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놀이][문화][다양성]놀이문화의 필요성, 놀이문화의 다양성, 놀이문화와 놀이, 놀이문화와 놀이체험학습, 놀이문화와 디즈니(Disney), 놀이문화와 북한놀이문화, 향후 놀이문화의 대책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문화][놀이][문화][다양성]놀이문화의 필요성, 놀이문화의 다양성, 놀이문화와 놀이, 놀이문화와 놀이체험학습, 놀이문화와 디즈니(Disney), 놀이문화와 북한놀이문화, 향후 놀이문화의 대책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의 필요성

Ⅲ. 놀이문화의 다양성

Ⅳ. 놀이문화와 놀이
1. 놀이는 몸의 균형을 이루게 한다
2. 놀이는 마음의 안정과 균형을 가져다 준다
3. 놀이는 문화의 시작과 발전에 기초가 된다
4. 놀이는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

Ⅴ. 놀이문화와 놀이체험학습
1. 통일 교과학습에 대한 거리감 최소화
2. 북한놀이 문화와 우리의 전통놀이 문화의 차이점이 없다는 점을 인식

Ⅵ. 놀이문화와 디즈니(Disney)

Ⅶ. 놀이문화와 북한놀이문화

Ⅷ. 향후 놀이문화의 대책 방안
1. 가상공간의 의미
2. 연애를 통한 관계맺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10대에게 가장 인기있는 것이 게임이나 채팅이고, 이러한 놀이가 주로 인터넷에 기반하고 있는 점도 인터넷에 대한 의존도를 심화시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공간이 좀더 폭넓게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되면서 물리적 공간에서 같이 지내는 관계들에 대한 일종의 변형이 수반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학교나 교회 같은 곳에서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그 관계가 그 공간을 벗어나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같이 몰려다니는 집단이 있어요. 솔직히 말하면 학교에서만 집단같이 막 뭉쳐다니고 점심도 같이 먹고, 체육 시간에 같이 나가고 그런 얘들이 있는데 막상 학교를 나오면 걔네들이랑 같이 있고 싶다는 생각이 별로 안들어요. 단지 같은 반이기 때문에 같이 있는 거니까요. 이기적인 생각이죠. 실상 얘들이랑 별로 만나지도 않는걸요. 대신 인터넷은 뭘하다 지겹다 싶으면 또 바꿀 수도 있고, 나한테 재밌겠다 생각이 들면 바꿀 수도 있어서 좋아요(F).
이러한 차이는 ‘연고’와 ‘네트워크’의 차이를 보여준다. 10대들은 공통된 사회적 지점에 대한 의식보다는 자신의 존재가 인정되면서 네트워크로 형성되는 관계에 관심이 좀더 많다. 이 변화는 관계 형성의 가능성이 기술적으로 뒷받침되면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지만 기존의 주어진 관계를 절대화하는 태도가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있는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말하자면 기존의 가정이나 학교에 대한 가치 부여 정도가 약화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가상공간에 대한 집착은 정보를 가공하거나 생산하는 식의 활동이 축을 이루기보다는 감정의 위안이라는 측면에서 해석될 수도 있다. 특히 동호회 중심의 활동이 서로 동일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 사이의 활동이라는 점에서 동질적 사람을 만나는 창구로 기능한다고 볼 수도 있다. 말하자면 학교와 가정이라는 소통 부재의 공간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대리적 장으로 기능하고 있는 측면도 커 보인다. 인터뷰에 응한 10대들의 인터넷 이용은 다양한 양상으로 분화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10대들이 네트워크 활동을 ‘재미있다’는 식으로 의미를 정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즐겨찾는 사이트가 쉽게 변하는 경우가 많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게시판을 둘러보는 정도의 활용이 적지 않았다. 가상공간에서의 관계 형성은 이러한 의미에서 이중적 측면이 병존한다. 그것은 분명 관계 설정의 욕구가 드러나는 장이기도 하지만 동질적 관계 형성이 갖는 부담을 의식하고 있는 양면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연애를 통한 관계맺기
사실 요즘 10대의 최대의 관심사는 ‘연애’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는 사회 변화와 가치 변화라는 측면에서 다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게시판에 올려지는 글들을 보면 연애의 문제가 상당히 다른 각도에서 다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파할 수 있다. 다음은 게시판에 올려져 있는 몇 개의 글이다.
대부분의 글에서 드러나는 것은 관계의 절실함과 관계맺기의 두려움이 병존하고 있는 심리적 상태다. 10대에게 있어 관계는 절실한 것이기도 하지만 상처일 수 있다는 인식이 수반되어 있다.
심층 인터뷰에서는 10대의 연애문화, 성관념 등에 대해 주로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10대들이 보는 관점에서 현상에 대한 인식차, 행위의 차이, 관념의 차이는 상당한 정도로 분화되어 있다고 평가되었다. 물론 심층 인터뷰에 응한 10대들은 성을 터부시하는 기존 세대의 관점과는 일정 정도 차이를 갖고 있었다. 성을 하나의 관계맺기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감정은 표현되어야 한다고 인식적 측면에서는 대답했지만, 그 관계의 실질적 차원에서는 일종의 ‘공포’가 존재하고 있었다.
감정이 드러내는 것을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성을 표현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마 어른들의 성이 별로 건강하지 않기 때문일거에요. 그렇지만 그런 문제가 좀 고민이 되기도 해요. 좀더 깊은 관계가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잖아요. 친구들 중에는 표현이 안되는 경우보다 표현이 되는 관계를 선호하기도 해요. 하지만 여성의 입장에서는 좀 문제가 되는 것 같기도 하고(심층인터뷰 대상자 1).
인식의 수준에서는 성을 좀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경향성은 확인된다. 성관계도 일종의 관계 확인의 차원이라고 인식의 수준에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성적 행위의 측면에서 개인차와 성차의 문제가 상당히 폭넓게 존재하는 것도 사실인 듯 했다. 여전히 성이 표현된다고 하더라도 성은 개인적 측면이 강하다. 성이 놀이의 일종이 되었다든지, 아니면 일탈적 성이 만연하고 있다는 식의 진단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개인차와 성차의 문제를 간과한 결과일 수도 있는 것이다.
다만 기존 사회 질서의 측면에서 10대는 성적 존재로 자리매김되지 못하고 있고 성욕의 사회적 배려가 없는 상태에서 성적인 일탈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일 수 있다. 하지만 10대에게 있어 성은 단순한 놀이는 아닐 수 있는 복합적 맥락을 갖고 있다. 그것은 관계성을 맺기 위한 하나의 방식이면서 10대의 특징이 조금 극적으로 드러나는 장이기도 한 것이다.
마치 연애는 10대가 가상공간에 대해 의미 부여하는 것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 그것은 놀이의 공간이면서도 관계성에 대한 욕구가 얽혀있는 장소이고, 기존의 관계가 갖는 폭력성과는 다른 맥락에서 의미가 부여되는 곳이다. 하지만 10대가 관계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단절하지 못하는 한 그것은 또 다른 회피의 수단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정말 복합적인 맥락이 드러나는 현장인 것이다.
참고문헌
○ 권순호(2000), 초등학생의 놀이문화와 여가선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 류재국(1999), 각종 조직 활동과 놀이문화의 인간관계 연구, 경상대학교
○ 박종일(2005), 새로운 놀이문화 패러다임 게임문화거리 조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 양아랑 외 1명(2008), 우리나라 놀이 문화가 대학생 패션에 미친 영향, 복식문화학회
○ 이중구(1997), 한국적 놀이문화 공간의 개념모형 설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 정소연(2008), 놀이문화로서 테마파크 콘텐츠 분석 및 아동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9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