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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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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임스 조이스의 악몽

Ⅱ. 제임스 조이스의 문학

Ⅲ. 제임스 조이스와 에피파니

Ⅳ.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적 상상력

Ⅴ. 제임스 조이스와 더블린사람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생활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생활상은 ‘마비’의 모습으로 추출된다는 점이다. 작가의 관심은 각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갈등에 맞추고 있다. 개인의 삶을 억압하는 권위적 사회의 권력을 고발하며, 또한 이에 굴복하여 무감각하게 일상적 생활을 영위해 가는 개인의 마비된 의식을 비판한다. 더군다나 일상성에 매몰된 현대인은 자신의 의식이 마비되어 있다는 사실자체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몸은 살아있지만 정신을 죽어 있는 ‘삶 속의 죽음’이란 부식 상태이다. 마비, 부식, 죽음의 덮개를 떨쳐 내고 자유, 출발, 생명의 가능성을 조이스는 각 단편마다 각인시켜 준다. 둘째로, 작품들을 ‘유년기, 청년기, 성년기, 대중의 공중생활’이란 4단계로 구분하여 더블린 시민들의 생활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는 것은 작품의 일관된 구조를 말해준다. 한편의 성장소설을 꾸며놓은 듯한 인상까지 줄 정도로 각 단편 간에 유기적인 구성을 이루고 있어 일관된 주제의식을 더욱 부각시킨다.
참고문헌
김경자(2011), 제임스 조이스의 정치의식,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상욱(2011), 조이스의 「죽은자들」: 가브리엘의 에피파니와 자아 발달, 한국제임스조이스학회
박윤기(2007), 제임스 조이스 작품에 나타난 물, 물의 언어, 그리고 여성,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오길영(2011),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역학: 제임스 조이스를 중심으로, 근대영미소설학회
정미라(2008),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 : 사회적 징후 연구, 위덕대학교
홍덕선(2011), 제임스 조이스의 팰림세스트 역사서술 전략과 이념,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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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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