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연출실제][연출가][연출역사][조명연출][이벤트연출][특수효과연출][조명][이벤트]연출과 연출실제, 연출과 연출가, 연출과 연출역사, 연출과 조명연출, 연출과 이벤트연출, 연출과 특수효과연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연출][연출실제][연출가][연출역사][조명연출][이벤트연출][특수효과연출][조명][이벤트]연출과 연출실제, 연출과 연출가, 연출과 연출역사, 연출과 조명연출, 연출과 이벤트연출, 연출과 특수효과연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출과 연출실제
1. 배역(casting)
2. 연습(rehearsal)
3. 무대 제작
4. 연출가의 눈(객관의 눈-관객의 대역)
5. 균형, 비율, 속도
6. 총연습

Ⅱ. 연출과 연출가

Ⅲ. 연출과 연출역사

Ⅳ. 연출과 조명연출
1. 전기공학
2. 전자공학
3. 조명공학

Ⅴ. 연출과 이벤트연출
1. 이벤트 연출의 개념
2. 관광지에서 이벤트 연출적용 필요성
1) 탈일상성․기분전환
2) 환대성․친절성
3) 개방성․익명성
4) 직접접촉
5) 호기심
6) 영역감
7) 기념성
3.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작성
1)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기본원칙
2) 성격부여

Ⅵ. 연출과 특수효과연출
1. 특수효과란
2. 특수효과의 종류
1) 영화 특수효과
2) 이벤트 특수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서는 인간의 냄새, 혼돈의 장소도 관광지에서는 필요하다. 인간본성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는 장소도 남겨 놓아야 한다.
4) 직접접촉
: 눈으로 바라만 보기보다는 손으로 만지면서 피부로 느끼고 싶어하는 심리가 관광객에 내재되어 있음도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5) 호기심
: 인간본성에 내재된 호기심의 발로는 곧 관광자원에 대한 탐구정신을 왕성하게 해주므로 호기심이 유발충족될 수 있어야 한다.
6) 영역감
: 사람도 본능적으로 일정한 면적의 공간을 누구의 침해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소유하고 싶어하므로 특히 관광지의 접근로와 입구에는 이곳이 당신이 즐거워하고 만족해 할 수 있는 곳이며 당신의 영역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분위기가 연출되어야 한다.
7) 기념성
: 여행을 통한 이미지의 확인 증거로서, 집에 돌아갔을 때 이야깃거리로서, 그리고 뇌리에 박힌 장면들을 회상해보기 위하여 관광지에 온 것을 기념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싶은 심리가 있으므로 이 또한 감안되어야 한다.
3.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작성
1)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기본원칙
첫째, 특유의 맛(개성)을 살려야 한다. 참된 개성이란 관광자원과 그것을 둘러싼 환경을 기반으로 한 지역이미지이며, 이와 같은 이미지는 오랜 세월이 흘러야만 생기는 것이고, 또 외부 사람들에게도 알려지게 된다. 그리고 한번 심어진 이미지는 바꾸기가 어렵다. 따라서 오랜 시간을 두고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에 그 지역의 이미지로 형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이용자를 중시해야 한다. 관광지를 개발연출하는 목적은 관광지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관광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적정한 이윤을 추구하자는 데 있다. 그런데 이윤추구에만 지나치게 치중하게 되면 관광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낮아져서 이용자의 불만이 커지게 된다.
셋째, 쾌적성을 확보해야 한다. 관광지에 아무리 볼거리 및 놀거리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쾌적함이 보장되지 않는 한 그곳의 관광매력은 제한적으로 체험될 수밖에 없다. 청결하고, 소란스럽지 않으면서, 향토색이 깃들고, 요리도 특색이 있어야 한다.
넷째, 지역문화의 조잡화를 방지해야 한다. 관광자를 위하여 원형보존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문화적 마찰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직업적 원주민을 양성하고 한정된 공간에서 모조된 가장행사를 연출함으로써 관광진흥의 부산물로 지역문화가 조잡하게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2) 성격부여
개별 관광자원을 단일체로서 다루기 보다는 그것을 둘러싼 관광자원과 상호 연계된 상태에서 통일된 성격을 갖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앞으로 지키고 키워나가야 할 모든 관광자원의 목록을 작성하고, 그 자원들이 지역주민에게 유용한가, 또는 타지역 사람에게도 이용가치가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 그런 후에 지역에 오랫동안 뿌리를 둔 관광자원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살린다면 그 특성은 쉽게 다른 것으로 대체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향후 관광의 질적 변화 동향을 예상하고 그것을 근거로 하여 연출할 테마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벤트연출은 곧 관광자의 5감각(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자극함으로써 그들의 의식과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감흥을 발산하게 한다. 이때 중점을 두어 검토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관광지 입구: 입구에서 갖게 되는 처음 인상이 중요하므로 영역감이 명확한가, 분위기가 독특한가를 검토한다.
관광지내 코스: 관광매력물을 어떻게 배열해두고, 어떠한 순서로 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관광매력물에 접근: 관광매력물에 접근할 때 인상을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관광매력물을 보는 방법: 관광매력물에 주의력을 집중시키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보게 하는 것이 좋은가? 그리고 그 관광매력을 어떻게 관광자에게 전달하는가?
여기서 관광매력물을 보게 하는 방법은 ① 전망지점에서, ② 전망루트상에서, ③그 지역을 소요하면서 보게 하는 등 3가지 방법이 있다. 즉, 일정한 지점을 정해두고 그곳에서 보게 한다든가, 매력물에 접근하는 루트상에서 반복적으로 매력물을 보게 한다든가, 그 지역을 이곳저곳 다니면서 여러 각도에서 매력물을 보게 한다든가 하는 등의 보여주는 방법을 검토한다.
상징물: 관광지에서 관광객의 기억 속에 강하게 남을 수 있는 상징물을 발견하고 조성한다.
놀이: 특히 장시간 체류하게 되는 관광지에서는 어떠한 위락활동을 하게 할 것인가?
식재: 향토수종을 중심으로 어떻게 심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
물경관: 물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 해서 관광지에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
소리: 새소리, 음악소리, 나아가서 그 지방민들이 사용하는 특수한 언어도 관광지의 분위기를 색다르게 할 수 있다.
Ⅵ. 연출과 특수효과연출
1. 특수효과란
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것
나. 시각적, 공간적 매체 즉, 인간의 오감 중 “본다”라는 기능을 충족시켜 주는 것
다. 공학적 기술 + 예술적 감각 : 공학적 기술을 바탕으로 하며 예술적 감각으로 운영.
이벤트의 꽃이다.
2. 특수효과의 종류
1) 영화 특수효과
예전에는 전쟁영화에서 처럼 화약을 사용한 폭파 장면에서 많이 사용된 던 것이 근래에는 미국, 할리우드 NAM사 엔터테이먼트 파기(Park)로 구성되어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특수장비를 통한 특수효과 연출이나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특수 영상의 기법으로 점차 발전,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2) 이벤트 특수효과
특정 장소에서 제한된 시간 안에 특정 다수에게 보다 특별한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무대를 화려하게 재창조 시켜주는 작업이다.
참고문헌
- 김소동(1972), 영화연출의 실제 :연출에 관한 제의와 문제점, 한국영화진흥조합
- 고바야시 유지 저, 이현수 외 2명 역(2008), 이벤트 연출가,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수진 외 2명(2010), 조명연출을 활용한 영상환경변화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 양태진(1999), 연출가의 해석에 따른 연출 유형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 정경훈(2001), 문화이벤트 연출론, 대왕사
- 홍상현(2005), 한국영화 특수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6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