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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불교 의미][불교 특징과 목적][불교 전개][불교 교리체계]불교의 의미, 불교의 특징과 목적, 불교의 전개, 불교의 교리체계, 불교의 인간관, 불교의 탄압, 불교의 대중화, 불교의 가람(사찰, 사원, 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불교의 의미

Ⅲ. 불교의 특징과 목적

Ⅳ. 불교의 전개
1. 고구려의 불교
2. 삼론학 - 삼론학의 발달=고구려 불교의 특징
3. 백제의 불교 - 열반, 삼론학, 천태종. 특히 율종의 연구와 전파에 치중
4. 신라의 불교 - 대중화와 호국불교

Ⅴ. 불교의 교리체계

Ⅵ. 불교의 인간관

Ⅶ. 불교의 탄압
1. 교단의 해체(무종산승시대)
2. 승려의 도성출입금지 - 사회역사의 문외한

Ⅷ. 불교의 대중화
1. 원효
2. 진표

Ⅸ. 불교의 가람(사찰, 사원, 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즉 불성을 깨닫고 이를 성취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불교에서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이다.
Ⅶ. 불교의 탄압
1. 교단의 해체(무종산승시대)
조선시대에 불교 교단은 태종대에 11종을 7종으로 강제 축소하였는데, 그 후 1424년 세종은 다시 선종과 교종 두 종파로 통폐합하였다. 선종(禪宗)은 조계종천태종총지종남산종 등이 합쳐진 것이고, 교종(敎宗)은 화엄종도문종중도종자은종 등이 통합된 것이었다. 연산군대에 이르러 불교는 양종을 폐지하고 승려를 환속시키는 등 가장 극단적인 탄압을 받아 불교계는 교단이 사라지게 되었다. 이 시기를 불교사에서는 종단도 없이 산사에서만 머물렀다는 뜻으로 ‘무종산승(無宗山僧)’시대라 부른다.
2. 승려의 도성출입금지 - 사회역사의 문외한
조선왕조 5백년간의 극단적인 불교탄압의 상징이 승려의 도성출입금지이다. 조선의 정치, 행정, 문화, 경제 등 모든 활동은 도성 안에서 결정되었는데, 이 도성 안에 승려들의 출입을 아예 300년 가까이 금지시켰으니 스님들은 그야말로 시대 흐름에 ‘문외한(門外漢)’이 될 수밖에 없었다. 아울러 조선조 신분제사회에서 승려의 신분 강등도 더욱 고착되어 후기에 이르면 백정과 같은 ‘팔천민(八賤民)’의 하나로 멸시받게 된다. 이러한 신분적 차별과 억압은 불교와 승려의 존립 기반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게 되었고, 불교 본연의 중생구제의 대비원력을 차단당하여 매우 왜곡된 수행을 강요당해야 했다. 이것이 수백 년간 지속된 결과가 오늘날 한국불교의 문제점인 것이다.
Ⅷ. 불교의 대중화
1. 원효
신라 불교철학 성립자. 불교철학에 입각하여 세속적 진리(俗諦)와 출세간적 진리(眞諦) 사이의 모순을 합리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실천원리를 제시, 불교의 대중화 운동에 기여→ 일반 서민을 교화함에 있어서 정토신앙에 커다란 관심. 미타정토인 극락에의 왕생이 미륵정토인 도솔천에의 왕생 보다 훨씬 수월하다고 함으로써 미타신앙을 권장
2. 진표
-통일후 약 1세기 경이 지난 경덕왕대.
-전라북도 김제지방에서 출생, 금산사를 중심으로 활약
-점찰계법을 통하여 대중교화에 노력.
-미륵보살과 지장보살에 대한 신앙을 내세우고
-경주의 귀족들 중심인 학문불교인 법상종의 미륵신앙과 차이→ 지방의 일반서민에 널리 유포.
-뒤에 가면 미래불로서만이 아니라 현실의 고뇌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구세주로서의 출현을 기대하는 신앙으로 발전(궁예, 조선후기의 미륵신앙)
Ⅸ. 불교의 가람(사찰, 사원, 절)
伽藍의 뜻을 사전적으로 해석하면 「僧伽藍摩의 줄임말로 승려가 살면서 불도를 닦는 집, 곧 절의 건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伽藍은 印度語의 \'Sangarama\', \"Sangharama\"에서 유래된 것으로 \'Sangarama\'를 漢字로 音譯하여 僧伽藍摩 또는 伽藍이라 하며, 意譯하면, 僧伽란 衆, 藍摩는 동산(園)의 뜻으로 衆園, 僧園, 僧院을 의미하며 여러 승려들이 모여 불도를 닦는 곳을 지칭한 다.
가람은 불교건축을 대표하는 총칭이다. 승원으로서 가람은 원래 堂, 塔, 伽, 藍이라고 하여 이들 3자는 각기 개별적인 것이었으나 후세에 와서 가람이라고 하면 승원으로서 가람에 堂, 塔을 합쳐서 불교건축 전부를 말하게 되었다. 즉 사원을 형성하는 불교건축일반을 가람이라 하게 되었고 그 가람속에 승원과 당, 탑이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하여 오늘날 불교미술의 대상으로 가람은 승원, 당, 탑의 건축양식과 그 기법 등이 주목됨은 물론 이들 3자가 상호 어떻게 배치되어 있느냐 하는 소위 가람배치기법도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가람으로서 승방, 당, 탑등은 처음부터 정연한 체계를 갖고 가람배치에 의한 불교건축이 이룩된 것이 아니었다. 이들은 처음에는 각기 필요에 응하여 개별적으로 발생하였으나 점차 발달하여 승방, 당, 탑 이외에 山門등을 포함하여 이들 상호간에 조화의 미를 형성하게 된 것이 후대의 가람미에 의한 가람형성이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다만 이들이 발생한 차례를 보면 승방이 가장 빠르고 이어 탑 그리고 당이 세워지면서 일련의 불교 건축군을 형성하게 되자 여기에 하나의 질서를 쫓아 가람배치 등이 생겨나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민(2004), 인도철학과 불교, 민족사
▷ 교양교재편찬위원회(2010),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 이중표(2003), 근본불교, 민족사
▷ 유승무(2010), 불교사회학, 박종철출판사
▷ 편집부(2003), 불교성전, 동국대역경원
▷ 한국불교종단협의회(2011), 한국의불교, 불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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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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