론 이기주의적 개인주의는 아니지만, 개인 하나 하나의 사회와의 관계는 실제로 그리 중요하지 않다. 사회란 이성을 가진 단자들의 모임일 뿐, 서로 서로의 영향이라든가 관계는 중요하지 않다. 이러한 개인주의는 동시에 매우 평등적 인간관과 조화되어 있다. 인간은 누구나 모두 이성을 타고났고, 그 이성이 인간을 다른 동물과 다르게 만들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원칙적으로 동등하고 평등한 것이다. 플라톤은 그의 대화 Meno에서 노예 소년이 아무 교육없이 수학문제를 대답할 수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누구든지 생득적으로 이성적 지식을 갖고 있음을 가르치려 했다.
3. 이성적 인간은 자연정복적이다
희랍철학 초기에는 인간은 자연이요 신도 자연이었으나, 폴라톤의 이원론이 등장하면서 물(物)과 형(形)은 긴장관계를 이루게 되었다. 즉, 인간의 물체성과 정신성에서 유추하여 자연을 바라보게 되고, 이성에 의해 감정이 억제되듯 인간의 이성을 통해 자연은 통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희랍의 자연정복은 어디까지나 정신적인 것에 머물렀다. 그러나 기독교에 의해 인간의 자연에 대한 지배권이 규정되면서 정신적인 자연정복은 실질적인 자연정복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이로 인한 자연철학과 과학기술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4. 이성적 인간은 비판적이다
즉, 인간은 객관적인 진리를 내재하는 이성으로 터득할 수 있으나, 육체를 갖고 있는 인간은 여러 가지 외부의 영향 밑에 있어서 그 진리를 올바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비판이라는 작업이 필요하고, 또한 불가결한 것이다. 플라톤은 그의 공화국에서 비판의 방법으로 변증법을 중요시했는데, 이것은 나중에 논리학의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정착하여 서양학문 방법론에 중요한 위치를 갖게 되었다.
플라톤은 이성의 덕인 지혜, 기개의 덕인 용기, 욕망의 덕인 절제가 조화로운 화합을 이루는 상태를 인간의 이상적인 조건이라 했다. 이성, 기개, 욕망의 덕인 지혜와 용기 그리고 절제가 잘 조화를 이룬 상태가 바로 플라톤이 말한 정의인데, 정의는 세 덕이 조화되었을 때의 종합적인 덕임을 이미 살펴보았다. 결국 플라톤이 말한 가장 이상적인 인간이란 바로 가장 정의로운 인간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이상적 인간관은 그대로 국가에도 적용된다. 그는 실제로 인간을 소형의 국가, 국가를 대형의 인간으로 보았기 때문에, 사회와 개인의 구조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본 것이다. 그는 국가에서 인간의 영혼을 셋으로 구분한 것처럼, 국가를 이루는 시민 계급도 셋으로 구분한다. 인간의 이성적 영혼에는 철학적으로 교육받은 통치자의 계급이 대응되고, 기개에는 국가를 수호하는 무사 계급이,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욕망에는 농부와 상인의 생산자 계급이 대응한다. 그리고 정의로운 이상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영혼의 세 부분이 각각 제 기능을 잘 발휘하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듯이 국가도 국가를 이루는 세 계급들이 스스로의 의무에 충실하면서 화합을 이룰 때 정의로운 국가가 된다.
그러나 플라톤은 영혼이 영혼의 어느 한 부분의 통제에 의해 전체적 조화를 이루듯이, 국가도 한 계급의 지배를 통해 정의를 구현해야 했다. 즉, 그는 영혼의 이성에 대응하는 철학자에 의한 통치를 주장했다. 그는 오직 소수만이 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권위를 지닐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그 소수는 국가와 자기자신을 일치시키기 위해 사유재산을 가져서는 안 되고, 국가보다 가족에게 먼저 충성해서도 안 된다. 아내와 아이들은 공동소유여야 하고, 자녀들은 국가의 감독 아래 공동적으로 길러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석만(2012), 서양건축에서 나타난 자연요소와 표현특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김민자 외(2010), 서양패션 멀티콘텐츠, 교문사
오진경(2011), 서양미술 속의 일상을 기획하며, 한국미술연구소
진교훈(1986), 서양의 자연과 인간관, 경향신문사
하수정(2005), 현대 패션에 나타난 오리엔탈이미지 비교 분석 : 동 서양 패션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허평길(2006), 미노아문명과 미케네문명의 이해, 부산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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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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