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민속놀이)의 개념,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세시풍속,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라북도민속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남북한민속놀이 비교, 향후 전통놀이(민속놀이) 지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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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개념,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세시풍속,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라북도민속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남북한민속놀이 비교, 향후 전통놀이(민속놀이) 지도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개념

Ⅲ.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1. 독장수 놀이
2. 돈치기
3. 두꺼비집 짓기
4. 말타기
5. 바람개비 돌리기
6. 방아깨비 놀이
7. 비석치기
8. 수건돌리기
9. 숨바꼭질
10. 실뜨기
11. 앉은뱅이 놀이
12. 알아 맞추기
13. 연날리기

Ⅳ.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세시풍속

Ⅴ.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라북도민속놀이
1. 익산 기세배
2. 입석 줄다리기
3. 전주 기접놀이
4. 필봉 농악

Ⅵ.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남북한민속놀이 비교
1. 차이점
2. 공통점

Ⅶ. 향후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일이 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속담에 빚이 여기저기 걸려있는 사람에게「대추나무 연 걸리 듯」하다라고 비유하는 것으로 보아도 옛날에는 연날리기를 꽤 많이 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도시보다는 시골이 더욱 심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 이 「내추나무 연」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평화로운 시골의 민가 근처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었던 과거의 우리 농촌의 풍경이 마냥 그리워지기도 한다. 옛날엔 정초부터 날리던 연을 정월대보름 날이면 멀리 날려보냈는데, 이때는 연에다 송액(送厄)이라고 붓으로 크게 써서 하늘 놓아 날린 후 연줄을 끊어 버린다. 이렇게 함으로써 집안에서 액이 사라지고 복이 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연의 종류에는 가오리연을 비롯하여 문어연·설개연·방패연·방구연·지네연 등 매우 다양하다.
Ⅳ.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세시풍속
해마다 일정한 시기에 되풀이하는 의례적인 풍속. 세시, 세사, 월령, 시령이라고도 한다. 생활에 정착된 시기는 일정하지 않으며, 개인의 행사가 아니라 집단의 공동 관습이다. 우리 세시풍속은 농경생활 위주로 되어 있으며, 우리 민족의 다양한 신관(神觀)이 나타나 있다. 또한 조상 숭배가 두드러지며 점복 사상이나 가무의 전통이 보이는 것도 특징이다
Ⅴ.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라북도민속놀이
1. 익산 기세배
이는 주로 익산의 금마면 동고도리에서 전승되고 있으며, 정월 보름날에 거행된다. 12개의 마을이 상하 순위를 정하고 마을마다 당산제를 지낸 다음 대동기와 소동기로 구분되는 농기를 앞세우고 나와 농기에 제사를 지내며 기세배를 하면서 즐기는 민속행사이고 민속자료 2호로 지정되어 있다.
2. 입석 줄다리기
호남평야의 중심지에 자리잡고 있는 김제시 입석동에는 5km 떨어진 벽골제와 더불어 농경문화가 발달한 곳으로 입석 줄다리기가 지금도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흥겨운 축제인 민속놀이로 전승되어 오고 있다.
김제시에서 부안 백산 쪽으로 2km 쯤 가면 소재지인 입석동이 나오는데 입구 왼쪽에 새로 조성한 유적비와 3.5m 넓이의 입석이 있고 그 옆으로 넓은 광장이 잔디로 조성되어 있다. 여기서 100여 미터를 더 가면 원래의 2.1m 높이의 4각 돌기둥이 나오는데 줄다리기가 끝난 뒤 줄을 감아둔다.
입석 줄다리기는 음력 정월 보름날 남녀가 대결하는 줄다리기 싸움으로 여자 편이 이겨야 풍년이 든다는 속설로 결과는 여자 편이 이기기로 되어 있다.
줄의 크기는 각각 지름이 30cm, 길이가 20m로 숫줄을 암줄 올가미에 넣어 걸고 줄을 당겨 승부를 낸다. 승부가나면 이긴 쪽이 환호성을 올리며 풍물을 치고 기세를 올린다.
이렇게 줄다리기가 끝나면 여자 편 줄부터 입석에 돌돌 감고 당산으로 나가 제물을 진상하고 제관들이 제사를 올린다.
제사를 마치면 술과 음식을 음복하고 농악을 치며 춤을 추고 하룻밤을 즐겁게 보낸다.
3. 전주 기접놀이
전주 서남쪽인 모악산 아래 지금의 효자동평화동 일대의 12개 마을에서는 칠월 보름을 전후로 3일에서 5일간에 걸쳐 흥겨운 기접놀이가 성행되어 왔었다.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이 기접놀이는 마을마다 똑같은 용기를 백기의 인도로 들고 나와 농기 세배, 농기 뺏기, 기전놀이, 농악놀이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 집단적인 민속으로 가장 공동체 의식이 살아 있는 농경문화의 하나였다.
4. 필봉 농악
필봉 농악은 좌도농악을 대표하며,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에서 전승되고 있다. 이는 농악의 원형인 8마당을 제대로 전승하고 있다. 필봉농악 전수관을 지어서 호남 좌도 농악의 원형을 이어가고 있다.
Ⅵ.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남북한민속놀이 비교
1. 차이점
(1) 남한의 민속놀이는 오신의 기능이 강하여 신을 찬양하며, 인간관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의례나 세시풍습의 표현이다.
(2) 북한의 민속놀이는 자주성을 강조하나 계급적 사고가 일괄적으로 나타난다.
(3) 북한은 민속놀이의 의미를 반외세 투쟁으로 구체화, 집체화하고 있다.
(4) 북한의 농악은 민속놀이 아니라 노력 선동하는 예술선동의 도구로 이용한다.
2. 공통점
(1) 한민족의 낙천적 기상과 풍부한 정서를 담고 있다.
(2) 마을의 공동체의식을 고양하며, 세시명절의 놀이로 활용된다.
(3) 민속놀이 중에서 생산성을 올리는 기능이나, 전투적인 의미를 담은 놀이가 존재한다.
(4) 우리 고유의 민속놀이를 계속하여 개발 및 보급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Ⅶ. 향후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지도 방향
미래의 학교 교육은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그 궤를 달리하여 어린이들의 활달한 기상과 풍부한 정서, 건강한 신체와 창조적 지성을 지닌 전인적 인간 육성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민속놀이가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고루 반영되어 전 학년에 걸쳐 접하는 기회를 갖도록 되어 있다.
민속놀이 보급의 적기인 초등학교에서 민속놀이의 종류와 놀이 방법을 알고 즐김으로써 체력 단련은 물론 슬기로운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속놀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민속놀이는 놀이 형태에 따라 실내놀이와 실외놀이, 소인수 놀이와 다인수 놀이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지도의 형태도 달라져야 하며, 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놀이에 따라 학습 모형을 달리하여야 한다. 요즘의 젊은 교사들은 민속놀이를 제대로 접하지 못했기 때문에 놀이의 방법을 잘 모르고 있으므로 지도교사들이 먼저 전문적인 지식을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민속놀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도구들이 필요한데 민속놀이의 도구들은 상업화되지 않은 것들이 많아서 직접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지역 자원인사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문만기 외 1명 - 한국 전통 민속 놀이 놀이구조 연구, 영상예술학회, 2007
박석희 외 1명 - 전통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1996
박창영 - 전통놀이 민속놀이 환경놀이 레크리에이션, 일신서적출판사, 2006
서득창 - 조선의 민속놀이, 민속원, 2010
조채영 외 1명 - 민속놀이를 통한 아동 놀이문화의 방향 모색,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03
한국민속학회 - 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 민속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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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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