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가치형태의 특징
Ⅲ. 가치형태의 개념
1. 현실자본주의의 현상
2. 본질과 현상의 간극
Ⅳ. 가치형태의 종류
1. 가치표현의 두 극
2. 상대적 가치 형태
1) 상대적 가치형태의 내용
2) 상대적 가치형태의 양적 규정성
3. 등가형태
1) 등가형태의 신비성
2) 등가형태의 제2 특징
3) 등가형태의 제3 특징
Ⅴ. 가치형태의 기능
참고문헌
Ⅱ. 가치형태의 특징
Ⅲ. 가치형태의 개념
1. 현실자본주의의 현상
2. 본질과 현상의 간극
Ⅳ. 가치형태의 종류
1. 가치표현의 두 극
2. 상대적 가치 형태
1) 상대적 가치형태의 내용
2) 상대적 가치형태의 양적 규정성
3. 등가형태
1) 등가형태의 신비성
2) 등가형태의 제2 특징
3) 등가형태의 제3 특징
Ⅴ. 가치형태의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시의 상인들이, 국지시장의 지역적 확산이나 확대를 막기 위해 도시에 강력한 벽을 두르고, 특권적인 길드와 도시동맹체를 운용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요컨대 교환수단으로서 화폐가 발생한 지점 역시 대내적인 교역 내지 대내시장(국지적 시장) 내부가 아니라, 국가가 관여된 대외교역에서였다는 사실이다. 함무라비 제국에서든, 중국의 제국에서든, 초기 제국에서 대외 교역을 담당하던 교역자(상인)들이 대부분 국가에 고용된 관리였다는 것은 이와 밀접하게 결부된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도 화폐는 대내적 교역의 발전에 의해, 즉 가치형태의 등식들의 확대와 발전을 통해 내부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국가가 ‘독점’하는 대외교역에서 사용됨으로써 발생한 것이다. 다시 말해 상품세계의 통합자 역할을 하는 일반적 교환수단으로서의 화폐 역시 시장 외부에서 국가에 의해 시장에 투입되었던 것이고, 이런 점에서 그것은 처음부터 ‘상품세계’에 대해 외재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교환수단으로 화폐가 발행되었다고 해서 그것이 일반적 등가물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령 앞서 보았듯이 대내적인 교역이 발전한 곳에서도 여러 종류의 등가물들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심지어 국가가 발행하는 화폐의 경우에도 유일한 등가물의 지위를 차지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런 한에서 아직 화폐는 일반적 등가물로서 화폐형태를 특징짓는 통합적 권력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하겠다. 이러한 초월적이고 통합적인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이러한 교역과 별개의 과정인 조세를 통해서였다. 가령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에두아르 빌(E. Will)은 그리스의 도시 코린트의 전제정과 관련해서 화폐가 교환, 상품, 혹은 상업의 요구로부터 파생된 것이 아니라 과세로부터 파생된 것임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즉 과세를 통해서 다양한 재화와 용역, 심지어 토지에 대해서도 동일한 화폐로 지불하게 함으로써 그것들 간의 등가성을 확립하고 더불어 그것을 매개하는 일반적 등가물로서 화폐의 위상을 확립했다는 것이다. 이는 화폐가 일반적 등가물로서 자리 잡는 것은, 다시 말해 상품세계 전체를 통합하는 초월적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데는 국가의 초월적인 권력이 실제로 행사되는 절차가 필요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바로 이러한 초월성(transcendence)을 통해서, 화폐는 교환되는 상품들 전체에 등가성을 수립하고 등가물로 작용하는 기능을 획득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화폐가 갖는 초월성은 국가가 갖는 초월성과 정확하게 대응하며 함께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욱(1990), Marx의 가치형태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권영경(1996), 가치론사에서의 가치형태론의 의의,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
박지웅(2010), 맑스 가치론의 변증법적 구성의 체계, 대구대학교 현대사상연구소
유동민(1996), 노동가치론의 기본개념과 가치형태분석 1, 서울대학교경제연구소
조현수(1998), \'가치형태분석\'의 사회적 의미, 한국정치학회
홍훈(1994), 가치형태론에 존재하는 한 가지 이질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
요컨대 교환수단으로서 화폐가 발생한 지점 역시 대내적인 교역 내지 대내시장(국지적 시장) 내부가 아니라, 국가가 관여된 대외교역에서였다는 사실이다. 함무라비 제국에서든, 중국의 제국에서든, 초기 제국에서 대외 교역을 담당하던 교역자(상인)들이 대부분 국가에 고용된 관리였다는 것은 이와 밀접하게 결부된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도 화폐는 대내적 교역의 발전에 의해, 즉 가치형태의 등식들의 확대와 발전을 통해 내부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국가가 ‘독점’하는 대외교역에서 사용됨으로써 발생한 것이다. 다시 말해 상품세계의 통합자 역할을 하는 일반적 교환수단으로서의 화폐 역시 시장 외부에서 국가에 의해 시장에 투입되었던 것이고, 이런 점에서 그것은 처음부터 ‘상품세계’에 대해 외재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교환수단으로 화폐가 발행되었다고 해서 그것이 일반적 등가물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령 앞서 보았듯이 대내적인 교역이 발전한 곳에서도 여러 종류의 등가물들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심지어 국가가 발행하는 화폐의 경우에도 유일한 등가물의 지위를 차지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런 한에서 아직 화폐는 일반적 등가물로서 화폐형태를 특징짓는 통합적 권력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하겠다. 이러한 초월적이고 통합적인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이러한 교역과 별개의 과정인 조세를 통해서였다. 가령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에두아르 빌(E. Will)은 그리스의 도시 코린트의 전제정과 관련해서 화폐가 교환, 상품, 혹은 상업의 요구로부터 파생된 것이 아니라 과세로부터 파생된 것임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즉 과세를 통해서 다양한 재화와 용역, 심지어 토지에 대해서도 동일한 화폐로 지불하게 함으로써 그것들 간의 등가성을 확립하고 더불어 그것을 매개하는 일반적 등가물로서 화폐의 위상을 확립했다는 것이다. 이는 화폐가 일반적 등가물로서 자리 잡는 것은, 다시 말해 상품세계 전체를 통합하는 초월적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데는 국가의 초월적인 권력이 실제로 행사되는 절차가 필요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바로 이러한 초월성(transcendence)을 통해서, 화폐는 교환되는 상품들 전체에 등가성을 수립하고 등가물로 작용하는 기능을 획득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화폐가 갖는 초월성은 국가가 갖는 초월성과 정확하게 대응하며 함께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욱(1990), Marx의 가치형태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권영경(1996), 가치론사에서의 가치형태론의 의의,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
박지웅(2010), 맑스 가치론의 변증법적 구성의 체계, 대구대학교 현대사상연구소
유동민(1996), 노동가치론의 기본개념과 가치형태분석 1, 서울대학교경제연구소
조현수(1998), \'가치형태분석\'의 사회적 의미, 한국정치학회
홍훈(1994), 가치형태론에 존재하는 한 가지 이질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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