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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개념, 종류,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저해요인,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컨텐츠, 수익원,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대표업체 사례, 개선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개념

Ⅲ.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종류

Ⅳ.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발전과정
1. 도입기(2000~2001년 상반기)
2. 2단계(2001년 하반기~2003년)
3. 3단계(2004년 이후)

Ⅴ.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저해요인

Ⅵ.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컨텐츠(콘텐츠)

Ⅶ.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수익원

Ⅷ.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대표업체 사례

Ⅸ. 향후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시했던 것이다. - 수익대상 이용자층i-Mode의 가입자 연령층을 살펴볼 때 우리가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다. 우리는 보통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주 고객층이 10대가 주된 것으로 알고 있다. 무선 인터넷의 가입자들이 대부분 젊은 층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을 생각하기 쉽다는 것이다. 물론 무선인터넷의 초기에는 10대와 20대가 주로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I-Mode뿐만 아니라 국내의 무선 인터넷 이용자는 20대가 주로이며 30 ~ 40대까지 연령층이 두껍다.- 다시한 번 컨텐츠가 중요하지만 이러한 사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엔터테인먼트로 주로 몇 가지 컨텐츠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인다는 점에서 깊이 고민해볼 필요성이 있다. 상위 몇 개의 서비스가 전체 히트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M-commerce에서의 승패는 컨텐츠에 달려 있는 것이다.
Ⅸ. 향후 모바일커머스(엠커머스, M커머스)의 개선 방안
o 대용량 멀티미디어 송수신, 다양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통신 인프라의 구축
o 단말, 시스템, 컨텐츠, 보안 등 모든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의 개발과 이를 바탕으로 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R&D 강화
o 민간 M-Commerce 관련 각종 솔루션, 핵심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 장려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 조성
o 양질의 컨텐츠 개발을 위한 컨텐츠개발공급자들의 공정경쟁 여건조성
o 유무선 통합환경 하의 안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
o M-Commerce 활성화를 통한 광의의 E-Commerce 확대
Ⅹ. 결론
이동통신 가입자의 무선 전자상거래 이용 급증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적 측면에서의 무선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다. 이는 유선 전자상거래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구조가 취약한 것을 하나의 예로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선 전자상거래가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 적합한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동통신사업자와 전자상거래업체에게 핵심이 되는 무선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전략을 개략적으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선 전자상거래를 제약하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여야 한다. 이동전화 단말기의 작은 화면, 불편한 인터페이스, 인증, 결재, 보안 등의 문제해결이 시급하게 선행되어야 한다. 단말기는 서비스 개발을 제한하며 인증, 결재, 보안체제가 완벽하게 구축되지 못하면 무선 전자상거래 확산을 저해하는 치명적인 요인이 된다. 서비스 특성에 적합하며 다양하고 저렴한 단말기의 개발과 스마트카드, 공개키 시스템 등을 이용한 완벽한 인증, 결재, 보안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무선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컨텐츠 및 서비스의 개발이 요청된다. 유선 전자상거래와 차별화되는 무선 전자상거래의 이동성, 편리성, 사용자와의 긴밀성이라는 특성을 최대한 부각하고 실생활에 적합한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상거래의 매체로 유선 전자상거래, 무선전자상거래, 오프라인, 유통업체 등이 적절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매체간 상호보완과 상거래적 시너지를 창출하여야 한다.
넷째, 국내시장환경에 적합한 특성화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 유선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이식하지 말고 이동통신 사용자의 특성, 이용환경 등을 바탕으로 고객 지향적이면서도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야 한다.
다섯째, 이상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제공업체, 단말기 제조업체, 장비 제조업체, 오프라인 업체간의 적극적 제휴가 필연적이다. 특히 각 사업주체간 수익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상호간에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쉽 프로그램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양영배(2003), 모바일 커머스의 성장 동향과 활성화전략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 이정우 외 1명(2003), 모바일 커머스의 성공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 이원빈 외 1명(2007), 모바일 커머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국제회계학회
◇ 이원빈(2008),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
◇ 이종인(2005), 모바일 커머스 소비자문제에 관한 시장정책적 고찰, 한국공정경쟁연합회
◇ 한대문 외 2명(2006), 모바일커머스에서 사이트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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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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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5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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