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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방송의 특징

Ⅲ. 일본방송의 현황
1. 방송체제 및 구조
2. 방송산업 현황
3. 방송프로그램 제작․유통시장현황

Ⅳ. 일본방송의 방송사업자

Ⅴ. 일본방송의 윤리시스템

Ⅵ. 일본방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가 양립하기 어렵다고 하며 특히 ㉠㉡의 자유를 양립시키기 위해 매스 미디어의 자율규제를 강조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론에 따른 자율규제에 뿌리를 두고 실제로 일본의 매스 미디어도 직종별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있다. 신문계에서는 일본신문협회의 ‘신문윤리강령’, 일본신문노동조합연합의 ‘신문인의 양심선언’을 비롯해 방송계에서는 ‘방송기준’(일본민간방송연맹), ‘방송윤리기본강령’(일본민간방송연맹 NHK 공동), ‘NHK 방송기준’을 제정해 윤리유지 및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직종별 윤리강령에 입각해 방송사 신문사들은 구체적인 내부 윤리강령을 별도로 제정하고 운용하고 있으며 사내 조직으로 사내에 기사심사제도나 방송프로그램 심의회 등을 설치해 윤리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그밖에 사외의 고충 처리적인 성격을 지닌 미디어 윤리기관으로서는 매스컴을 망라하는 ‘매스컴 윤리간담회’(기능 약화로 유명무실), 제 3자기관인 ‘방송과 인권 등 권리에 관한 위원회’(1997년 5월), ‘청소년과 방송에 관한 위원회(2000년 4월)’ 등을 들 수 있다.
Ⅵ. 일본방송의 시사점
세계 주요 국가들이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 방송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방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HD급 고화질 와이드 TV는 거실 풍경을 변모시킬 뿐만 아니라, 세계 미디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자 콘텐츠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바로 이 점에서, 일찍이 아날로그 하이비전 시대를 개막했고, 현재 디지털 HDTV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은 방송 진흥정책을 추진하는 방식에 있어 다소 상반된 경향을 보이기는 하지만, 지상파 방송의 시장지배력이 크고, 디지털 TV로의 전환 일정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참조할 만한 점이 많다고 볼 수 있다. 특히 HDTV와 일반 아날로그 수상기가 공존하는 향후 5~6년 동안은 통합적인 방송제작 시스템의 순조로운 구축과 시청복지 실현 측면에서 NHK의 사례를 교훈으로 삼을 만하다.
HDTV는 시청자들에게는 고화질, 고음질의 품격 높은 시청환경을 제공하지만, 국가적으로 볼 때에는 프로그램 수출시장을 선점하고 가전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지상파 방송사를 비롯한 방송 현장과 가전업계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과 진흥정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원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고, 시장의 논리를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고가의 디지털 장비 구입을 위해 무계획적으로 공적 자금을 투자하기보다는 R&D에 주력하여 자체기술을 개발, 수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HDTV라는 기술의 발전이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지원에 힘쓰고, 네트워크와 송출 시스템의 디지털화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다. 21세기 미디어 산업의 첫 번째 교두보라 할 수 있는 HDTV 시장에서 뉴미디어 강국 한국의 진면목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을 때이다.
참고문헌
◇ 김영덕(2010), 일본 방송산업과 공동제작 가능성, 한국방송협회
◇ 김경나(2000), 일본방송제도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김연건(2007), 일본 방송 콘텐츠산업 동향, KOTRA
◇ 신호철(2004), 일본 방송정책의 주요 형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윤희일(2005), 일본방송의 디지털화와 지방방송의 대응, 한국언론학회
◇ 이호준(2002), 일본방송 개방에 대한 전문가 의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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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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