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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특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성공요인, 현황,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수익원, 전자상거래서비스,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제고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Ⅲ.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특성

Ⅳ.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성공요인
1. 컨텐츠가 중요하다
2. 고객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3. 타이밍이 중요하다

Ⅴ.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현황

Ⅵ.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수익원

Ⅶ.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전자상거래서비스

Ⅷ.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제고 방안
1.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전자상거래 업체의 적극적 제휴
2. BtoC분야에서의 유망 사업 기회의 발굴
3. BtoB, BtoE에의 적극적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머, 온라인 게임이 상위 5위의 컨텐츠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가입자가 주로 젊은 층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입자 구성이 서서히 구매력이 큰 중장년층으로 퍼지게 되면 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컨텐츠나 상거래가 부상할 수 있다. 따라서 잠재적인 수요가 있는 분야의 기업들은 소형의 무선 단말기에서 상거래가 가능하도록 컨텐츠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 인터넷으로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말이 회자된 적이 있다. M-Commerce에서도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시대가 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현재 시점에서 부각되리라고 예상되는 서비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사용자 개인에게 맞춰 제공되는 개인정보관리서비스(PIM)
- 채팅, 메일 교환 등 커뮤니티 서비스
- 위치 정보를 이용한 교통 및 편의 시설 검색 서비스
- 무선 원격 진료 서비스
- 사용자의 취미활동 및 흥미를 유발하는 게임, 퀴즈, 경품, 유머
- 증권 및 은행 업무 서비스
- 게임 및 MP3,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 영화, 철도 등 티켓 예매
3. BtoB, BtoE에의 적극적 활용
아직까지 BtoB, BtoE 분야에는 관련 솔루션의 개발이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고 활성화도 되어 있지 않지만, 유선의 인터넷이 몰고 온 e-commerce혁명처럼 M-Commerce도 기업의 효율과 비용 절감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존재한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기업 내부의 Intranet과의 연동이다. 예를 들어, 현장 작업의 경우 작업 처리 사항의 신속한 문서화나 필요한 기업 내부 데이터에의 신속한 접근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무선인터넷이 가능하면 그러한 것은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미국의 경우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일본이나 유럽처럼 개인 엔터테인먼트 차원보다는 기업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에서 발달해 있다. BtoB분야가 훨씬 큰 기존의 전자상거래 규모에서도 알 수 있듯이 M-Commerce에서도 BtoB분야는 무한한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무선인터넷의 이동성을 이용한 간단한 사례를 하나 들어 보자. 현재 인터넷 쇼핑몰 사업의 취약점 중의 하나는 배송서비스와 이에 관련된 신용카드 결제의 보안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다. 만약 무선인터넷에 의한 결제시스템이 완비된다면 택배원이 무선단말기에 의한 후불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어 이러한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다. 또한 배송에 있어서도 물류 회사는 배송 차량의 통제가 가장 큰 문제점이었으나 운전자와 회사와의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효율적인 차량관리를 통한 시간 및 비용의 절감과 함께 고객에게는 신속하고 적시 배달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유무선계 통신 업체와 관련 장비 업체 등을 제외하고는 M-Commerce에 대한 대비책이 미진한 것 같다. 아직 본격적인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지만 미래에 닥쳐올 파장을 생각하여 미리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비록 e-Commerce에 대해서는 늦은 면이 있지만, 지금부터 Mobile Internet에 대한 준비를 착실히 한다면, 서구의 거대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Ⅸ. 결론
이동통신 가입자의 무선 전자상거래 이용 급증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적 측면에서의 무선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다. 이는 유선 전자상거래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구조가 취약한 것을 하나의 예로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선 전자상거래가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 적합한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동통신사업자와 전자상거래업체에게 핵심이 되는 무선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전략을 개략적으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선 전자상거래를 제약하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여야 한다. 이동전화 단말기의 작은 화면, 불편한 인터페이스, 인증, 결재, 보안 등의 문제해결이 시급하게 선행되어야 한다. 단말기는 서비스 개발을 제한하며 인증, 결재, 보안체제가 완벽하게 구축되지 못하면 무선 전자상거래 확산을 저해하는 치명적인 요인이 된다. 서비스 특성에 적합하며 다양하고 저렴한 단말기의 개발과 스마트카드, 공개키 시스템 등을 이용한 완벽한 인증, 결재, 보안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무선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컨텐츠 및 서비스의 개발이 요청된다. 유선 전자상거래와 차별화되는 무선 전자상거래의 이동성, 편리성, 사용자와의 긴밀성이라는 특성을 최대한 부각하고 실생활에 적합한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상거래의 매체로 유선 전자상거래, 무선전자상거래, 오프라인, 유통업체 등이 적절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매체간 상호보완과 상거래적 시너지를 창출하여야 한다.
넷째, 국내시장환경에 적합한 특성화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 유선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이식하지 말고 이동통신 사용자의 특성, 이용환경 등을 바탕으로 고객 지향적이면서도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야 한다.
다섯째, 이상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제공업체, 단말기 제조업체, 장비 제조업체, 오프라인 업체간의 적극적 제휴가 필연적이다. 특히 각 사업주체간 수익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상호간에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쉽 프로그램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구철모 외 2명(2006), 모바일 커머스 사용 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 김윤호 외 1명(2010), 모바일 커머스에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 권준희 외 1명(2005), 상황인식 모바일 커머스를 위한 단계별 권유 기법, 한국콘텐츠학회
- 안대천 외 1명(2011), 이용자의 성별 세분화에 따른 모바일커머스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 육로(2009), 한·중 모바일 커머스의 재사용 의도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 이원빈 외 1명(2008),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업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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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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