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러닝 (elearning)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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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Learning 시장 전망>

<기업 e-Learning 세계 시장 현황>

<Blended Learning>

<B2C 관련>

본문내용


1. 개괄적 현황
-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60% 정도가 인터넷 활용, 초고속인터넷망 가입자 1천만명 돌파
- 인터넷 기반의 e-Learning 시장 확대 가능성 무궁무진하나 사회전반적으로 활용도는 여전히 낮은 상태 : 2002년 11월 전자거래진흥원, 인터넷매트릭스 조사에 의하면 대기업 37.9%, 중소기업 4.7% e-Learning 실시
- 2002년 3월 전국 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발표자료에 의하면 대학의 40% 온라인 교육 실시, 교육인적자원부 ‘e-Campus Vision 2007’에 의하면 올해 전체 강의실의 34%를 e강의실 형태로 보급하고 2007년까지 70%까지 확대 계획
- 초중고에서는 2단계 ‘교육정보화정책’에 따라 ICT 활용교육쪽에 무게중심이 옮겨져 e-Learning이 서서히 확산될 전망
2. 전체 e-Learning 시장 예상 규모 (현실적인 수치)
구 분 시장 규모 (2003년)
컨텐츠 4,760 억원
서비스 2,380 억원
솔루션 1,000억원
소 계 8,140 억원
- 서비스 시장 : 2,380억원으로 전년 대비 48% 성장 예상
- 기회요인 : 중소기업 IT 지원화, ERP 시스템 도입시 e-Learning을 함께 도입하면 3000만원 지원
cf) 산자부, 교육개발원 발표자료에서는 전체 e-Learning시장 규모를 2조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부풀여진 경향이 없지 않아 있다.
3. 주요 키워드
- Blended Learning : 온라인/오프라인 접목을 비롯하여 두 가지 이상의 매체 및 학습방식의 결합으로 학습효과 극대화에 주력
- 학습의 객체화 : 학습목표, 내용, 평가를 갖춘 최소 학습단위로 나눠 콘텐츠 공유 및 유통 활성화 촉진
- 스토리텔링 : 전체 학습과정에 스토리를 가미하여 살아있는 학습이 되도록 학습효과 측면을 강조한 스토리텔링이 교수설계에 많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
- m-Learning : PDA의 보급확산을 계기로 모바일 학습이 서서히 확산 기대
- e-Learning Market Place : 산업자원부의 B2B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e러닝 마켓플레이스 구축을 지원할 계획(2003년 6월부터, 12억 예상). 표준과 기술개발을 접목시켜 지식의 거래 활성화 촉진
4. e-Learning 시장 발전 과제
-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와 요구를 바탕으로 필요에 의해, 그리고 재미있는 학습
▪ B2C 형태의 개별 소비자 만족 프로그램 개발
▪ 솔루션 중심에서 컨텐츠 중심으로 무게 중심 이동
▪ 평생학습 차원의 개인별 맞춤 학습 서비스 제공
- 스타시스템 구축 :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면서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스타컨텐츠를 발굴 및 확산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시기
- 스토리 중심의 학습 : 한편의 영화처럼 탄탄한 구성과 참신한 기획력이 돋보이는 컨텐츠 개발에 대한 욕구 증대
- 호환성 증대 : 표준 환경 구축
- 전문인력 양성 : 사람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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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8.03.1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55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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