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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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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

Ⅱ.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

Ⅲ. 제임스 조이스의 의도

Ⅳ.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Ⅴ.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사람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비속성(scrupulous meanness)\"의 문체를 견지하는 이 작품은 단순한 자연주의적 스케치로 읽힐 소지가 많지만, 작품의 표층적 사실성의 심층에는 주의 깊게 선택된 다양한 디테일, 토운, 기법 등이 상호연결성을 확보하면서 상징적인 울림까지 결과하도록 배려하였기 때문에, Dubliners는 자연주의적 사실성과 상징 주의적 의미 사이의 긴장관계 위에 서 있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조이스는 더블린 사람들에 관한 열다섯 편의 단편적인 이야기를 “마비”라는 통일적인 주제로 묶어낼 뿐 아니라, 인물들의 연령에 따라 “어린시절, 사춘기, 성년기, 공공생활”이라는 하위범주로 재배열하여 이 단편모음집이 잘 짜여진 하나의 유기적인 통일체가 되도록 만든다. 또한 조이스는 “The Dead\"를 작품집의 맨 끝에 덧붙여, 기존의 열네 편의 단편에서 다루어진 모든 주제를 Gabriel 개인의 정신적인 각성의 체험과 맞물려 다시 한번 검토된 뒤, 마비와 좌절을 넘어서는 일정한 비전까지 제시하도록 의도함으로써 Dubliners의 작품으로서의 완성도와 성취를 한 차원 더 고양시킨다.
참고문헌
김길중(2003), 조이스 작품의 원제 번역과 표기에 관한 소론,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박서영(2008),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윤기(2005), 여성주의 관점에서 읽는 제임스 조이스, 한국영어영문학회
이희춘(1988), 제임스 조이스와 현대, 한국문인협회
한영숙(2004), 제임스 조이스의 패러디 연구, 동국대학교
홍덕선(2001), 조이스의 역사서술 전략,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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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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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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